[대학진로지도] 대학진로지도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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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선택 과목의 다양화
2) 쟁점에 대한 조원들의 토론 정리
3) 토론을 통한 잠정적 결론
4) 지도안의 적용 및 자문

3. 결론

<첨부 1> 일반계 고등학교의 7차 교육과정의 교과목 편제
<첨부 2> 2005학년도 수학능력시험 체제
본문내용
1. 서론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우리는 약 12년간의 초․중등교육을 받으며 결국 대학 진학의 문턱에서 많은 고민을 한다. 이는 대학진학이 갖는 의미가 매우 크기 때문일 것이다. 과연 우리나라에서의 대학진학은 어떤 의미일까? 우리는 흔히들 대학은 학문탐구의 장이며 다양한 경험의 장이자 성숙한 인간으로의 발전을 위한 교육, 직업 선택을 위한 교육이 이루어지는 곳이라고들 한다. 하지만 현실 상황(경제상황 등)을 반영하듯 우리나라의 대학은 그 의미가 많이 쇠퇴되고 ‘대학교육=직업교육’ 이라는 등식이 성립될 정도로 인식되고 있으며 출세의 도구 정도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7조원들은 대학교육의 참된 의미가 뒤바뀐 듯한 현실을 바라보면서도, 대다수 모든 사람들이 대학진학을 인생의 중대한 전환점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한다. 이를 증명이라도 하듯 수학능력시험이 있는 날이면 우리 국민은 숨죽이고 이를 지켜보며 교육정책이 바뀔 때마다 대다수의 국민들은 이를 매우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자신의 입장 혹은 국가적 입장에서 장․단점을 따지기도 한다.
하지만 대학진로에 있어 대학진로를 가장 고민하고 관심 두고 보는 사람은 다름 아닌 학생, 학부모, 교사일 것이다. 대학진학에 있어 이 세 주체의 적절한 조화는 매우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하지만 불행히도 적절한 합일점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학생과 학부모의 진로에 있어서의 갈등은 학생의 흥미나 부모의 현실적 판단의 상충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대학입시를 경험한 사람이라면 한번 쯤 겪었을 일이 아닌가 생각한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을 반영한 이번 2005학년도 대학입시부터는 2004학년도 대학입시와는 달리 교과 선택의 자유를 주었지만 선택에 대한 책임을 짐 지우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은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지 매우 고심하며 선택의 기로에서 매우 불안한 상태에서 고민하고 있다.
만약 우리가 이러한 상황을 접하고 있는 교사라면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할까? 예비 교사로서 이런 상황을 미리 가정하여 고민하고 고찰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한 유비무환의 자세라 생각한다. 이러한 시각을 가지고 우리 7조는 현재 고교 재학생들 중 실제로 바뀐 입시제도로 인한 진로, 특히 대학 진학에 관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찾아 그들의 고민을 쟁점으로 해서 지도 방안을 마련해 보기로 하였다. 하지만 대학진로 지도의 각 상황에 따라서 지도는 달라질 수 있음을 미리 밝히며 구체적인 2가지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7차 교육 과정 중의  아래 본론에서는 우선 먼저 2가지 쟁점에 대한 내용 전개에 앞서 7차 교육과정의 영역별 출제범위를 살펴보고. 이어서 쟁점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7차 교육과정으로 대변되는 이번 입시제도의 자세한 특징은 2004학년도 입시제도와 비교하여 말미에 첨부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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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2. 8.) 2005학년도 대입 학생부․대학수학능력시험 반영계획 주요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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