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보호원의 기능과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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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 한국소비자보호원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의 제기

Ⅱ. 본론
1. 한국소비자보호원의 기능과 역할
2. 한국소비자보호원의 문제점과 그 해결방안
2-1. 소비자보호원의 위상강화
2-2. 소비자와 가까워지기
3. 소비자의 알권리와 시장경제 활성화 사이의 딜레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한국소비자보호원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의 제기

최근 소비자보호원의 공기청정기 성능실험 결과가 항간을 떠들썩하게 하고 있다. 흔히 어떤 상품에 대한 소비자보호원의 발표가 나왔다 하면, 그 구체적 내용을 살펴보지도 않고 소비를 기피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소비자들의 이러한 행동은 얼마 전 만두소 쓰레기 단무지 사건에서의 잘못된 정보를 가진 소비자들의 행동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소비자의 권리, 그에 기한 피해 구제 방안, 나아가 소비자들이 갖춰야 할 의식 등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 소비자들의 행동도 위와 같은 방향으로 나타날 것인가?
우리는 대개 일상생활의 거래관계에서 소비자의 지위를 가진다. 그래서 거래관계에 무엇인가 문제가 있어 스스로 피해를 보았다고 느낄 때 소비자의 입장에서 그 해결책을 찾는다. 이 때, 흔히 피해 구제를 위해 떠올리는 것이 소비자보호원이다. 그러나 우리는 그 기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고, 나아가 소비자 보호 일반에 대해 깊은 생각을 해보지 않았기에 실제 문제 해결 절차에서는 자신의 정당한 권리를 찾지 못하고 피해를 입게 되는 경우가 흔하다. 오늘날과 같이 소비자문제가 크게 제기되고 논의되는 고도의 대중 소비단계사회에서는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이 적극 요청되고, 그 전담기구인 소비자보호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아울러 소비자보호원이 소비자의 권리만을 절대시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생각을 기업 측에서는 가질 수 있다 . 이에 소비자보호원의 기능, 문제점과 개선방안 등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해보겠다.


Ⅱ. 본론

1. 한국소비자보호원의 기능과 역할

① 목적과 활동상
소비자보호원의 기능을 알려면 우선 그 설립목적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설립배경과 함께 설립목적을 파악해 보겠다. 대량생산에 따른 소비자 피해가 급증하면서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인식이 싹트기 시작했고 1979년 말 수년에 걸친 소비자보호법을 제정하고자 한 노력이 결실을 보게 된다.
그러나 사회, 경제적 여건의 변화로 소비자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지면서 소비자 피해 고발 건수가 급증하였고, 그 내용도 전문적이고 복잡해짐에 따라 기존의 소비자보호법으로는 소비자 보호 시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가 어렵게 되었다. 이에 1986년 12월에 소비자보호법의 기능을 강화하고 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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