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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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도입 4
Ⅱ. 환경 분석 5
1. 전세계 자동차 시장 5
2. 국내 자동차 시장 6
1) 국내 자동차 생산업체 현황 7
2) 내수 시장의 위축 8
3) 치열한 내수 시장 경쟁 8
3. 자동차의 세제 구조 9
4. 내수 시장 분할 현황 10
5. 수입 자동차 업체의 도약 11
Ⅲ. 현대 자동차 자사분석 15
1. 현대 자동차의 강점 (S) 15
1) 마켓리더로서의 우위 15
2) 판매망과 A/S망 등 고객관리 15
3) 국민 브랜드로서의 이미지와 신뢰 16
2. 현대자동차의 단점 (W) 17
1) 강한 BI와 약한 PI 17
2) 차세대서비스에 대한 준비부족 18
3. 현대자동차의 기회 (O) 20
1) 소비자 구매 행태의 변화 20
2) 반미감정 20
4. 현대 자동차의 위협 (T) 20
1) 다방면의 시장잠식에 대한 부담감 20
2) 해외메이커의 신선한 이미지 21
3) 전쟁 발발 가능성 오류! 책갈피가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4) 내수시장의 침체 21
Ⅳ. 문제 인식 : 해외 메이커들의 급속한 시장 잠식 23
1. BCG Matrix 분석 23
1) Dog 23
2) Question 23
3) Cash Cow 24
4) Star 25
2. 현대주력차종의 위기 25
3. 해외메이커의 정의와 분류 26
1) 르노 삼성: 현재의 가장 위협적인 경쟁자 26
2) GM 대우: 잠재적인 가능성을 지닌 미래의 대형 경쟁자 27
3) 수입차: 현대 고급차 시장과의 시장충돌/완전 경쟁체제 하의 경쟁자들 28
Ⅴ. 해외 메이커들의 확대 방안 30
1. 르노 삼성 30
1) 고객 밀착 마케팅 30
2) 문화 마케팅의 색다른 마케팅 30
3) 확대 방안 및 예상 31
2. GM 대우 32
1) 기존 GM의 이미지 32
2) 경차.소형차 시장 33
3) GM 대우가 아닌 GM 33
4) 확대 방안 및 예상 34
3. 수입차 업체들 34
1) 시장의 변화 34
2) 수입차의 가격 35
3) BMW와 Toyota 36
4) 확대 방안 및 예상 36
Ⅵ. 현대 자동차 대응 방안 40
1. 해외 메이커와 같이 현대자동차도 고급적인 이미지를 따라야 하는가? 41
1) 기존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41
2) 선발주자가 후발주자의 전략을 따를 때의 맹점 42
2. 새로운 방식의 제안 42
1) 기존의 인식: 자동차는 재산 42
2) 의식의 전환: 자동차의 핵심은 ‘이용’ 44
3. LIFE VALUE에 의한 자동차 분류가 과연 가능한가? 46
1) 경제적인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 46
2) 새로운 소비 추세 46
3) 소비자 중심적인 기업으로의 변화 추세 47
4. 왜 현대만이 할 수 있는가? 48
5. 새로운 자동차 구분은 현대 자동차에게 어떠한 장점을 가져다 주는가? 49
1) 해외 메이커들과의 차별적 이미지 & 경쟁자의 한계를 보여줌 49
2) 새로운 수요 창출 49
3) 가격과 크기에 의한 한정적 제품 개발의 틀 극복 50
6. LIFE VALUE별 구분 방식 50
1) 과시성 추구형/유행 추구형 – 그랜져 XG 52
2) 독특성과 개성 추구형 / 감성적 즐거움 추구형 – 아반테 XD 53
3) 합리적 가치 추구형 – EF 소나타 55
Ⅶ. 맺음말 57
Ⅷ. 참고 문헌 및 사이트 59

본문내용
1. 전세계 자동차 시장

1990년대 후반, 세계 경기는 인터넷 경제의 붐으로 인하여 몇 년간 호황을 누려왔다. 하지만 2000년에 들어오면서 인터넷 경제의 거품이 걷히고, 2001년에 미국의 9.11 테러가 발생한 이후, 세계 경기는 계속해서 불황을 면치 못하고 있다. 2002년 초반, 세계 경기는 어느 정도 회복 국면에 접어들었으나, 하반기에 들어서 국제 금융 시장의 불안과 미국-이라크 전쟁의 발발 가능성으로 인하여 그 회복 속도가 느려졌다.
자동차 산업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1990년대 중반에는 몇 년간 호황을 누려왔으나, 최근 몇 년 동안은 과잉 생산 능력으로 인하여 시장의 경쟁은 심화되었고, 이는 각 업체의 채산성 악화로 이어져서 현재 전 세계의 자동차 업계는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전 세계의 자동차 생산대수는 각각 2000년에 55,465,941대, 2001년에는 57,539,713대였다.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 메이커들은 치열해진 경쟁으로 인하여 가격을 앞 다투어 내리고 있어 채산성이 악화되고 있다. 하지만 신차를 개발하는 데에는 약 10억 달러에 이르는 막대한 개발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생존하기 위한 전략으로 유수 업체들 간에 인수 합병 및 전략적 제휴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1998년에 자동차 산업 역사상 최대 규모인 400억 달러 수준의 독일 Daimler-Benz사와 미국의 Chrysler사 간에 초대형 합병이 단행되었고, 이외에도 프랑스의 Renault사가 일본의 Nissan 자동차의 경영권과 한국의 삼성 자동차를 인수하였고, 미국의 GM사는 한국의 대우 자동차를, 독일의 BMW사는 영국의 Rover Group을 인수하는 등 대형 인수 및 합병 (M&A)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 그 결과 세계 자동차 시장은 GM을 필두로 하여 Ford, Daimler-Chrysler, Volkswagen, Toyota, Renault 등이 연간 400만 대 이상의 생산 능력을 가진 Big 6로 구성되어 있다
참고문헌
1) Marketing Bible, 켈로그 경영대학원 교수진 지음.
2) 체험 마케팅, 번트 H.슈미트.
3) 브랜딩 불변의 법칙 22, 알리스 외.
4) 마케팅 원리, 박찬수 저, 법문사, 2000년
5) 글로벌 경영, 장세진 저, 박영사, 2000년
6) Top을 위한 전략 경영 v 2.2, 김언수 저, 박영사, 2002년
7) 달리는 마케팅: 임은모 저, 진한도서
8) 마케팅 전쟁, 앨 리스, 잭트라우트 지음, 비즈니스 북스

3. 논문
1) 인지적, 정서적 요인이 국산, 수입 자동차에 대한 태도 및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박진영, 동국대 대학원 석사, 2001/02
2) 자동차 구매 후 관리 수단으로서의 텔레 마케팅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이해분, 동국대 경영대학원 석사, 2001/02
3) 자동차 산업 구조 변화에 대응한 우리 나라 철강 산업의 마케팅 전략, 최시영, 서울시립대 경영대학원, 2001/08
4) 한미자동차협상 과정에 대한 게임 이론적 분석: Two-level 게임 중심으로, 윤순균, 건대 대학원 석사, 2001/02
5) 한국 자동차 산업의 국제 경쟁력 평가에 관한 연구: 국내 자동차 경쟁력 분석을 중심으로, 한양대 대학원 석사, 2001/02
6) 문화 마케팅의 부상과 성공 전략, 심상민, 삼성 경제연구원
7) 소비 시장 고급화와 기업의 대응, 이상민, 최순화, 삼성 경제 연구소
8) 2003년 국내 10대 트랜드, 황인성, 삼성 경제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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