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연구]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특성과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연구는 연구접근 방법에 따라 실증주의에 입각한 양적연구와 후기 실증주의에 입각한 질적 연구로 크게 양분된다.

기능주의 사회학, 행동주의심리학, 논리 실증주의의 발달을 가져온 실증주의에 입각한 연구는 다량의 객관적인 자료에 의존하므로 양적연구라고 한다. 양적연구를 전통적 연구, 관례적 연구, 실증주의 연구라고도 한다. 양적연구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을 설정한다. 가설은 이론적, 경험적 배경에 의해 설정된다. 둘째, 가헐의 경험적 결과를 추론하기 위하여 실제상황이나 유사상활을 만든다. 셋째, 실제상황이나 유사상황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수집한다. 이때 자료는 객관적 절차에 의해 증명가능한 원리를 발견할 수 있는 가시적인 자료여야 한다. 넷째,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여 잠정적으로 서술된 가설이 참인지 거짓인지 밝힌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힙니다. 잘 활용해쑈슴니다.
  • eun8***
    (2014.01.09 23:29:14)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 2007 개정 교육과정 `평가`, 신,구 교육과정 비교
  • 질적 평가, 비형식, 평가, 직접 평가, 수행 평가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평가방법특 징질적 평가• 교수․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고 학습자 개개인의 교육적 성장을 돕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교육적 가치판단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 방식 • 개인의 특성이나 장단점을 파악하는 것을 중시한다.• 교과 내용에 대한 지식 및 가르치는 데 필요한 절차적 지식의 수준 등을 파악하는 것 중시한다. 양적 평가• 학습자의 선발이나 배

  • [유아교육평가 E형] 질적연구의 개념은 무엇이고 이것을 실시한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논의하시오
  • 양적 연구의 한계에 대한 비판과 이에 따른 대안적 접근으로 질적 연구가 주목을 받고 있다. 양적 연구가 논리 실증주의에 근거한 연역적 접근을 취하는 반면, 질적 연구는 현상학에 바탕을 둔 귀납적 접근을 따르고 있다. 이 연구는 교육연구에 있어서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의 특성과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을 비롯한 핵심 아이디어를 다루고 있다.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는 각기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교육 실제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양자를 서로 대

  • [사회복지조사론] 양적조사와 질적조사의 비교
  • 사회복지조사론양적조사와 질적조사의 비교목차 1. 질적 조사연구2. 질적 조사의 유형3. 질적 조사의 특성4. 질적 조사의 방법 및 사례5. 질적 조사 장단점6. 질적 조사와 양적조사의 비교7. 질적 조사의 진행과정1. 질적조사 연구질적조사의 개념 □질적조사란 연역적 계량적 조사방법을 활용하는 전통적인 양적조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귀납적, 해석적 조사방법을 강조하는 연구방법.□많은 자료를 통해 어떤 유형을 찾아내는

  • 통합 보육프로그램
  • 교육을 병행하면 효과적일 수 있다. 3. 장애통합 보육프로그램의 특성 (1) 통합보육 계획 시 고려할 기본방향 ① 장애유아 통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장애유아들의 발달 정도 및 특성에 따른 개별화 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IEP)이 진행되어야 한다. 유아의 개별적인 발달특성에 적절하게 IEP에 기술되어 있는 장, 단기 목표가 일반 보육실의 활동 안에서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장애유아는 일반적인 교육환경과 프로그램에 보다 원

  • [행정] 소방업무의 수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oe
  • , 안전한 시민의 생활도시 서울구현 지표, 소방방재조직 경 영진단을 통한 개혁안, p146, 1999. 손봉세(1997) : 소방학 개론, 서울 : 동화기술소방방재청 : 예방중심의 현장대응 팀체로 전면 개편, 발표자료이창원, 강제상, 이원희(2003) : 국가 재해재난 관리 조직의 개편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행최병선(1994) : 위험문제의 특성과 대응전략, 한국행정연구. 3(4): 27-49한국행정연구원(1998) : 안전관리체계, 한국행정연구원 정책토론회http://www.segye.com/Article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