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대안교육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2
본론
Ⅰ. 대안교육 운동의 배경 ------------ 2
1. 대안교육의 대두 배경 ----------- 2
2. 교육위기 -------------------- 2
3.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시대적 변화 - 4
Ⅱ. 대안교육운동의 성격과 이념 ------- 4
1. 대안교육운동의 발달 ---------- 4
2. 대안교육의 일반적 성격 -------- 4
3. 대안교육이 지향하는 이념들 ----- 5
Ⅲ. 대안교육의 실천 사례 ----------- 6
1. 국내의 대안교육 실천 사례 ------ 6
2. 국외의 대안교육 실천 사례 ------- 9
결론
------------------------ 11
참고문헌
------------------------ 12
본문내용
서론

인류의 역사는 끊임없이 야기되는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새로운 대안을 찾아가는 과정으로 이해되며 교육에의 대안, 즉 우리나라가 처한 ‘교육위기’의 현실을 진단해 보고 그에 대한 개혁과 처방으로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대안교육 운동’의 성격과 그 이념적 지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야학이나 공부방같이 사회에서 소외 된 계층을 위한 비형식적 교육으로 또 한편으로는 제도교육 안에서 이념적으로 유사한 노력이 끊임없이 시도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한 노력들은 그자체로서 대안교육이라고 하기는 어렵지만, 마땅히 교육이 추구해야 할 것임에도 간과했거나 제도교육이 포괄하지 못한 부분을 감당했다는 점에서 적어도 대안교육에 상응하는 교육 실천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대안교육 운동의 배경과 성격, 이념, 실천사례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론

Ⅰ.대안교육 운동의 배경

1. 대안교육의 대두 배경(20세기말-21세기 초)
가. 정보화, 지식기반 사회로 일컬어지는 대량생산 체제에 맞는 획일적인 방식의 교육으로 는 다양한 개성이 발휘되는 새로운 사회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다.
나.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의 추구와 같이 산업사회를 지배해 온 가치 체제가 생태위기에
직면하여 정당성을 잃었다.
다. 인류의 무한한 진보라는 신념이 흔들리면서 근대적 개인주의에 대한 문제 제기
󰋮 대안학교 : 표준적인 공립학교들이 제공하는 ‘전통적인’것과는 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아이들과 학부모들을 위해 특별한 교수법과 프로그램, 활동, 여건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안된 학교 (쿠퍼)
◦ 기존의 학교교육의 변형된 형태로서 대안적인 것을 찾으려는 것
◦ 기존 학교교육의 형식과 내용 자체를 뛰어 넘으려는 것으로 구분.

참고문헌
정유성,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 내일을 여는 책, 1997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이종태 1998.
송준수 외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8
실험학교 이야기-새로운 공동체로 가는 길, 윤구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 제 3절 대안교육과 특성화학교 제 4절 대안교육 유형, 실태와 발전과제 제13장 평생교육의 이해 제 1절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제 2절 평생교육의 기능별 유형과 내용 제 3절 평생교육의 운영과 기본원리 제 4절 평생교육제도와 시설의 형태 제14장 미래사회와 교육개혁 제 1절 교육개혁의 개념과 접근방법 제 2절 미래에 대한 예측 제 3절 해외 교육개혁의 추세제 4절 한국의 교육개혁교육사회학의 이해차경수, 최충옥, 이미나, 옹정근,

  • 양성성 교육과 대안교육
  • 교육사회학적 의미1) 자유주의적 여성론2. 성차별주의에 대한 이론들과 교육의 역할제 12장초기 : 여성차별은 불평등한 교육기회 때문에 생긴다고 주장. → 그러나 남녀 모두 동일한 조건에서 교육을 받는다고 하여도 여전히 여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남학생보다 낮았음. 후기 : 성차별은 사회적으로 구성된 인위적 성 역할의 분화에서 기원한다고 입장수정. 교사나 행정가들이 성차별주의를 위해 구체적으로 할 수 있는 실천적 대안 제공. 개인의 태

  • 교육사회 _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교육내용의 선정이 특정집단에 유리하도록 편파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줌(예시)경제발전 과정에서 기업가들이 수행하는 역할을 강조하는 반면, 노동자들이 기울이는 노력과 공헌에 대한 언급이나 설명은 누락, 노동운동에 관한 내용은 제외되거나 왜곡 기술 되어 있었다.→ 즉, 한 사회의 이데올로기가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과정에 관련 있는가에 대한 미국의 비판적 교육 과정 론 자 들의 논의는 영국의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자들의 교육

  • 환경 사회학 생태적 생활양식으로의 변환을 위해서 문당리 답사를 중심으로
  • 대안을 창출하기 위해서 기존의 환경 운동 중 우리의 취지와 가장 맞아떨어지는, 이미 생태적 공동체를 만들며 새로운 생활양식을 실천하고 있는 생태마을을 답사하였다. 오리농법을 계기로 생태적 공동체로의 전환을 모색하고 있는 문당리를 취재하여 이들의 변화와 사고방식을 배우고, 생태적 삶의 장점과 이로인해 생긴 새로운 가치들을 탐색해 보았다.문당리 주변의 풀무 대안학교를 답사하여 공동체적 삶에서 중요시하며 교육하는 것들을 탐구

  • 현대사회학 이론 앤서니 기든스 기후변화 정치학
  • 운동 단체들의 정치적 영향력은 어떻게 되는지, 녹색당과 같은 정당이 존재할 수 있을 것인지 궁금하다. ‘사전예방원칙’, ‘지속가능성’, ‘오염자부담’ 원칙에 대하여도 비판도 흥미롭다. 주장들을 보고 있으면, 기든스는환경보전론자가 아니라 개발론자에 가깝다는 생각이다. 개발을 지속하면서 문제를 해결하자는 입장으로 보인다. 모순된 주장에 얽매이지 말고 객관적으로 평가하면서 대안을 모색하자는 것이다. 기든스의 문제 제기는 기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