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나의 장미빛 인생`을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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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영화 소개

1) 감독 소개
2) 줄거리
3) <나의 장미빛 인생>은...


2. 영화분석

1) 제목의 의미
2) 인물 분석
3) 주인공을 어린 아이로 설정한 이유.
- 어린아이의 순수성.
-‘성정체성’은 사회화의 산물.
- 관객들의 주위 환기를 위한 감독의 의도.
4) 영화의 상징
- 오프닝 씬.
-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분홍빛 세계.
- 계단난간 사이로 보이는 루도빅의 모습.
- 할머니의 오르골.
- 날아간 루도빅의 드레스.
6) 루도빅에 관하여-루도빅은 과연 잘못된 것인가?
7) 가족들은 루도빅을 이해한 것인가? 가족이기 때문에 받아들인 것인가?
/ 새로운 이웃들은 루도빅을 이해한 것인가?


3.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1. 영화 소개
Rousseau는 청소년기를 제 2 의 탄생기라고 했다.“우리는 두번 태어난다. 한번은 생존을 위하여 태어나고, 또 한번은 생활하기 위해 태어난다.”이것은 육체의 자연적 탄생이 있은 후 자각하는 정신이 다시 한번 탄생하는 것을 말한다.
<나의 장미빛 인생>은 이러한 제2의 탄생을 좀더 드라마틱한 방식으로 풀어내면서 한가지 장치를 첨가한다. ‘어린 남자아이가 스스로 ‘여성’이라고 느끼고 행동하게끔 하는 것’이다. 아이는 모든 이들에게 소외당하고, 이상한 눈초리를 받기 시작한다. 벨기에 출신의 알랭 베를리네 감독은 한 아이의 험난한 재탄생- 즉, 정체성 찾기 여정을 아기자기한 만화적 상상력으로 표현 하고 있다.


1) 감독 소개

알랭 베를리네(35)는 국내에서 <나의 장미빛 인생>으로 알려진 벨기에 감독이다. <나의 장미빛 인생>이 카를로비 바리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고, 칸영화제 감독주간에 초청되며 연출력을 인정받았다. 알랭 베를리네는 예술학교인 캉브르에서 그래픽과 애니메이션을 전공했고 인사스에서 연출을 공부했다. 그는 졸업 작품인 <로즈>에서 장미꽃을 사랑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를 다소 엉뚱한 감성으로 풀어내 벨기에와 프랑스의 각종 영화제에 출품되면서 재능을 인정받아 첫 장편영화를 찍을 기회를 잡았다. 장편 데뷔작은 <고양이의 하루>이며 성정체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일곱 살짜리 소년 루도빅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나의 장미빛 인생>이 두 번째 영화다. 이 시대를 주제로 삼고 싶었다던 그는 <나의 장미빛 인생>에서 여자가 되고 싶어 하는 루도빅이 마을공동체로부터 외면당하는 현실을 통해 완고하고 편협한 성정체성 인식을 되비춘다. 그리고 그는 다시 <장벽>에서 [벨기에의 현실-피로 물든 민족주의]를 영화 속으로 끌고 들어왔다.

2) 줄거리

같은 직장 동료들이 모여 사는 마을에 루도빅의 가족도 이사를 온다. 루도빅은 예쁘장한 소년. 자신이 여자라고 생각한다. 이 아이는 자신을 꾸미는 것에 관심이 많고 남자아이처럼 노는 것에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한다. 루도빅은 아빠의 상사의 아들인 제롬을 좋아하게 되는데 이를 알게 된 주변 이웃들은 루도빅을 이상한 눈초리로 보기 시작한다. 루도빅이 정상적인 '남자아이'로 자라길 바라는 부모는 정신과 상담을 받게 하고, 이웃들의 눈초리로부터 보호하려고 하지만 루도빅은 여전히 자신이 여성이라고 생각한다. 루도빅은 제롬과 결혼하고 싶다는 환상에 사로잡히고 학예회에선 친구 대신 백설 공주 역을 가로채 결국 교내를 발칵 뒤집어놓는다. 이웃들의 거부감은 극에 달해 그들은 학교에 진정서를 내서 루도빅을 퇴학 시키고, 루도빅의 아빠를 해고하며 루도빅 가족을 배척한다. 루도빅의 정신상태를 의심하게된 부모는 아이의 머리를 강제로 짧게 자르고, 아빠의 새 직장과 함께 다른 곳으로 이사를 간다. 새로 이사간 동네에는 크리스틴이라는 남자 아이같은 여자아이가 있다. 이 동네에서는 루도빅을 이상한 눈으로 보지 않는다. 결국 가족들은 루도빅을 '가족애'로 감싸 안으며 영화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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