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사회학의주요이론 3
Ⅱ. 신교육사회학 4
1. 신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등장배경 4
가.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4
나. 등장 배경 5
2. 교육과정사회학(신교육사회학) 이론 6
가. 학교지식에 대한 기본적인 가정 6
나. 경제적 재생산이론(economic reproduction theory) 7
다. 문화적 재생산이론 7
라. 문화적 헤게모니이론 8
마. 저항이론(resistance theory) 9
바. 상징적 상호작용이론(symbolic interactionism)10
사. Bernstein의 자율이론(학교의 상대적 자율성의 확대) 11
아. Carnoy의 문화제국주의 이론 12
3. 지식사회학과 신교육사회학의 교육내용관 (이론적 특징) 12
4. 전통적 교육과정의 의미 및 지식의 사회성13
5. 교육 내용의 사회적 측면들과 그에 대한 사회학적 문제제기 15
6. Apple과 Bernstein의 교육과정 유형 17
6. Apple과 Bernstein의 교육과정 유형 ‥‥‥‥‥‥‥‥‥‥‥‥‥‥17
- 본문내용
-
Ⅱ. 신교육사회학
1. 신교육사회학의 의미와 등장배경
가. 신교육사회학의 의미
⑴ 신교육사회학은 지식사회학의 관점에서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은 누구에 의해 구성되었는지,
- 왜, 어떤 이유에서 선택되었고
- 어떻게 학생들에게 분배되고 있는지의 문제 제기
- 교사, 학생이 어떻게 조직되고 있으며 그 준거가 무엇인가
이러한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속에 숨겨져 있는 이데올로기를 분석하는 방향
학교 지식 그 자체를 탐구의 대상
⑵ 신교육사회학의 의의
- 첫째, 지식 사회학의 관점을 강조한다. 지식의 사회성, 의식의 존재구속성을 지적하면 서 지식은 그 지식이 생산된 사회 구조를 반영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교육 관련자들이 구성해낸 일상적 세계를 '자명’하거나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의문을 제기함으 로써 교육과정과 학교 내의 상호작용과정에 대한 연구에 사회학적 시각을 부여하였다.
- 둘째, 지식, 문화, 이데올로기, 규범 등의 지적인 과정을 통한 지배와 억압의 구조를 파헤침으로써 교육과 사회 불평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혔다.
- 셋째, 기능 중심의 교육사회학을 교육내용의 과정, 학교 내부 현상에 관심을 두는 교 육사회학으로 변화 시켰으며 연구 방법면에서도 양적 연구로부터 질적 연구로, 거시적 분석으로부터 미시적 분석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 넷째, 교육과 사회 불평등에 관한 연구에서 개인주의적이고 능력주의적인 기능론적 분 석을 비판하고, 역사적이고 구조적인 분석에 비중을 두었다. 또한 종래의 제도적 분석 에 인간 의식과 지식적 문화적 분석을 추가해주고 있다.
- 다섯째 학업 성취와 교육과정에 대해 객관주의적이고 심리적인 분석을 포기하고, 그 것을 ‘합법화된’ 학교 지식으로 대상화시켜 분석하는 사회정치적 분석을 중요시하였다. 학교 지식의 성질, 학교의 조직, 교사의 이데올로기 등 교육의 여러 문제를 상대적인 것으로 보고 이때까지 자명하게 생각해 왔던 모든 전제에 의문을 제기하게 해주었다.
- 여섯째 학교와 교실에 대한 통제와 조직에 대해 경영적 효율적 기술적으로만 접근하 는 방법을 비판하고 그것에 대해 사회적으로 상호작용적이고 문화적인 면을 강조하는 비판적 견해를 중요시하였다. 신교육사회학이 지식사회학의 입장에서 교사와 학생의 범주를 재구성하려는 노력은 교사와 학생의 의식 변혁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므로 학교 교육의 활성화에 미치는 의의가 클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해의 문화의 특징에 대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발해 문화의 특징을 기술하고, 발해가 고구려를 계승하였음을 근거를 들어 설명하여 중국의 동북공정을 설명하고 그 논리를 반박하시오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독립운동가 백야 김좌진 장군, 독립운동가 강기동 의병대장, 독립운동가 백범 김구 선생, 독립운동가 우남 이승만 대통령, 독립운동가 동암 김가진, 독립운동가 도마 안중근 의사, 독립운동가 매헌 윤봉길 의사 분석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