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뉴스] 오마이뉴스를 중심으로 언론 환경의 변화와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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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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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제 제기 및 서론
Ⅱ. 온라인 뉴스(미디어)
1) 개념
2) 특성
3) 커뮤니 케이션 패러다임 변화 - 수용자 - 쌍방향성
4) 온라인 뉴스와 공론 영역
5) 온라인 뉴스와 시민 저널리즘
6) 현황
Ⅲ. 대안언론으로서의 온라인 뉴스
1) 대안 언론의 필요성
2) 대안 언론이란?
3) 대안 언론의 역사
4) 대안 언론으로서의 온라인 뉴스의 기능 - 역할 /특징
Ⅳ. 온라인 뉴스의 분석
1) 등장 배경
2) 성공 요인
3) 한계점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문제제기
인터넷 신문 ‘인터넷 신문’은 인터넷을 통한 뉴스 서비스 중에서 off-line 신문에 의존하지 않은 신문들을 가리킨다. 인터넷 신문의 범주에는 인터넷 조선일보나 인터넷 한겨레와 같이 신문사가 운영하는 인터넷 사이트는 물론 포탈사이트의 뉴스 서비스 등도 포함되지 않는다. 인터넷 신문의 개념은 ‘인터넷 신문협회’, ‘인터넷 기자 협회’등이 수립되면서 구체화되고 있다. 이 논문에는 ‘인터넷 언론’개념도 등장하는데, 인터넷 언론은 인터넷 신문을 포함해서, 신문사 사이트, 포탈 사이트의 뉴스제공 서비스 등 인터넷을 통한 뉴스 제공 행위 전반을 포괄한다.
‘오마이뉴스(www.ohmynews.com)’는 2000년 2월 창간이래 현재까지 꾸준하게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해왔으며 최근에는 신문과 방송 등 기존 언론매체와 경쟁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창간부터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을 대척점으로한 정치적 갈등 구조 속으로 편입했다. 이와 같은 갈등 구조의 형성 및 보수 신문들과 김대중, 노무현 정부 간의 대립은 ‘오마이뉴스’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2003년 12월 18일, 정몽준 국민통합21대표가 노무현 후보에 대한 지지철회를 했던 날이자 대통령선거 하루 전날에는 페이지뷰가 1,910만 쪽을 넘어섰으며, 이를 반복 접속자를 포함한 방문자수로 환산하면 약623만 명에 해당한다고 발표했다. 이 엄청난 수치는 한국사회에서 인터넷 신문이 지니는 영향력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 학술적인 연구결과는 아니지만 ‘오마이뉴스’의 사회적 영향력을 설명하는 지표로 많이 인용되는 것이 시사저널의 창간기념 여론조사이다. 시사저널의 전문가 대상 여론조사에서 2000년에는 ‘오마이뉴스’가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매체 10위로 지목됐으며, 그 이듬해인 2001년에는 8위로 지목됐다. 급기야 2003년에는 영향력 부문에서 6위를 차지했다. 2003년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KBS, 조선일보, MBC, 동아일보, 중앙일보, ‘오마이뉴스’ 순으로 언론매체의 영향력을 평가했다.(시사저널, 2000. 10. 18: 2001. 0. 25: 2003. 10. 21)
언론현장에 종사하는 기자들이 느끼는 인터넷 신문의 영향력은 일반인들이 체감하는 그것 보다 훨씬 더 크다. ‘미디어오늘’이 현직기자 307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자들은 향후 발전 가능성이 큰 언론을 ‘오마이뉴스(23.9%), ’중앙일보‘(13.6%), 프레시안(6%) 순으로 꼽앗다.(미디어 오늘, 2004. 1. 8)
한국사회에서 ‘오마이뉴스’나 ‘프레시안’ 등 진보적 인터넷 신문의 폭발적 성장은 의문점을 자아내기 충분한 현상이다. 신문과 방송 등 전통언론이 성숙한 매체환경 속에서 불과 3~4년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인터넷 신문이 전통언론과 경쟁할 만큼 영향력을 확보한 사례는 세계적으로 찾아볼 수 없다. 인터넷은 제한된 사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사이트 별로 극심한 세분화·전문화의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매스미디어와 경쟁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로 받아들여진다.
그러나 현재까지 추세로 보면 한국사회에서 인터넷 신문은 급속도로 매스미디어화 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것은 사회적 영향력 면에서 뿐만 아니라 법, 제도적 차원에서도 인터넷 신문의 제도권 진입은 기정 사실화 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처럼 ‘오마이뉴스’가 사회적 영향력을 확대해 가고 있지만 과연 ‘오마이뉴스’가 제도권으로 편입된 이후에도 시민들에게 열린 정치적 공간으로 받아들여질지는 아직 미지수이다. 새로운 언론모델로서 ‘오마이뉴스’의 성공 가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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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
오노우뉴스 http://www.ohno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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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http://www.kabs.or.kr
네티즌 뉴스타운 http://netizen.newstow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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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다음 http://media.daum.net
한국언론재단 http://www.kpf.or.kr
(사)정보트러스트센터 http://www.infotrus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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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선희(2001) 인터넷 신문의 뉴스특성과 대안언론의 가능성 한국언론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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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재영(2002) 온라인 저널리즘: 기자의 역할에 관한 기자와 뉴스소비자의 인식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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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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