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도매업현황의 현황과 발전방향 - 농수산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도매정의
2) 도매업의 기능과 유형, 특징


Ⅱ.본론

1) 오정동 농수산물 도매시장
- 현지 인터뷰 내용 및 참고자료
2) 도매시장의 경쟁력 및 운영상 문제점
3) 도매시장의 앞으로의 전망


Ⅲ.결론

1) 농수산물 도매의 바람직한 개선방향
2) 우리나라 도매업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
3) 우리나라 도매업의 개선방향

본문내용
- 들어가기에 앞서, 농수산 도매업을 택한 동기 -

우리나라는 국토의 지리적 협소함과 제조업체의 과다한 유통경로지배욕구로 선진국 뿐 아니라 산업규모가 비슷한 다른 나라들과 비교하여 도매업의 발전이 매우 저조한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전반적인 도매업의 약세 가운데서 유독 의류도매업과 농수산물 도매업만이 도매업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의류도매업 역시 조원들의 개인의 문화코드에 잘 부합되는 주제임이 분명하나, DDA 협정으로 인한 농수산물 전면 개방의 가능성과 이에 따른 우리나라 농수산 시상의 경쟁력 문제에 대한 논의 등의 시기적인 이유로 농수산 도매업을 소주제로 택함이 적절하다는 것이 조 내부의견수렴과정을 통해 합치되었다.
뿐만 아니라 현재 농림부 주관 전국공영도매시장 평가 1위(2003년)로 다양한 인센티브를 부여받고 있는 오정동 농수산도매시장이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자리하고 있어 접근가능성이 편리하여 구체적인 사례연구에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일 것이라는 팀 외부의 조언을 받아들인 결과이기도 하다. 이러한 이유로 농수산 도매업을 조사대상으로 택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농산물 유통구조의 문제점과 개선방향00
  • 유통업 진출과 외국계 대형 유통업체의 국내 상륙으로 인해 소비지 유통시장의 여건이 크게 바뀌고 있는 것이다. 또한 농산물은 다른 제조업에서 생산하는 상품 물류비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상품의 가치가 나날이 달라지는 특수성으로 물류 기능을 수행하기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다. 여기서는 농산물 유통구조의 개념과 특수성을 대략적으로 알아보고, 농산물 유통환경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다만 우리나

  •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 관리할 수 있게 하는데 있다.3. 정보기술의 영향업무 개선뿐만 아니라 조직구조의 변화를 야기시킨다.제품의 수명주기를 단축시키고, 새로운 시장을 창조하면, 생산에 있어서 다품종소량생산에서도 생산원가를 낮출 수 있는 규모의 경제 및 다양성의 경제가 출현되었다.정보기술은 기업의 환경변화 대응능력에 영향을 미친다.정보기술은 경영전략 수립에 영향을 미친다컴퓨터와 정보통신의 급격한 발전으로 정보기술은 조직 및 개인의 의사결정

  • 물류 일반론에 대한 물류 보고서
  • 관리의 개념과 필요성⑵ 물적유통관리의 내용2 . 물 류 합 리 화 의 고 려 요 소우리나라 물적유통의 발전1 . 한국에 있어서의 물류의 기원과 발전과정2 . 우리나라 물류의 시대적 구성물류비절감을 위한 외국의 사례1 . 선진국의 VAN 활용분석2 . JIT의 도입3 . 해외 최신물류센터4 . 전략적 연결(EDI) 응용5 . 외국의 유통시장개방사례우리나라의 물적유통의 환경1 . 우리나라 기업의 전반적 물류현황2 . 외국유통업체의 국내진출 동향과 전망 우리나

  • 글로벌 시대의 중국시장과 중국투자 _ 유통 이마트
  • 유통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된다.중국의 매출액 규모현황을 보면 지속적으로 증가했음을 알 수 있는데 1990년대 이후 슈퍼마켓, 대형마트, 편의점의 외국계 유통 업체가 진입하기 시작하였으며, 대형마트 중심의 경영으로 점포수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각 점포 매상이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따라서 중국의 1, 2선 도시의 대형마트는 포화상태에 이르렀다.② Change : 중국의 정책 변화 및 관련 법규의 변화WTO 가입 이전의 소매유통업 개방중국은

  • [마케팅과 할인점]가상 할인점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 유통2)신 유통 5대 유망분야3)기업의 대응4)유통 산업의 디지털 전략5)세계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6)국내 유통 산업의 디지털 추진 현황7)대응 전략3.경쟁사 분석1)이마트2)마그넷3)까르푸4)홈플러스4. 경쟁사 강점과 약점5. 고객 분석 및 관여도1)고객needs의 복합, 다양화2)고객 편의 서비스 시설이 핵심적 요소로 부각3)점포 개념의 구체화6. 시장 세분화와 표적 시장 선정1)시장세분화2)표적시장선정7. 자사 분석1)Dream Mart의 소개2)포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