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장학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학평가의 개념과 관점
Ⅲ. 장학평가의 모형
Ⅳ. 장학에서의 평가체계
Ⅴ. 장학평가의 영역과 내용
Ⅵ. 맺는말
본문내용
장학활동은 교사의 전문적 능력을 신장시켜 교육목적으로서 아동의 성장발달을 극대화하기 위한 전문적 지도 조언활동이다. 따라서 여기에는 장학을 위한 계획이나 실천도 중요하지만 그러한 본래의 의도가 얼마나 달성되었는가에 대한 확인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평가란 어떤 대상이나 활동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리고, 그 결과를 다음의 대상이나 활동에 반영하여 보다 나은 효과를 거두게 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강영삼 외(1995). 장학론. 서울:하우출판사.
권기욱 외(2003). 교육행정의 이해. 서울:원미사
김호권 외(1978). 현대교육평가이론. 서울:교육출판사.
박종렬 외(2003). 교육행정평가론. 서울:하우출판사.
정태범(2002). 장학론. 서울:교육과학사.
주삼환(2003). 장학의 이론과 기법.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동의 일환으로, 자유와 개방을 통한 인간성 회복의 교육. 학교를 배움터 뿐만이 아니라 체험의 터전으로 삼고자 학교의 구조를 개선-대안교육의 이념*아동중심교육관*개인의 자율성을 존중*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추구*생태적 삶의

  • 한국 교육 그리고 교육학의 구조와 특성
  • 평가, 학습지도, 생활지도, 학급경영, 학교경영, 수업론, 교육정책 장학론교육체제의 성격에 따른 영역학교교육론, 사회교육론, 형식교육론(제도교육), 비형식교육론 (제도 외 교육)I. 교육학 일반- * -1. 교육의 개념협의의 교육인간 행동을 의도적계획적으로 변화학교교육, 가치지향적, 형식적 교육, 표면적 교육과정과 관련 있음지적인 면에 치중광의의 교육인간 행동을 의도적계획적으로 변화 + 무의도적 변화가정, 학교, 사회, 가치지향적

  • 유아교육기관 장학 -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과정 4 장학의 유형 5 장학당담자의 자격과 역할 6 장학행정의 과제
  • 장학의 개념에 대하여 명확하게 하나의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그 접근 방법에 따라서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굿(Carter V. Good)에 의하면 장학이란 교수 학습의 개선을 위하여 교사들에게 지도성을 제공하는 교육 지도자들의 모든 노력이다. 여기에는 교사의 교직적 성장과 발전을 돕는 일, 교육 목표, 학습자료 및 교수 방법을 선정하고 개선하는 일, 그리고 수업의 평가 등이 포함된다.킴볼 와이즈(Kimball Wiles)는 수업 장학의 측면에서, “장학이

  • [교육행정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장학론․장학행정, 지도행정 2) 교육과정의 측면에 강조를 두는 입장가) 교육과정에서 그 의미를 찾아야 한다. 나) 일반장학은 교육과정의 제정과 개정, 교수단원과 교수자료의 준비, 학부모에 게 통지하는 과정과 도구의 개발, 전교육 프로그램의 평가 등 광범위한 일을 의미한다. 3) 수업에 초점을 두는 입장가) 교수-학습 사태의 개선․향상을 위해 교사들을 도와주는 것이다.나) 학생들의 학습을 증대시키기 위해 적용될 수업방법의 개선에 직접

  • [교육학] 장학행정의개념과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장학 행정론』▣ 목차 ▣-장학의 개념1.장학의 개념2.장학의 과업3.장학이론의 발전4.장학의 유형5.장학담당자-장학 행정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1.장학과 평가2.장학의 문제와 발전 방향장학의 개념 1. 장학을 정의하는 입장.(1)어원:supervision:superior+vision 높은곳에서 우수한 사람이+본다지도,조언,장학supervisor: 높은 곳에서 훌륭한 눈으로 보는 사람 감독자(2)장학 개념의 혼동원인 (김종철)①장학사(관)가 행하는 행정사무중 장학이 아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