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GS건설 `Xi 자이`의 마케팅전략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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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우리가 왜 자이를 선택 했는가?

Ⅱ. 본론

1. 아파트라는 상품의 특이성.
2. 브랜드 아파트가 등장하게 된 배경
3. 자이의 일반적 소개, 광고 분석
4. 브랜드 아파트와 자이의 환경 분석
5. 자이의 SWOT분석(자이의 장단점, 아파트 산업상의 기회와 위협요인들)


Ⅲ. 결론
- 조원들과의 토론을 통해 논의한 자이에 대한 의견 요약 및 앞으로 자이가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모두가 꿈꾸는 그 곳-Xi자이〕이영애 씨가 환하게 웃고 있는 그 광고를 누구나 한번쯤은 보았을 것이다. '래미안, 자이, e-편한세상, 푸르지오, 더샾, 아이파크, 스윗닷홈, 어울림, 센트레빌…' 그야말로 아파트 브랜드 전성시대다. TV 방송을 보고 있노라면 아파트 브랜드 광고가 줄지어 나온다. 대부분의 광고가 건설회사보다는 브랜드 알리기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일반인들이 회사 이름은 몰라도 아파트 브랜드는 쉽게 인식하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인 것이다.
바야흐로‘브랜드 마케팅’시대에 접어들었다. 아파트는 물론이고, 자동차, MP3 할 것 없이 회사에 앞서 특정 ‘브랜드’를 내세우고 브랜드 마케팅에 중점을 두는 추세인 것이다. 특히 이 중 가장 급속히 브랜드화 되어 가는 것은 다름 아닌 아파트이다. 1998년도부터 시장 환경 변화 및 규제 완화와 맞물려 “아파트 브랜드화”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탄생하였으며 브랜드 아파트는 고품격 주거문화의 표상으로 서서히 자리 잡게 되었다. 최근 개발되는 브랜드일수록 웰빙, 첨단시스템 등 우리 사회상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빌, ~파크, ~뷰’ 등 사회상을 반영한 브랜드들은 명품선호 현상과 맞물려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심어주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되고 있다. 브랜드 아파트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특히 대중매체를 통해서 가장 많이 소비자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는데 신문, TV, 잡지 등의 대중매체 중에서 소비자들에게 가장 강하게 어필했던 매체는 아무래도 TV의 광고라고 꼽을 수 있다. 우리 조는, 광고 마케팅 쪽에서 고급 이미지 굳히기에 성공한 케이스라고 평가받는 기업 GS건설의 자이(Xi)를 선택하여 그의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을 분석해 보았다. 자이 브랜드 광고의 가장 큰 목표는 브랜드 런칭을 고지하는 동시에 인지도를 높여 현재의 아파트 브랜드 시장에서 상위권에 진입하는 것이었다. 이에 타 브랜드와의 차별점인‘첨단 아파트’임을 나타내면서도 고급, 세련된 이미지를 유지하여 타깃에게 강하게 어필할 수 있도록 이영애라는 광고모델을 내세워 시리즈로 이어진 브랜드 광고를 제작, 집행하여 성공하였다. 또한 자이는 런칭 1년이라는 짧은 기간과 한정된 공중파 광고비에도 불구하고 2년이나 앞서 런칭한 경쟁 브랜드들을 누르고 아파트 선호도 및 인지도 2위, 광고 선호도 1위에 이르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기록했다. 그리고 향후 선두 브랜드와의 격차를 줄이면서 아파트 브랜드의 양대 산맥으로 자림 매김 할 것으로 평가받게 되었다. 자이는 지금까지 다져온 캠페인 전략을 바탕으로‘아파트 No. 1브랜드’를 향한 전략을 강화하는 중이다. 고급아파트서의 이미지 강화는 물론 선두주자에 비해 열세에 놓여 있는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 초점을 맞추는 한편, 지금까지의 캠페인을 통해서 부각되지 않았던 제품의 실체 부분을 보완하는 방법도 모색하고 있다. 누구나 똑같다고 생각할 수 있는‘아파트’라는 제품에서 자이만의 차별점을 찾아, 기존 캠페인과의 연장선상에서 강력한 creativ
참고문헌
▶참고자료 : 해럴드경제 2005.4.16 - '아파트 브랜드' 스타가 만든다 이코노믹리뷰 2005-04-01 - 분양 아파트는 지금 ‘미인촌’
LG 그룹사보 - '앞선 생활로의 초대' 자이 LG건설 ‘자이(Xi)’ 광고 캠페인(허태우 대리, 기획7팀) - 동경하던 삶을 여기서, ‘Intelligent-Life’ Xi!
시세표 - www.drapt.com
Xi-Gs건설 및 X i공식홈페이지
스포츠투데이 2002-09-15 - [CF나라­LG건설 ‘자이’]
-30∼40대 보보스족 타깃 매경이코노미 2004-12-15 - [Cover Story] 베스트 웰빙제품
- LG건설 자이
중앙일보 조인스랜드 2005.5.10 - '래미안' 브랜드 선호도 1위
머니투데이 2005-04-28 [아파트 브랜드]문화적 관점에서 본
브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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