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푸드코트(Food Court) - 푸드코트 서비스품질에 따른 고객만족도와 충성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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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Ⅱ. 푸드코트에 대한 선행연구
1. 푸드코트의 개념
2. 푸드코트의 현황
Ⅲ. 연구 가설설정과 모형
1. 연구가설 설정
2. 연구의 모형
3. 설문지 설계
Ⅳ. 자료분석과 가설검증
1. 자료의 기술적 특성
2. 측정도구
3. 요인분석
4. 인과분석
Ⅴ. 결 론
1. 연구결과의 요약
2. 결론 및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발전 방향
※ <참고문헌>
※※ 설문지
본문내용
Ⅰ. 서 론
- -
1. 문제의 제기

주 5일제 근무제 실시와 이에 따른 고객 성향의 변화는 각 산업에 따른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주말에 각광을 받을만한 쇼핑·레저 업계와 제휴하는 현상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가족단위의 고객들이 주말이나 휴일 할인점에서 쇼핑을 끝내고 건물 내에서 외식을 즐기는 고객들이 많아짐에 따라 대형할인점들이 다양한 형태의 외식업체를 입점시키고 있다. 또 멀티플렉스 영화관가 같이 심야영화 상영과 영화를 기다리는 대기시간을 타겟으로 푸드코트 또는 패스트푸드 형태의 음식점을 제공하고 있다. 최근에는 쇼핑의 목적이 아니라 각종 음식을 맛보로 오는 단순 외식 고객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한국경제신문, 2002/03/23

백화점과 각종 대형마트, 멀티플렉스 영화관 및 쇼핑타운 등 치열한 경쟁으로 새로운 외식형태로서 외식환경에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최상의 기회로 인식하면서 현재는 고급화룰 추구하는 실정이기도 하다.
하지만 푸드코트 내 각각의 레스토랑 수준이 기대이하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본 연구는 푸드코트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인과관계를 실증 분석하여 푸드코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서비스품질의 전략적인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주 5일제 근무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라이프스타일이 변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문화생활의 패턴도 달라지고 있다. 이런 변화는 전체적인 외식시장 매출의 증가로 나타나며 입지의 중요성이 더욱 강해져 유통업체와 레저업체, 엔터테인먼트 업체가 함께 밀착 마케팅을 구상하고 있다. 이런 추세에 푸드코트는 구매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수요원천이다.
시대적 흐름의 속도가 빠를수록 점차 고객의 욕구가 다양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지 못하면 경제우위를 차지할 수 없다. 하지만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의 품질을 알지 못하는 상황에서 전략수립은 불가능하다. 이와 관련되어 본 프로젝트는 푸드코트가 입점해 있는 다양한 입점형태를 배경으로 하여 푸드코트에 고객이 어떤 수준의 품질을 제공받고 있는지 또 그런 서비스 정도에 따라 어떤 형식의 사후행동으로 이어지는지 제시하고자 한다. 이런 서비스 품질을 알아봄으로써 기업의 전략적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내용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인과적 연구모형을 통해 서비스품질, 서비스가격, 서비스가치, 고객만족 충성의도 사이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둘째,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하여 푸드코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의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강병서, 조철호, 『연구조사방법론』, 무역경영사, 2005.
신재영, 『외식산업경영론』, 한국외식산업연구소, 백산출판사, 2001.
정진황, 『대형할인점내 푸드코트의 고객이용행태와 선택송성의 관계』,
세종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2.
월간 『HOTEL & RESTAURANT』, 2001.08, p.67~68
조선일보, 2001.01.03
한국일보, 2001.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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