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사회학의주요이론 3
Ⅱ. 신교육사회학 4
1. 신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등장배경 4
가.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4
나. 등장 배경 5
2. 교육과정사회학(신교육사회학) 이론 6
가. 학교지식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6
나. 경제적 재생산이론(economic reproduction theory) 7
다. 문화적 재생산이론 7
라.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8
마. 저항이론(resistance theory) 9
바. 상징적 상호작용이론(symbolic interactionism)10
사. Bernstein의 자율이론(학교의 상대적 자율성의 확대) 11
아. Carnoy의 문화제국주의 이론 12
3.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교육내용관 (이론적 특징) 12
4. 전통적 교육과정의 의미 및 지식의 사회성13
5. 교육 내용의 사회적 측면들과 그에 대한 사회학적 문제제기 15
6. Apple과 Bernstein의 교육과정 유형 17

6. Apple과 Bernstein의 교육과정 유형 ‥‥‥‥‥‥‥‥‥‥‥‥‥‥17
본문내용
Ⅱ.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등장배경
가.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⑴ 신교육사회학은 지식사회학의 관점에서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누구에 의해 구성되었는지,
- 왜, 어떤 이유에서 선택되었고
- 어떻게 학생들에게 분배되고 있는지의 문제 제기
- 교사, 학생이 어떻게 조직되고 있으며 그 준거가 무엇인가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속에 숨겨져 있는 이데올로기를 분석하는 방향
학교 지식 그 자체를 탐구의 대상
⑵ 신교육사회학의 의의
- 첫째, 지식 사회학의 관점을 강조한다. 지식의 사회성, 의식의 존재구속성을 지적하면 서 지식은 그 지식이 생산된 사회 구조를 반영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교육 관련자들이 구성해낸 일상적 세계를 '자명’하거나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의문을 제기함으 로써 교육과정과 학교 내의 상호작용과정에 대한 연구에 사회학적 시각을 부여하였다.
- 둘째, 지식, 문화, 이데올로기, 규범 등의 지적인 과정을 통한 지배와 억압의 구조를 파헤침으로써 교육과 사회 불평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 셋째, 기능 중심의 교육사회학을 교육내용의 과정, 학교 내부 현상에 관심을 두는 교 육사회학으로 변화 시켰으며 연구 방법면에서도 양적 연구로부터 질적 연구로, 거시적 분석으로부터 미시적 분석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 넷째, 교육과 사회 불평등에 관한 연구에서 개인주의적이고 능력주의적인 기능론적 분 석을 비판하고, 역사적이고 구조적인 분석에 비중을 두었다. 또한 종래의 제도적 분석 에 인간 의식과 지식적 문화적 분석을 추가해주고 있다.
- 다섯째 학업 성취와 교육과정에 대해 객관주의적이고 심리적인 분석을 포기하고, 그 것을 ‘합법화된’ 학교 지식으로 대상화시켜 분석하는 사회정치적 분석을 중요시하였다. 학교 지식의 성질, 학교의 조직, 교사의 이데올로기 등 교육의 여러 문제를 상대적인 것으로 보고 이때까지 자명하게 생각해 왔던 모든 전제에 의문을 제기하게 해주었다.
- 여섯째 학교와 교실에 대한 통제와 조직에 대해 경영적 효율적 기술적으로만 접근하 는 방법을 비판하고 그것에 대해 사회적으로 상호작용적이고 문화적인 면을 강조하는 비판적 견해를 중요시하였다. 신교육사회학이 지식사회학의 입장에서 교사와 학생의 범주를 재구성하려는 노력은 교사와 학생의 의식 변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학교 교육의 활성화에 미치는 의의가 클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
  •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1. 신교육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의 전개Young은 학교는 사람을 다루는 동시에 지식을 다루는 사회기관임을 지적하였다. 과연 무엇이 학교에서 다루어져야 할 지식이며, 누가 어떤 지식을 가르칠만하다고 규정하며, 누구에게 어떤 지식을 어떻게 배분하는가 등의 문제가 사회학적 검토의 대상으로 등장함으로써 새로운 교육사회학이 전개된 것이다. 영국을 포함한 선진공업국이 당면하고 있던 교육문제는 기회균

  • 교육사회학의 접근방법
  • 의미를 중요시하거나 신교육사회학에서 교육과정의 내용을 문제삼고 있는 것은 이러한 기능주의 이론에 대한 반발이라고 볼 수 있다.③ 목적론적 오류기능주의 이론은 목적론적이며, 결정론적이라는 비판과 함께 변화와 갈등으로 가득한 실제의 사회에 잘 맞지 않는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균형과 안정, 현상유지에 중점을 두는 기능론은 오늘날과 같은 산업사회에는 더 이상 적용되지 않는다고 본다.④ 기능주의자들의 입장기능주의자들은 이러한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 서적목차제 1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 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제 3절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 [교육사회학] 기능론
  • 교육은 비사회적 존재인 개인들을 사회적 존재로 길러내는 일을 한다.- 콩트와 거의 같은 시기에 활동한 기능주의 사회학자.- 교육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기 시작한 최초의 학자- 교육에 대한 견해 : 교육은 아직 사회생활에 준비를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들에 대한 성 인 세대들의 영향력 행사이며, 그 본질은 사회화이다. 교육의 목적은 전체 사회로서의 정 치사회와 그가 종사해야 할 특수 환경의 양편에서 요구하는 지적․도덕적․신체적 제 특성

  • 교육과정 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의 발전
  • 사회학>해석자가 이미 가지고 있는 기존의 지식에 근거하여 대상에 접근하며, 그 관점과 상황에 비추어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터득하는 것 해석학지식사회학여러 유형의 사회 속에서 지식으로 당연시되는 것들이 변해감을 볼 때 사회들 사이에서 관찰될 수 있는 차이점들과 그 의미를 파악하려는 것지식의 존재구속성, 상대성, 가변성을 받아들임Ex)보수적 교사가 전교조에 설득을 당해 다른 현실을 보게 되는 것 – 현실 전환의 체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