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구성주의 교육이론과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인지발달이론, 사회발달이론, 교수설계이론, 참여학습이론,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이론)학습모형과 비판
- 제7차교육과정 개정배경, 제7차교육과정 특징, 학교급별 목표, 제7차교육과정 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편성방법, 제7차교육과정 제고방안, 시사점
- {{교육과정A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교육과정(공통-지정형1) -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➁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➁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 목차
-
Ⅰ. 구성주의의 의미 ...................................... 1
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Ⅱ. 구성주의적 교수 - 학습원칙 ........................... 2
Ⅲ.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 4
1. 맥락적 이해
2. 삶의로의 맥락
3. 자실성
4. 맥락의 사회성 : 대화
5. 맥락의 다양성 : 겸손과 관용
Ⅳ.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 6
1. 구성주의적 교수 - 학습모형 : PBL
2. 실제사례를 통해 본 PBL의 가능성과 고려사항
Ⅴ. 구성주의 교사교육 .....................................12
1. 교사교육의 반성
2. 구성주의 교사교육의 구성
3. 교사교육의 방향 전환
- 본문내용
-
Ⅰ. 구성주의의 의미
1.구성주의란 무엇인가?
구성주의란 간단하게 말해 ‘학습이론’이다. 이것은 교육이라는 제한적 환경에서 볼 경우를 의미한다. 구성주의를 교육환경을 넘어서서 사회, 문화, 경제의 영역에서 바라 볼 경우 거대한 담론,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주로 협의의 의미인 ‘학습이론’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구성주의는 ***을 구성한다는 이론인데, ***에 해당하는 부분은 바로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곧 구성주의는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고 습득되는가에 대한 인식론으로부터 시작하는 학습이론이다.
구성주의를 논할 때면 반드시 지식을 어떻게 규명하는가? 그것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렇다면 학습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러고 난 뒤 그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환경에 적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전개될 수 있다.
첫째, 구성주의에서 '지식'이란?
- 구성주의에서 지식이란 ‘일시적’이고 ‘발달적’이며,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는 것, 따라서 ‘객관적일 수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지식이라는 것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이 인지적 작용을 통해 경험한 현상에 대한 ‘개별적 해석과 의미를 부여’ 하는 것이라 본다. 따라서 지식은 어떤 절대적인 가치와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다양성, 개별성, 상대성을 지니게 된다.
- 개인이 구축하는 지식은 매우 개별적 인지구조 작용에 의해 구성되긴 했으나 그것이 완전히 다른 사람과는 통용되거나 호환될 수 없는 성격의 독단성을 지니는 것이 아니라 분명 ‘집단적 지식의 개별적 구성‘이라고 볼 수 있다.
- 이러한 구성주의적 인식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구성주의를 교육현장에 적용시키면 지식전달자, 지식제공자로서의 교사의 권위에 초점을 두는 교사중심적적 교육환경은 개개인 학생들의 다양한 지식구성, 의미부여, 현실해석에 가치를 두는 ‘학습자중심의 교수-학습환경’으로 대체 된다.
둘째, 구성주의에서 '학습’이란?
- 구성주의에서 말하는‘학습’은 피아제 발달이론에서 이야기하는‘동화’와‘조절’의 원리로 설명하는데 구성주의 입장에서는‘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절의 활동이 많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다.
- 개인이 어떤 구체적 현상이나 경험을 맞이하여, 기존에 자신이 갖고 있던 이해
- 참고문헌
-
1. 교육개발원. “교육개발” 봄∙여름호. 1999
2. 김종문∙강인애 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3. 한준상, “앤드라고자-현실과 가능성”, 학지사, 1998
4. 홍기형 외, 평생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