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매스컴조사론] 개인의 정치적, 사회적, 경제적 성향이 방송사에 대한 이미지 재구성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문제제기 및 연구문제
이론적 배경 (기존의 연구 참고)
가설
조작적 정의

연구방법 설계
연구방법 설계

결과분석 및 연구의 한계
결과 분석 및 예측
연구의 한계

설문지 양식
본문내용
서 론



문제제기 및 연구문제


기존의 연구는 방송사가 자의 또는 타의에 의해 특정한 이미지를 추구한다는 것에 초점을 두어 왔다. 방송사의 이미지는 어떠한 상태이며, 특정이미지가 특정 방송사의 태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력이 어떠한 가에 대한 연구 조성준,「방송사 스테이션 이미지 유형이 시청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서강대학교, 2002
가 주를 이루었다 볼 수 있다. KBS의 경우 공영방송을 지향하는 KBS1, 젊은채널 KBS2, SBS의 경우 기쁨주고 사랑받는 채널, MBC는 만나면 좋은 방송, 이렇게 각각의 방송사는 이미지를 표방하며 지향하고 있다. 이러한 방송사의 특정한 이미지는 보편화, 일반화되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그런데 수용자들의 각 방송사(채널)에 대한 이미지 인식은 같은 뉴스를 보아도 어떻게 수용하느냐를 결정하는 요인이다. 이러한 사실에 입각하여, 우리 조는 수용자가 각 방송사(채널)에 대한 나름의 가치 평가를 개입시킨 것으로 분석되는 방송사의 이미지는 수용자의 방송 시청 행태 연구에 있어 흥미로운 소재가 될 것으로 인식하였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으로 생각하고 있는 지상파 채널(KBS1, KBS2, MBC, SBS)의 이미지가 실제로 다양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형성되는 수용자가 인식하는 각 방송사에 대한 이미지와 어떤 차이를 보이는가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론적 배경 (기존의 연구 참고)


① 스코트(Scott, 1966,p71~73)는 이미지를 세 가지 차원 즉 인지적 차원, 감정적 차원 그리고 행위적 차원으로 구분했다. 인지적 차원이란 대상에 대한 정보, 혹은 메시지가 인지되면서 그 대상에 대한 인지적 차원의 이미지가 형성되는 것이다. 감정적 차원이란 개인이 대상에 대해서 좋은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가치적 측면을 말한다. 이미지가 단순히 인지적 차원에 그치는 일은 드문 일이며, 대개는 가치적 차원이 수반된다. 행위적 차원이란 이미 형성된 이미지를 통해 개인이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코래드광고전략연구소, 광고대사전, 1996,p 592-593; 하봉준, 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기업이미지 요인에 관한 연구, 1999,p8
이와 같은 이미지에 대한 스코트의 분류를 참고하여 수용자가 재구성하는 각 방송사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BS-서울방송 경영전략 분석
  • 대한 홍보를 하고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타방송사에 비해 홍보 전반에 관한 전략적 고려가 미흡한 듯 하다. ② 스폰서, 이벤트 및 캠페인 홍보회사의 전체 이벤트나 공공 캠페인은 홍보팀이 아닌 컨텐츠 사업본부의 문화사업팀에서 주관하고 있다. 이벤트 내용을 본다면 ‘SBS 정보 통신 박람회’개최, ‘TV문학상’, ‘전자 상거래 종합박람회’, ‘2003 한국슈퍼모델 선발대회’, ‘SBS 신춘 시나리오 공모’ 등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통해 SBS 이미지

  • [언어학]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경향신문, 한겨레신문의 보도행태 비교 분석
  • 개인정보 수집 앱 깔려 있다’는 제목의 특종을 한 정진욱 산업부 기자가 나와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 애플리케이션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짚었다.정오 뉴스인 ‘뉴스와 경제’는 오전 일과를 마친 시청자들이 그날 벌어지고 있는 경제 현장의 움직임과 경제의 큰 흐름을 조망할 수 있도록 발 빠르고 깊이 있는 뉴스를 제공해 차별화했다. 기존 방송사의 경제 뉴스는 정부 부처나 기업이 제공하는 자료에 많이 의존하지만, 채널A는 신문과 방송의 협업을

  • [미디어정치] 미디어와 정치의 관계, 미디어정치의 정의, 미디어정치의 의의, 미디어정치의 중요성, 미디어정치의 접근방식, 미디어정치의 전개, 미디어정치의 실태, 미디어정치의 쟁점, 미디어정치의 평가 및 시사점 분석
  • 대한 시민적 정의투표권을 가진 인구수가 급증하면서 사회 전체 구성원의 의견을 묻는 민주제 장치들의 운영비용이 엄청나게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비용과 시간상의 부담이 시민사회와 정치사회 사이의 벽을 더욱 두껍게 하여, 결과적으로 시민사회의 정치적 영역을 줄이는 반면 엘리트정치의 영역을 늘리게 되었다.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삶에 영향을 끼치는 현안들에 대한 논의, 해결 방식은 대부분 정치사회로 넘어가 버리고 대다수 시민은 방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사회적, 개인적인 스트레스의 해소를 위해 많은 현대인들이 술을 택하고 있다. 이러한 술은 사람에게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여러 가지 영향을 끼친다. 그 영향이 이로운 것도 있고 해로운 것도 있지만 대부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게 대부분이다. 예로부터 음주 가무를 즐기는 우리 민족의 정서와 술을 권하는 사회, 술을 거절하지 못하는 음주 문화의 흐름 안에서 많은 사회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그래서인지 우리나라에서는 알코올 중독자가 그리

  • [매체경영] SBS의 경영전략 주요문제점과 개선방안
  • 대한 홍보를 하고 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타방송사에 비해 홍보 전반에 관한 전략적 고려가 미흡한 듯 하다. ② 스폰서, 이벤트 및 캠페인 홍보회사의 전체 이벤트나 공공 캠페인은 홍보팀이 아닌 컨텐츠 사업본부의 문화사업팀에서 주관하고 있다. 이벤트 내용을 본다면 SBS 정보 통신 박람회개최, TV문학상, 전자 상거래 종합박람회, 2003 한국슈퍼모델 선발대회, SBS 신춘 시나리오 공모 등 다양한 이벤트 행사를 통해 SBS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