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학] 판타지아동문학「한밤중 톰의 정원에서」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인물이 믿을만한가? 입체적인 인물인가? 일관성이 있는가? 현실세계에서 살던 인물이 환상적인 세계에 들어가도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2. 배경 ->
1) 배경이 믿을만한가? 풍부한 세부적인 묘사가 있는가? 독자가 그 배경을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도록 어떻게 돕고있는가?
2) 현실에서 환상세계로 이동하는 방식은 어떠한가? 시간적 배경은 단선적인가, 복선적인가? 현실의 시간과 환상세계의 시간은 어떠한가?
3) 생생한 언어를 사용하는가? 그 언어가 인물과 배경, 플롯을 믿을만하게 하는가? 생생한 이미지와 비유적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가? 그 언어가 어떻게 주제를 힘 있게 전달하는가?
4. 사건
1) 이야기에서 일어나는 사건은 논리적으로 연관되어 있는가? 믿을만한가? 개연성 있는가?
2) 마술적인 사건의 발생은 일관성이 있는가?
3)인물은 환상적인 사건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가? 그것에는 일관성이 있는가?
5. 주제는 무엇인가? 삶의 진실을 드러내는가? 우리의 삶을 어떻게 밝혀주는가? 어린이들에게도 호소력이 있는 주제인가?
1) 나이를 초월한 우정과 교감
2) 소중한 시간에 대한 추억과 그리움 - 갈망
3) 시간의 유한성
- 본문내용
-
1. 인물이 믿을만한가? 입체적인 인물인가? 일관성이 있는가? 현실세계에서 살던 인물이 환상적인 세계에 들어가도 일관성을 유지하는가?
① 톰 : 아동이 동일시 할 수 있는 캐릭터
*구속 받는 것을 싫어하며 모험을 좋아하고 대범하다. (이모와 이모부에게 거침없이 묻는다)
ex) * 톰이 시계의 괘종소리를 이상하게 여기고 모험을 떠나려는 장면
그러자 잠들려는 톰을 괴롭히는 또 하나의 톰이 속닥 거렸다.
“에잇, 지금 당장 이 문제를 해결해야겠어! 시계 바늘이 도대체 몇 시를 가리키고 있는지, 아래층에 내려가서 보고 오겠어.”(p. 24)
*신중하다 (정원에 대한 비밀을 말하지 않으며 약속한 것은 지킨다)
*탐험을 좋아하며 비밀이 많다 (피터와의 공유, 읽,후,태)
*겉으로는 잘 드러내지 않는 성격 (이모네 집으로 올 때 불만을 드러내지 않았던 것, 정원에 대한 얘기도 겉으로 드러내지 않음)
*치밀하다 (해티의 의복에 관한 조사 책을 보며 함-빅토리아 여왕시대라는 것을 알아냄 & 시간에 대한 정의 내림 & 문틈사이에 슬리퍼 끼워둠)
*입체적인 인물 : 처음엔 이모네 집에 가기 싫어했지만 정원을 통해 이모네 집에서 오히려 머무르고 싶어 한다. 또한 바솔로뮤 할머니를 처음에는 무서워하지만 나중엔 좋아하게 된다. 또한 피터와의 관계에서 형제끼리의 우애만 알던 톰이 해티를 만나면서 우정을 알게 된다.
②해티 (바돌로메 할머니) : 어느날 고아가 되고, 어려운 상황에서 외롭게 자라다 톰을 만나고, 점차 천진한 아이에서 톰을 만나고 시간이 흐르면서 숙녀로 숙녀에서 할머니로 성장하는 캐릭터로써, 삶의 변화와 성장을 잘 보여주는 캐릭터.
* 장난꾸러기이다 (잘 숨고 잘 놀래킨다.)
* 겁이 없고 모험과 놀기를 좋아한다. 여자아이 답지 않게 활쏘기, 나무타기등을 좋아한다->제임스, 휴버트, 에드가의 영향.
* 고집이 세다 -> 톰이랑 자주 싸움
* 새침하지만 솔직하다. 꿋꿋하면서도 외롭다 (양가적인 성격)-> ‘비밀이야, 안 가르쳐줄 거야’ 하면서 톰에게 속얘기 다한다. 그만큼 외롭다.
톰의 말이 안 들리는 체하려면, 여자애는 아까 숲에서도 안 보이는 척 했어야 했다. …… “해티 공주입니다. 난 공주야.”(p.87)
* 입체적 인물 - 장난꾸러기에서 사랑을 알게 되는 숙녀로 성장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