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한 인터넷 교보문고의 상황과 전략에 대한 사례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교보문고란 어떤 회사인가?
교보문고 사례분석 대상 선정의 이유

1. 오프라인 대형서점, 중소형 서점과의 경쟁
1.2 교보문고의 전략
2. 인터넷 교보문고의 탄생
3. 인터넷 서점 시장 속의 경쟁
3.1 예스24 -온라인 시장의 최대 경쟁 상대
3.2 제 2의 도약을 노리고 있는 교보문고의 대응
4. 교보문고의 현재 위치와 상황
5.1 SWOT분석
5. 오프라인 기반의 인터넷 교보의 장단기 전략
5.1 교보문고의 마케팅 4P
6. 인터넷 교보와 인터넷 서점 시장의 전망

우리들의 생각
본문내용
교보문고란 어떤 회사인가?

사례분석에 앞서 교보문고에 대해 간단히 소개하자면, 교보문고는 지난 1980년 1월 24일 "국민교육진흥의 실천적 구현"이라는 창립 이념에 따라 설립되었으며 1981년 월 1일 광화문 매장이 개점했다. 지금은 각 큰 도시마다 중대형 서점들이 많이 들어섰지만, 교보문고 설립 전까지는 조그만 규모의 중소형 서점들이 운영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대형서점 이라는 틀을 교보문고가 먼저 시작한 것은 당시로선 초유의 일이었다. 교보문고는 교보생명보험이 투자했는데, 교보생명보험이 추구하는 것 중의 하나가 교육이다. 따라서 교육과 연계된 국민 교육 또는 국민 문화 수준 향상과 연계된 사업을 생각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출판 유통 발전에 크게 기여하자는 취지에서 교보문고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교보문고 사례분석 대상 선정의 이유

사례조사 대상을 선정할 때 조원들 간에 서로 많은 대상들이 언급됐다. 유명한 제품, 브랜드부터 그러지 않은 것 까지 마케팅 수업을 듣는 학생들인 만큼 열의가 높았는데 그 많은 것들 중에서 교보문고를 택한 이유는 첫째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하면 아무래도 자료가 방대하지 않을 까 하는 생각 이였고 두 번째로, 책은 어린이부터 노인에 이르기까지 나이를 불문하고 누구나 이용하는 제품군이며 세 번째로는, 인터넷의 등장으로 기존의 오프라인 기업들도 온라인화를 시도해야 하는 시대인 만큼 교보문고는 오프라인은 물론이거니와 온라인까지 서점시장의 상위 그룹을 다투는 기업인만큼 좋은 분석 대상 기업이라 생각해서였다. 기존의 오프라인 시장에서 최고의 경쟁 상대였던 종로서적은 몰락하고, 전자상거래의 활성화에 따라 YES24와 알라딘 등이 성장하여 새로운 경쟁자가 등장했다. 이렇듯 시장의 환경이 급변하는 상황에서, 교보문고는 시장 선도 기업의 자리를 지키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참고문헌
1. 박찬수 [저], 마케팅 원리 = Principles of marketing
2. 임건석, 인터넷서점의 출판물 유통현황 및 발전 방향 연구(동국대 언론정보대 학원 석사논문), 2004
3. 이상용, 온-오프라인 서점의 통합 모델에 관한 연구(동의대 경영대학원 석사 논문), 2004
 참고 사이트
1. 교보문고 : http://www.kyobobook.co.kr/
2. Yes24 : http://www.yes24.com/
2. 검색엔진 : 네이버(http://www.naver.com/), 구글(http://www.google.co.kr)의 뉴스검색, 외 엠파스(http://www.empas.com)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교보문고 사례
  • 조사 서점부문 고객만족도 4년 연속 1위기업으로 선정되었으며 여타 다른 인터넷 서점들과는 달리 국내 최대의 오프라인 서점을 기반으로 엄청난 도서 보유량(특히 전문서적의 보유량)과 높은 인지도를 통해 지금은 비록 업계3위이지만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최근 인터넷 교보문고는 ‘배송 품질 보증제’ (고객이 상품인터넷을 주문하고 상품을 받아 사용할 때까지 서비스를 책임지겠다는 약속)를 도입하였고 인터넷 상에서 구매상황 등 개인

  • [마케팅] Yes24(예스24)의 마케팅 분석과 전망
  • 인터넷 서점 시장의 전황2. 국내출판시장 규모 3. 인터넷 서점의 출판시장 점유율4. 인터넷 서점 시장 내에서의 YES24의 독점적 위치5. 예스24․와우북 합병의 여파 6. 치열한 경쟁Ⅱ. 경쟁자 분석1. 온라인상의 경쟁2. 오프라인상의 경쟁Ⅲ. Yes24 분석1. 급성장의 배경2. 자본상황 및 계획3. 경영전략4. 시장에서의 위치5. Targeting6. 마케팅 컨셉트7. 고객 관점의 4P 전략 8. 세부 마케팅 전략9. CRM (고객 관리 마케팅)10. 지불과 배달Ⅳ. Yes24의 장점과

  • [마케팅전략] NHN의 마케팅 전략
  • ♣목차♣Ⅰ. 서 론1. 선정동기2. NHN 소개 및 연혁1) CEO 김상현2) 소 개3) 주요연혁Ⅱ. 본 론1. 최근 포털사이트 현황1) NHN sv daum 2010년 실적2) 포털사이트 현황2. NHN의 경쟁우위에 근거한 전략1) Customer Intimacy 전략- 정 의① 고객에 대한 깊은 이해② 다양한 서비스라인의 보유③ 고객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3. NHN SWOT분석Ⅲ. 결 론1. 인터넷 산업의 전망 및 NHN 발전방향2. NHN 스마트폰 이용 발전방향참고문헌.1.서론1. 선정동기 한 조사에 따르

  • [경영전략] YES24(예스24) 경영전략
  • 오프라인에서 취급하는 모든 부분을 온라인에서도 커버해주길 바라는 것이다. 시간과 비용절감 측면에서 매력이 큰 온라인 기업들은 이에 부응하기 위해 앞으로 어떤 사업을 해 나갈 것인가? 어떤 신규사업을 갖고 진출해야 성공할 수 있을 것인가? 다음과 같은 목적을 바탕으로 하여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해 나가고자 한다. 2. 사례선정 이유예전과 달리 전자상거래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졌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인터넷을 통하여 물건을 구

  • [경영전략론] 반디앤루니스의 경영사례분석
  • 한 요소를 고려하여 제시해본다. 2. 사례선정 이유취업전문업체 스카우트(김현섭 사장, www.scout.co.kr)와 연봉정보사이트 페이오픈(이주원 대표, www.payopen.co.kr)이 공동으로 4월 7일부터 12일까지 20~30대 대학생과 직장인 1,706명을 대상으로 ‘업종별 전망’에 대해 조사한 결과, 사양 업종 1위로 출판 및 출판 관계 산업이 꼽혔고 가격 경쟁력이 있는 인터넷 서점이 활발해지면서 오프라인 서점들은 큰 타격을 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점에 반디앤루니스라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