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구성주의 교육이론과 학습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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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성주의의 의미 ...................................... 1
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Ⅱ. 구성주의적 교수 - 학습원칙 ........................... 2

Ⅲ. 구성주의 교육의 구성 ................................. 4
1. 맥락적 이해
2. 삶의로의 맥락
3. 자실성
4. 맥락의 사회성 : 대화
5. 맥락의 다양성 : 겸손과 관용
Ⅳ.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모형 ............................. 6
1. 구성주의적 교수 - 학습모형 : PBL
2. 실제사례를 통해 본 PBL의 가능성과 고려사항
Ⅴ. 구성주의 교사교육 .....................................12
1. 교사교육의 반성
2. 구성주의 교사교육의 구성
3. 교사교육의 방향 전환
본문내용
Ⅰ. 구성주의의 의미

1.구성주의란 무엇인가?
구성주의란 간단하게 말해 ‘학습이론’이다. 이것은 교육이라는 제한적 환경에서 볼 경우를 의미한다. 구성주의를 교육환경을 넘어서서 사회, 문화, 경제의 영역에서 바라 볼 경우 거대한 담론, 패러다임으로 볼 수 있지만 이 글에서는 주로 협의의 의미인 ‘학습이론’으로 접근하고자 한다.
구성주의는 ***을 구성한다는 이론인데, ***에 해당하는 부분은 바로 ‘지식’이라고 할 수 있다. 곧 구성주의는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고 습득되는가에 대한 인식론으로부터 시작하는 학습이론이다.
구성주의를 논할 때면 반드시 지식을 어떻게 규명하는가? 그것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그렇다면 학습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러고 난 뒤 그것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교육환경에 적용할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전개될 수 있다.
첫째, 구성주의에서 '지식'이란?
- 구성주의에서 지식이란 ‘일시적’이고 ‘발달적’이며, ‘사회-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는 것, 따라서 ‘객관적일 수 없는 것’이다. 다시 말해 지식이라는 것은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개인이 인지적 작용을 통해 경험한 현상에 대한 ‘개별적 해석과 의미를 부여’ 하는 것이라 본다. 따라서 지식은 어떤 절대적인 가치와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다양성, 개별성, 상대성을 지니게 된다.
- 개인이 구축하는 지식은 매우 개별적 인지구조 작용에 의해 구성되긴 했으나 그것이 완전히 다른 사람과는 통용되거나 호환될 수 없는 성격의 독단성을 지니는 것이 아니라 분명 ‘집단적 지식의 개별적 구성‘이라고 볼 수 있다.
- 이러한 구성주의적 인식론적 입장에 근거하여 구성주의를 교육현장에 적용시키면 지식전달자, 지식제공자로서의 교사의 권위에 초점을 두는 교사중심적적 교육환경은 개개인 학생들의 다양한 지식구성, 의미부여, 현실해석에 가치를 두는 ‘학습자중심의 교수-학습환경’으로 대체 된다.
둘째, 구성주의에서 '학습’이란?
- 구성주의에서 말하는‘학습’은 피아제 발달이론에서 이야기하는‘동화’와‘조절’의 원리로 설명하는데 구성주의 입장에서는‘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조절의 활동이 많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다.
- 개인이 어떤 구체적 현상이나 경험을 맞이하여, 기존에 자신이 갖고 있던 이해
참고문헌
1. 교육개발원. “교육개발” 봄∙여름호. 1999
2. 김종문∙강인애 외,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1998
3. 한준상, “앤드라고자-현실과 가능성”, 학지사, 1998
4. 홍기형 외, 평생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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