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한국의 교육운동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육운동의 의미1
가. 교육운동 1
나. 교육운동의 유형2
2. 한국교육운동의 전개3
가. 일제 강점기의 교육운동3
나. 미군정기의 교육운동4
다. 4 ․ 19 혁명기의 교육운동5
라. 교육민주화운동으로서의 교육운동5
마. 노동조합을 통한 교육운동6
3. 한국교육운동의 성격6
가. 교육운동의 정치문화적 속성6
나. 교육운동의 사상성에 관한 논의7
4. 민주시민사회의 사회운동과 교육7
가. 민주시민교육의 의의7
나. 시민단체 민주시민교육의 배경8
다. 시민단체 민주시민교육의 성장9
라. 시민단체 민주시민교육의 과제10
5. 학부모 교육운동과 사회교육10
가. 학부모교육운동의 배경10
나. 학부모교육운동의 필요성10
다. 학부모교육운동의 평가11
본문내용
한국의 교육운동사


1. 교육운동의 의미

교육운동의 개념은 아직 학문적으로 규정되지 않고 있으므로 교육운동의 개념적 논의는 운동의 일반적 의미와 사회 운동의 개념을 원용하는 수준에서 다루고자 한다.

◦ 운동이란
물질의 존재 형태와 물질에 내재하는 속성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우제에 발생하는 일체의 변화와 그 과정뿐 아니라 인간사회의 역사 변화까지를 모두 포함

◦ 사회운동이란
어느 정도의 지속성을 가지고 사회변동을 달성 또는 저해하려는 집합적 노력

◦ 사회운동의 특징
어느 정도의 조직을 갖추고 일정한 양식으로 상호 의사소통을 하는 다수의 사람들로 구성
그 규모가 비교적 커야하며 다수의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어야 함
목표달성을 위해 합법적이지 않은 수단을 쓰는 경우가 많음
구성원들의 개인적인 목적달성에 한정되지 않고 궁극적인 목표는 사회의 상당부분에 변형을 가져 오는 것
사회변동을 일으키고자 하는 의식적이고 목적 지향적인 노력

가. 교육운동

교육운동도 사회운동이 갖는 일반적인 성질을 갖는다. 교육을 개인적․사회적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회현상의 하나로 이해할 때 교육은 그 자체로서 운동의 속성과 본질을 가지게 된다.
교육운동이란 용어가 한국에서 처음 등장하게 된 시기는 1980년대 이후이다. 이 용어는 한국사회의 각 부문에서 민주화운동의 흐름이 강조되는 시기에 교사들의 한국 교육문제에 대한 인식이 대중적으로 확산되면서 등장하게 되었다. 그러나 이때까지 교육운용에 대한 논의가 학문적으로 정립되지 않아 사용자에 따라 그 개념을 조금씩 달리하고 있다.

1) 교육운동의 정의
가) 교육운동의 주체를 교사․학생․학부모로 본 입장
◦ 유방란(1986) : 교육운동이란 새로운 교육질서의 수립이라는 명시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교육주체들의 집단적인 시도이다. 따라서 교육운동은 전체 사회변혁운동의 일환인 노동운동이나 학생운동, 농민운동 등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질서의 수립을 목표로 함으 로써 기존의 체제 및 질서와는 갈등을 일으키기 쉽다.
◦ 이용관(1989) : 교사, 학생, 학부모가 그들의 권리를 찾고자 조직적, 집단적으로 행하는 노력
참고문헌
1. 교육사회학, 송준수, 교육과학사, 1998, p 263282
2. 사회운동과 사회교육, 한국사회교육학회, 제2회 학술세미나 자료, 1996, p 780
3. 시민단체 민주시민교육의 발전과제,『ANDRAGOGY TODAY. Vol.4, No.1』, 한국성인교육학회, p 79106
4. 한국 시민사회의 전개와 공동체 시민의식, 조영달, 교육과학사, 1997, p9914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회와 지역사회복지
  • 한국 최초의 고아원을 설립하였으며, 1892년 성공회 신부 랜디스(E.B. Landis)이 고아원학교를 거쳐 1919년 한국인에 의해 처음 고아구제사업이 시작되어 1921년에는 평양고아원, 1925년에는 평북 선총등의 대동고아원, 1934녀에는 원선고아원이 각각 설립되었다(김덕준, 1982 : 29).이밖에, 임산부의 건강관리 및 우유공급, 간호교육, 직장졸업 과정등의 공중보건과 아동복지를 위한 다채로운 사업을 전개하였다.1885년 조석 교구장 블랑주교에 희해 서울 종로 동

  • [북한학] 남북한 역사교육을 통한 사회통합 방안
  • 교육의 지표를 제시한다고 한다. 북한의 교과서 서술이 김일성 주체사상이 중심이 되어 서술된 현실을 고려할 때, 한국 역사의 올바른 이해와 민족 동질성 회복의 차원에서 그에 대한 비교, 분석이 필요하다.이에 남북한의 교육목표는 무엇이고, 또한 국사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며, 북한 교과서 『조선력사』의 내용을 검토함으로써 현재 북한의 역사 교육의 내용이 남한과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그에 준하여 남북한 사이에는 어느 정도의 이질성이 존

  •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부패방지운동]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특성,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동향,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정치적 활동, NGO(시민단체, 비정부기구)의 부패방지운동
  • 한국여성사와 여성운동6) 노동-자본주의와 노동과정, 국가와 노동정책, 노동운동7) 언론-문화-현대문화 이론, 언론 문화 법제와 정책, 문화운동과 언론수용자 운동8) 시민사회의 사회학-시민사회론, 신사회운동론, 현대비판사회이론시민사회복지대학원의 NGO학과는 시민사회단체의 활동가 및 시민사회의 잠재적인 지도자들에게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시민사회의 이론과 효과적인 활동방법론을 보다 심도 있게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

  • 한국적 시민운동의 가능성
  • . 이것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할 질문이다. 이렇게 먼저 주체에 대한 평가를 하고 나서야 다음에는 운동의 대상을 깊이있게 말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김광식, 인간을 위하여, 미래를 위하여 서울, 열린세상, 1997김광식, 한국 NGO, 서울, 동명사, 1999한국민중사연구회, 한국민중사 I, II, 서울, 풀빛, 1986민경배, 서울YMCA운동사, 서울, 노출판, 1993조효제편역, 2000. NGO의 시대, 창작과 비평사.http://web.kyunghee.ac.kr/~ngo/ 경희대학교 NGO 대학원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한국의 대표만화인 ‘둘리’는 만화로 출발하여 애니메이션, 게임, 교육교재 등으로 개발되어 매년 20억 이상의 로열티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또한 세계 문화 선진 국가들은 문화상품 수출을 통하여 높은 부가가치를 실현시키고 있는데, 영국의 「오페라의 유령」은 약 30조원의 수익을 발생시키고, 일본 애니메이션은 2002년 對美 수출 43.5억 달러(일본의 對美 철강 수출의 4배)를 실현하였다. 두 번째로 문화산업은 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크고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