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지리산 지킴이 고로쇠` 마케팅전략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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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체 요약> 3
Ⅰ. 서론 4
1. 주제 및 선정배경 4
2. 회사 소개 4
Ⅱ. 상황분석 5
1. 시장 분석 5
2. 고객 분석 5
3. 경쟁자 분석 6
4. 거시환경 분석 7
Ⅲ. 현재 마케팅 믹스 분석 8
1. 상품 8
2. 가 격 10
3. 촉진 11
4. 유통 14
l 상황분석과 마케팅믹스 분석을 토대로 한 SWOT분석 15
IV. 목표수립 15
V. STP 및 차별화 전략 16
1. Segmentation 16
2. Targeting 16
3. Positioning 17
4. 차별화 전략 17
VI 마케팅믹스 전략의 수립 18
1. Product 18
2. 가격 19
3. 촉진 22
4. 유통 23
VII 결 론 25
VIII 참고문헌 27
IX 팀후기 및 팀활동 일정안 27

본문내용
상황분석: 수돗물 불신 풍조와 웰빙 바람, 또한 주5일제 확대에 따른 레저 활동의 증가로 고기능성의 생수를 찾는 고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이처럼 시장성장성이 커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고, 수입생수의 진입도 거세지고 있다. “지리산 지킴이 고로쇠”를 자연친화적이고 건강지향적인 제품으로 차별화하여 이런 시장기회를 이용하고자 한다.
Product분석: “지리산 지킴이 고로쇠” 상품의 특징을 보자면 다른 고로쇠 업체들과 달리 된장, 고추장, 간장 등으로 상품을 다양화 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한 용량과 용기 디자인도 다른 업체에 비해 다양하여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다.
Price분석: “지리산 지킴이 고로쇠”의 가격은 평균보다 조금 저렴한 편이며 대용량 구매 시 가격혜택을 주고 있다. 또한 고로쇠 된장, 고추장, 간장은 고가이다.
Promotion분석: TV방송과 신문, 지리산 지킴이 회원 모집, 고로쇠 축제 등을 통하여 광고와 PR을 하고 있으며, 제품 구입 과정에서 상담 전화를 무료로 하고 북어포, 오징어 등을 끼워 주며 판매촉진을 하고 있다. 활발한 고객 센터와 포인트 적립 등을 통해 회원관리를 하고 있다.
Place분석: 부패를 막기 위해 냉동보관을 하고 있으며, 현지 직판, 인터넷 주문, 전화 주문을 통하여 판매하고 있다. 전문배송업체를 통한 배송 서비스를 하고 있으며, 제품 이상 시 교환, 환불 보장과 함께 고객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STP 및 차별화 전략: 건강을 추구하며, 물의 함유성분과 자연 친화성이 중요하며, 중산층 이상의 소득을 유지하는 40대 이상의 고객을 주요 표적시장으로 하며, 고기능성에 중고가의 가격대의 생수로써 포지셔닝 전략을 수립한다. 건강지향, 찜질방 유통, 상품 다양화, 세련되고 고급스런 이미지 형성의 차별화 전략을 실행한다.
Product전략: 우선 성분분석을 통한 효능 입증과 식약청 등록이 시급하다. 또한 고로쇠 시럽과 선물세트, 500ml용량 추가를 통해 상품을 다양화한다. “봄내음 고로쇠”로 이름을 변경하고 패키지도 개선하여 고급스런 자연의 이미지를 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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