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커뮤니케이션] 온라인커뮤니티가 인간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 제기
1-1.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1-2. 인터넷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파급효과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및 특성
1-1. 온라인 커뮤니티의 개념
1-2. 오프라인 커뮤니티와 온라인 커뮤니티의 비교
1-3. 온라인 커뮤니티의 특성
1-3-1. 초지역성(超地域性)
1-3-2. 개방성과 폐쇄성의 모순적 성격
1-3-3. 익명성(비면대면 방식)
1-4. 온라인 커뮤니티와 인간 커뮤니케이션
2. 연구 설계
2-1. 연구 방법 설정
2-2. 연구 대상 설정
3. 연구 결과 분석
3-1. <연구 1> - 다음 카페 ‘시사 토론’의 회원 대상 수용자 조사
3-1-1. 메시지에 대한 책임감(부담감)
3-1-2.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후광 효과’의 영향력
3-1-3. 온라인 커뮤니티 내에서 ‘침묵의 나선 효과’의 영향력
3-1-4.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평등성
3-1-5. 온라인 커뮤니티 구성원들의 유대
3-1-6. <연구 1>의 소결론
3-2. <연구 2> - 싸이월드(cyworld) 이용자 대상 수용자 조사
3-2-1. 이용자들의 커뮤니티 이용 행태
3-2-2. 친구찾기 기능 이용 행태
3-2-3. 커뮤니티를 통한 유대감의 증가
3-2-4. <연구 2>의 소결론
Ⅲ. 결 론
* 참고문헌
* 설문지
본문내용
1-1.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역사는 곧 인류의 역사이다. 인류가 지구상에 발을 붙이기 시작한 이후 지금까지 ‘만물의 영장’의 위치에서 진화할 수 있었던 것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간은 다른 생물들보다 강한 물리력을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집단생활이나 도구의 이용을 통해 종족을 보존할 수 있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커뮤니케이션은 필수불가결한 요소였다.
새로운 테크놀로지가 낳은 다양한 미디어로 인해 인간 커뮤니케이션은 그 양상을 조금씩 달리해 왔다. 최초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할 수 있는 언어 혹은 비언어를 통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이 소통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사용되는 가운데, 새로운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이 탄생하였다. 언어, 문자, 텔레비전, 전화와 같은 새로운 테크놀로지의 부산물들로 인해 커뮤니케이션의 폭이 더욱 넓어지게 되었다. 최근에는 맥루한(Mcluhan)이 최고의 미디어 - 인간감각의 확장(extension of sense)으로서 - 라 평가한 인터넷의 사용과 일반화로 인해 인간 커뮤니케이션이 전반적으로 또 다른 변화를 겪고 있는 중이다.

1-2. 인터넷과 온라인 커뮤니티의 파급효과
사람들이 모여서 사회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많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그 커뮤니티의 확장을 통해 영역을 넓히고, 영향력을 넓혀온 것은 역사 속에 나타난 사실이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해 탄생한 사이버 공간에서도 현실 세계처럼 사회 구성원들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커뮤니케이션과 영향력을 주고받고 있다. 이제는 인간커뮤니케이션의 확장에서 가치창출의 효과를 기대하기 위해 온라인 커뮤니티를 다뤄야 할 정도로 사람 사이의 컴퓨터 매개 커뮤니케이션(CMC)의 확장이 새로운 개념의 인터넷 사회, 즉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고 인간커뮤니케이션에 많은 영향을 준지 오래다.
참고문헌
김경희 ․ 김주연 (2004). “인터넷 커뮤니티 개설자의 개설 동기와 커뮤니티 속성에 대한 연구.”.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통권 제 13호 (2004-1) p. 5~37
노기영 (2002). “개인 웹페이지 표현 양식에 대한 자아의식의 효과.” <한국언론학보> 제 46-2호.
조동기 역(2001). 《사이버 공간과 공동체》 나남. P.361
나은영 (2002).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한나래.
이진우 (1996) 《하버마스의 비판적 사회이론》 문예출판사


<국민일보> 국민 5명 중 1명 싸이질, 메신저한다. (2005.3. 9)
<조선일보> 월드컵 열기 팬클럽서 꽃피운다. (2002. 7.9.)
<매일 경제> IT 월드 온라인 커뮤니티 천국 (2004. 11. 22)
<중앙일보> 넷피플 - '다음' 테러카페 운영자 박찬영씨 (2001.9.2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국외대 다니는 친구에게 보내줬더니 괜찮아 하네요
  • qqp***
    (2009.05.19 17:12:34)
회원 추천자료
  • 트위터와싸이월드비교,싸이월드,싸이월드마케팅,싸이월드커뮤니케이션,싸이월드장점,싸이월드단점,트위터장점,트위터단점,트위터마케팅,트위터와사회변동
  • 인간관계를 강화한다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으나 보다 확장된 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는 무리가 있다.6.2.2. 사회적 영향력 미비싸이월드가 그 사회적 영향력이 미비한 것은 그 원인이 싸이월드 자체가 삶을 공유하는 1인 미디어라는 특성을 가지기 때문이다. 싸이월드가 자신만의 커뮤니케이션 매체(미니홈피)를 통해 개인의 일상생활을 게시하고 공유함이 목적임을 볼 때 온라인상에서 정치적, 사회적 이슈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나

  • [영상문화]드라마폐인문화 및 그 영향력에 대한 연구
  • 영향력에 대한 깊은 연구를 해보고 싶었으나, 자료부족으로 그러지 못한 점이 아쉽다.Anthony Giddens, 김미숙 외 옮김, 『현대사회와 사회학』 Chapter2., 을유 문화사 서이종, 『지식정보학 : 이론과 실제』,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Levy, Pierre, 『사이버 문화』, 문예출판사, 2000 (사)한국인터넷기업협회 웹진, 2003년 10월 1일 기사, 세분화되어가는 폐인문화, 그 속에 담겨 있는 의미 『현대 사회학』chapter 2, Culture and Society, Anthony Gid

  • [정보사회] 인터넷으로 인한 사회문제
  • 커뮤니케이션 패턴에서 벗어나 인터넷 이용자들이 직접 방송의 형식을 통해 전달되는 영상물들에 대해 수용자들의 의견을 반영시킬 수 있는 쌍방향적인 매체로 성장하게 되었다. 이제까지 방송국에서 송출하는 프로그램을 시청자들이 일방적으로 받아보기만 하던 일방향적 시스템에서 인터넷의 기술적인 특성들을 이용하여 방송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 접촉하고, 의견을 개진하며, 필요한 경우 저장하여 다시 볼 수 있는 쌍방향 시스템으로의 전환

  • 대중문화 속 드라마폐인문화 및 그 영향력에 대한 연구
  • 인간들간의 커뮤니티 형성폐인 문화는 점점 소외되어 가는 인간들간의 커뮤니티 형성에 도움을 준다.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인간들은 점점 개인주의가 되어가고 그에 반하여 인간적인 것에 대해 목말라있다. 폐인의 매니아 문화는 개인적인 애정으로 시작되지만 결국에는 좋아하는 것이 같은, 비슷한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오프라인과 온라인상에 모여들게 되고 이들의 친밀감에 대한 욕구를 해소시킬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이 곧 성숙된 개인주의가

  • [학사] [사회과학, 신문방송, 저널리즘] 모바일 저널리즘의 가능성과 한계
  • 온라인 미디어의 등장현재 거의 모든 매체는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으로 연결되어 있다. 인터넷의 등장은 전통적인 매체의 환경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과거에는 모든 매체들이 신문, 라디오, TV, 출판, 영화, 컴퓨터, 전화 등에서 각자의 영역을 맡은 양상을 띠고 있었다. 하지만 인터넷이 등장한 이후로 매체들은 개별적으로 떨어져 있지 않고 인터넷이라는 핵을 중심으로 융합(convergence)되는 현상을 보인다. 통신 기술의 발달로 인한 커뮤니케이션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