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노키아 `NOKIA`의 국제화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23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Nokia 기업 현황
1. 노키아는 어떤 기업인가?
2. 기업연혁
3. 노키아의 market share
4. 노키아의 조직도
5. 노키아 케어
6. 노키아의 사회 공헌

II. Nokia가 활동하고 있는 제품 및 산업의 현황
1. 세계이동통신 산업 현황
2. 앞으로의 시장전망

III. 외부환경적 요소
1. 국가적 특성
2. 유럽통합으로 인한 시장확대
3. 휴대폰 시장의 급속한 확대

IV. Nokia 의 국제화 과정
1. 글로벌 경영의 모든 것
2. 내국적 특징
3. 외국적 특징


V. 향후 국제화 전략
1. 기존 2세대 단말기 시장
2. 3세대 이동통신시장
3. 3세대 이동통신시장에 대한 전략

VI. 마케팅 전략

VII. 일본진출 실패 사례

VIII. 한국의 노키아 생산업체 노키아티엠씨

IX. 노키아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 모델
1. 3대 근본조건
2. 7가지 경쟁우위조건

X.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노키아란 어떤 회사인가?

노키아는 이동 통신 분야의 전 세계 선두 기업으로서 경험과 혁신, 사용자 친화성, 안정성 있는 솔루션을 바탕으로 휴대 전화와 모바일, 고정, IP 네트워크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인터넷에 이동성을 추가함으로써 노키아는 기업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사람들의 일상 생활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고 있다. 노키아는 6대 증권 거래소에서 가장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이기도 한다.
2000년 노키아의 순 매출액은 304억 EUR(미화 270억 달러)였으며 전 세계적으로 6만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노키아는 10개국에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15개국에서 연구 및 개발 활동을 하고 있고, 유통, 판매 그리고 서비스 등 기타 조직을 통해 130여개국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노키아는 'Nokia Networks'와 'Nokia Mobile Phones'의 두개 사업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Nokia Venture Organization'과 연구 담당 부문인 'Nokia Research Center'등이 있다. Nokia Networks는 오퍼레이터 고객사와 인터넷 서비스 공급업체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모바일 정보화 사회 구축을 위해 데이터, 비디오, 보이스 네트워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Nokia Networks는 단일화된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IP와 이동성(Mobility)의 장점을 혼합, 극대화시킬 예정이다. Nokia Networks는 시스템 통합과 기술 개발에서 뿐 아니라 모바일 및 광역 네트워크, IP 서비스 개발 및 공급,
참고문헌

1. 다케스에 다카히로 著, 신원식 譯, 노키아는 왜 세계 제일인가
,동방미디어 출간, 2000-11-01

2. 이재규 著, 노키아 스토리, 21세기북스 출간, 2000-07-01

3. 장세진 著, "산업구조분석", 국제경영,

4. http://www.infoguru.co.kr

5. http://www.rapa.or.kr/ 한국 전파 진흥 협회 기사 내용,..기타 자료...

6. http://www.mobilecomi.com/ 모바일 컴 기사 자료 통계

7. http://www.nokia.co.kr/ 노키아 코리아

8. www.nokia.com/ 노키아

9. http://seriecon.seri.org/ 삼성경제 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동유럽 시장 진출 전략 -LG전자의 폴란드 시장 진출
  • 의 증대 2. 폴란드와 LG전자의 win-win전략- 10 -Ⅴ. 폴란드를 통해 본 동유럽 시장 진출1. 한국의 다른 기업의 폴란드 시장 진출 또는 시장 진출 계획(1) 한국타이어의 폴란드 투자 계획 (2) 현대자동차의 투자계획 변경 가능성 2. 한국 기업의 폴란드 진출 시 고려 사항(1) 브랜드 신뢰도(2) 폴란드 중소기업간 제휴 3. 동유럽의 밝은 경제 전망과 폴란드를 통해 본 동유럽 진출 여건Ⅵ. 결론 - 12 -Ⅰ. 머 리 말최근 다국적기업의 세계진출 방법이 무역위

  • [글로벌지역연구] 세계 글로벌 불황기 환경에서의 기업사례분석 및 향후방안
  • 의 수출경기의 급락과 엔고 고전하는 일본의 흐름● 개도국○ 중국중국경제는 8%의 성장세, 공기업의 SOC의 꾸준한 투자가 전망 제시됨○ 동유럽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의 성장률과 정부의 재정적자 늘어남■ 글로벌 경쟁기업장기계획을 가진 big picture를 가진 기업선택과 집중을 통해서 사업의 fundamental 강화에 초점을 맞추는 기업 및 사례1) 에릭슨2) 소니3)노키아4)kodak5)compaq■ 결론■ 참고자료■ 선진국 경제통상 환경선진국 정부의 국가 간

  • 노키아(Nokia)의 마케팅 전략 분석
  • 1. 서론2.기업소개(1) 노키아(Nokia) 소개 (2) 노키아의 현재위치 (3) 세계 핸드폰 시장 현황3.노키아의 경쟁력 및 원천(1)최고 경영자의 리더십(2) 독특한 조직문화(3) 전략적 제휴(4) 기술개발(R&D)에 대한 투자(5) 노키아의 기업 문화4.경쟁사와의 비교 분석 (노키아vs삼성)(1) SWOT분석(2) 노키아 VS 삼성5.앞으로의 전망1. 서론노키아는 1865년 핀란드의 조그만 목재 펄프공장으로 설립되어 출발하게 되었다. 1980년대 들어와 통신용 케이블 스위치

  • [해외투자론]LG전자의 해외투자
  • 의 많은 기업들이 더 많은 이윤 창출과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목적으로, 다양한 나라로 진출하여 투자 법인을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LG전자의 해외투자 사례는 우리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준다. 세계를 대표하는 전자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는 LG전자의 사례를 통해 전 세계를 대상으로 경쟁력을 어떻게 확보해왔는가를 보고서의 주 목표로 삼고 전략 분석과 함께, 나아가 LG전자의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기로 한다. Ⅱ. 본 론1. LG 소개1) 개요‘고

  • [세계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선택] 세계화전략의 실패사례와 현지화전략의 성공사례, IBM의 현지화전략 및 세계화전략 사례
  • 사례목차세계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선택Ⅰ. 세계화 전략의 실패사례1. 코카콜라: 글로벌시대는 끝나고 현지화 시대가 도래2. 유로디즈니: 미국식이 아니라 프랑스식으로Ⅱ. 현지화 전략의 성공사례1. 필립스와 마쓰시다2. 노키아와 에릭슨Ⅲ. 현지화 전략의 실패/세계화 전략의 성공사례 IBMⅣ. 요약 및 결론세계화전략과 현지화전략의 선택MNE들이 그들의 국제경영활동에서 있어서 어떠한 유형의 전략을 사용하고 있을까? 그 대답은 기업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