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뉴스]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언론 환경의 변화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7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문제 제기 및 서론

Ⅱ. 온라인 뉴스(미디어)

1) 개념
2) 특성
3) 커뮤니 케이션 패러다임 변화 - 수용자 - 쌍방향성
4) 온라인 뉴스와 공론 영역
5) 온라인 뉴스와 시민 저널리즘
6) 현황

Ⅲ. 대안언론으로서의 온라인 뉴스

1) 대안 언론의 필요성
2) 대안 언론이란?
3) 대안 언론의 역사
4) 대안 언론으로서의 온라인 뉴스의 기능 - 역할 /특징

Ⅳ. 온라인 뉴스의 분석
1) 등장 배경
2) 성공 요인
3) 한계점

Ⅴ. 결론

본문내용
Ⅰ.문제제기

인터넷 신문 ‘인터넷 신문’은 인터넷을 통한 뉴스 서비스 중에서 off-line 신문에 의존하지 않은 신문들을 가리킨다. 인터넷 신문의 범주에는 인터넷 조선일보나 인터넷 한겨레와 같이 신문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물론 포탈사이트의 뉴스 서비스 등도 포함되지 않는다. 인터넷 신문의 개념은 ‘인터넷 신문협회’, ‘인터넷 기자 협회’등이 수립되면서 구체화되고 있다. 이 논문에는 ‘인터넷 언론’개념도 등장하는데, 인터넷 언론은 인터넷 신문을 포함해서, 신문사 사이트, 포탈 사이트의 뉴스제공 서비스 등 인터넷을 통한 뉴스 제공 행위 전반을 포괄한다.
‘오마이뉴스(www.ohmynews.com)’는 2000년 2월 창간이래 현재까지 꾸준하게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해왔으며 최근에는 신문과 방송 등 기존 언론매체와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창간부터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을 대척점으로한 정치적 갈등 구조 속으로 편입했다. 이와 같은 갈등 구조의 형성 및 보수 신문들과 김대중, 노무현 정부 간의 대립은 ‘오마이뉴스’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2003년 12월 18일, 정몽준 국민통합21대표가 노무현 후보에 대한 지지철회를 했던 날이자 대통령선거 하루 전날에는 페이지뷰가 1,910만 쪽을 넘어섰으며, 이를 반복 접속자를 포함한 방문자수로 환산하면 약623만 명에 해당한다고 발표했다. 이 엄청난 수치는 한국사회에서 인터넷 신문이 지니는 영향력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학술적인 연구결과는 아니지만 ‘오마이뉴스’의 사회적 영향력을 설명하는 지표로 많이 인용되는 것이 시사저널의 창간기념 여론조사이다. 시사저널의 전문가 대상 여론조사에서 2000년에는 ‘오마이뉴스’가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 10위로 지목됐으며, 그 이듬해인 2001년에는 8위로 지목됐다. 급기야 2003년에는 영향력 부문에서 6위를 차지했다. 2003년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KBS, 조선일보, MBC, 동아일보, 중앙일보, ‘오마이뉴스’ 순으로 언론매체의 영향력을 평가했다.(시사저널, 2000. 10. 18: 2001. 0. 25: 2003. 10. 21)

언론현장에 종사하는 기자들이 느끼는 인터넷 신문의 영향력은 일반인들이 체감하는 그것 보다 훨씬 더 크다. ‘미디어오늘’이 현직기자 307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자들은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큰 언론을 ‘오마이뉴스(23.9%), ’중앙일보‘(13.6%), 프레시안(6%) 순으로 꼽앗다.(미디어 오늘, 2004. 1. 8)
한국사회에서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 등 진보적 인터넷 신문의 폭발적 성장은 의문점을 자아내기 충분한 현상이다. 신문과 방송 등 전통언론이 성숙한 매체환경 속에서 불과 3~4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인터넷 신문이 전통언론과 경쟁할 만큼 영향력을 확보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찾아볼 수 없다. 인터넷은 제한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사이트 별로 극심한 세분화·전문화의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매스미디어와 경쟁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현재까지 추세로 보면 한국사회에서 인터넷 신문은 급속도로 매스미디어화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것은 사회적 영향력 면에서 뿐만 아니라 법, 제도적 차원에서도 인터넷 신문의 제도권 진입은 기정 사실화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처럼 ‘오마이뉴스’가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지만 과연 ‘오마이뉴스’가 제도권으로 편입된 이후에도 시민들에게 열린 정치적 공간으로 받아들여질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새로운 언론모델로서 ‘오마이뉴스’의 성공 가
참고문헌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
오노우뉴스 http://www.ohnonews.net
인터넷 메트릭스 http://www.metrixcorp.com
정보통신정책연구원 http://www.kisdi.re.kr
전자신문 http://knowhow.etnews.co.kr
한국방송학회 http://www.kabs.or.kr
네티즌 뉴스타운 http://netizen.newstown.co.kr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http://www.cybercom.or.kr
미디어 다음 http://media.daum.net
한국언론재단 http://www.kpf.or.kr
(사)정보트러스트센터 http://www.infotrust.or.kr


박춘서(2000) ‘시민운동과 대안언론’ : 한국적 대안언론 유형의 모색
김명준(2001) 한국인터넷신문의 발달과 특성에 관한 연구
박선희(2001) 인터넷 신문의 뉴스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한국언론학회
박선희(2002) 인터넷이용자의 뉴스생산 참여 : ‘오마이뉴스’ 사례연구
박재영(2002) 온라인 저널리즘: 기자의 역할에 관한 기자와 뉴스소비자의 인식비교
홍성구(2003) 인터넷신문의 성장과 언론질서의 변화 :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통권 제7호(2001) 온라인저널리즘과 뉴스패러다임의 변화
오연호 인터넷언론과 한국사회 관훈저널 2002 여름호
김상철 표현촉진적 매체 - 인터넷뉴스 관훈저널 2004년 여름호
최영, 김병철 인터넷신문의 상호작용성에 관한 연구 2000. 한국언론학보 가을호
민경배 (사이버문화연구실장) 인터넷시대 대안미디어의 현단계와 가능성

오연호 『대한민국 특산품 오마이뉴스』 2004. 휴머니스트
강나서영 『오마이뉴스 성공비결 』 2004. emars
김문환 『멀티미디어시대 방송과 뉴스』 2000. 다인미디어
이상열 『멀티미디어시대의 방송보도』 2004. 박영사
김성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화사회] 정보화에 따른 정치참여 형태의 변화
  • 온라인 신문에 나타난 공공저널리즘 특성에 관한 연구. 조인스닷컴, 인터넷한겨레, 오마이뉴스의 기획기사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6권 1호. 2001.. 다시 말해 시민기자 제도는 시민 이슈 발굴을 위한 일종의 시민 생활권 비트 시스템으로 기자들이 일반적으로 중요하게 생각지 않는 일반시민의 목소리를 더욱 주의 깊게 듣게 만드는 시민 저널리즘 취재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이종수, 2002) 출처 이종수. 신문1면 사진에 나타난 한국 포토저널리

  • [사회조직론] 오마이뉴스의 성공에 대한 조직론적 분석
  • - 목 차 -Ⅰ. 머리말 - 실험적 언론조직 오마이뉴스의 성공Ⅱ. 이론 전개의 틀Ⅲ. 오마이뉴스 조직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 환경의 변화1. 환경의 기술적 측면 - 인터넷 확산2. 환경의 제도적 측면 - 오마이뉴스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 사회․문화적 환경1) 기성신문사에 대한 불신감의 확산2) 시민의 능동적 참여의식 증대 Ⅳ. 오마이뉴스의 조직적 특성1. 기술(Technology)의 측면1) 속보성2) 쌍방향성3) 멀티미디어 환경4) 하이퍼텍스트5) 기사의 DB화2.

  • [미디어] 인터넷신문의 대안언론 가능성에 관한 소고
  • 언론화 가능성5.2.1. 시민기자5.2.2. 대안칼럼5.2.3. 1인칭 서술방식Ⅲ. 결 론6. 인터넷 대안 언론의 전망7. 참고문헌Ⅰ. 서론인터넷 신문은 온라인 저널리즘 혹은 인터넷 저널리즘이라는 새로운 저널리즘 현상의 등장과 함께 기존의 전통적 저널리즘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 신문은 2002년 제 16대 대통령 선거를 계기로 그 영향력이 부쩍 강화되었다. 조사에 따르면 언론 매체로서의 영향력은, 인터넷 신문인 “오마이뉴스”가 여타 신

  • [언론조직] 오마이뉴스 조직분석
  • - 목 차 -ꊱ 머리말 - 실험적 언론조직 오마이뉴스의 성공ꊲ 이론 전개의 틀ꊳ 오마이뉴스 조직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 환경의 변화1. 환경의 기술적 측면 - 인터넷 확산2. 환경의 제도적 측면 - 오마이뉴스의 성공을 가능하게 한 사회․문화적 환경1) 기성신문사에 대한 불신감의 확산2) 시민의 능동적 참여의식 증대 ꊴ 오마이뉴스의 조직적 특성1. 기술(Technology)의 측면1) 속보성2) 쌍방향성3) 멀티미디어 환경4) 하이퍼텍스트5) 기사의 DB화2. 목표

  • [정보사회] 인터넷 저널리즘의 현황과 미래 -`인터넷 뉴스`의 문제점과 대응방안을 중심으로
  • 언론 포털 5. 대응방안 1) 준 언론으로의 책임성 요구와 법적 규제 2) 모니터링 프로그램 실행 3) 인기뉴스의 실시간 게제 금지 4) 인터넷 유저의 알권리의 선택의 자율성 강조 - 언론사, 미디어의 선택권 부여 가) 언론사 선택 나) 리플 제한 다) D.I.Y(Do It Yourself)포털 5) 언론사의 인터넷 서비스 질적 향상 6. 대안적 사례 1) 시민 기자의 참여 가) 오마이 뉴스 나) 미디어 다음 블로거 뉴스 2) 동영상 및 이미지 콘텐츠의 활용 7. 한계 및 결론 8.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