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지식과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0장 지식과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본질과 필요성
(1) 지식경영의 정의
(2) 지식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경
(3) 정보화사회와 지식사회의 차이점
(4) 지식경영의 필요성

◆ 지식의 본질과 유형
(1) 지식의 정의
(2) 지식을 이해하는 관점
(3) 지식변환과정의 유형별 특성

◆ 학습조직과 지식경영
(1) 학습의 유형
(2) 지식경영에 대한 두가지 접근
(3) 학습조직과 지식경영의 차이점



2. 지식인과 지식경영
(1) 지식인의 특징과 조건
(2) 지식인 개념이 부각될 수 있었던 요점
(3) 지식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자기변화전략 6가지

3. 지적자본과 지식경영
(1) 지적자본의 유형별 특성
(2) 지식 유형과 지적자본 유형 간의 관계

4. 지식조직과 지식경영
(1) 전통적인 조직과 지식조직의 비교
(2) 조직설계를 위한 세가지 파라미터를 지식조직의 특성을 고려 적용
(3) 성공적인 지식경영을 위한 네가지 구성요소
본문내용
제10장 지식과 지식경영
1. 지식경영의 본질과 필요성
(1) 지식경영의 정의
지식경영이란 조직의 발전전략에 직결되는 핵심지식을 부단히 창출하고 이를 신속하게 전파, 공유함으로써 모든 조직구성원이 원하는 지식을 적기에 습득, 업무활동에 적용하여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조직 내외에 표류하는 정보나 지식을 체계적으로 관리경영(management)하자는 ‘21세기형 경영혁신 전략’
☞위 그(Wiig) : 지식경영에 대한 이론적 기초와 실천적 방법론 개발
지식경영이란 기업의 지식 관련 경영활동의 효과성을 극대화하고, 지식자산으로부터 최대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지식을 창출, 갱신, 적용하는 일련의 체계적이며 의도적인 활동
☞베치만(Bechman): 지식경영이란 새로운 조직적 역량을 창출하고, 구성워늬 높은 업무 성과를 가능하게 하며, 혁신적 활동을 촉진시키는 동시에, 고객가치를 제 고 시킬수 있도록 구성원의 경험과 지식, 전문성을 공식화시키는 것
☞스베이비(Sveiby): 지식경영을 정보관리와 사람관리로 이해하는 관점으로 대별
지식경영이란 조직의 무형자산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는 예술이다.
☞노나카교수 : 지식창조경영이란 쉽게 외재화, 객관화시킬 수 없는 암묵적인 지식 (암묵지)을 공유/승화시켜 형식화하고, 이를 통해 새롭게 창조된 형식 적인 지식(형식지)을 다시 암묵적인 지식으로 선순환시킴으로써 조직 적 경쟁력을 확보하는 경영활동이다.

(2) 지식경영이 등장하게 된 배경
① 정보기술의 발달
② 창조적 지식의 중요성 부각
③ 학습조직에 대한 반동
④ 무형자산에 대한 새로운 인식

(3) 정보화사회와 지식사회의 차이점
- 정보화사회: 인간이 창조적 능력보다 정보기술이 사회변화의 추진력,
인간은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소극적 입장
- 지식사회: 정보기술의 발달과 폭증하는 다양한 정보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평가, 판단하 는 ‘인간’을 변화 추진의 원동력으로 파악
급변하는 환경변화를 적극적으로 해석, 가치를 부여하는 능동적인 학습주체
- 정보관리(Information Management): 특정 목적으로 분류된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 신속하게 전파하고 공유하는데 초점
-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체계적으로 조직화된 정보를 현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사교육과 교육학 실천하면서 이해하는 이론
  • 교육’이라는 ‘체’로 걸러야 할 것이다. 교육의 실제는 오늘날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 동의어로 간주될 수는 없다. 교육의 실제는 오늘날의 학교제도 그 자체만을 일컫는 용어가 아니기 때문이다. 오늘날의 학교제도는 ‘가르침과 배움’의 본질을 추구하고 삶의 핵심을 이루는 앎 그 자체를 목적으로 한다기보다, 정치, 경영, 경제적 가치에 의해서 그 본질이 퇴색되어 있는 경향이다. 가르침과 배움의 본질적 의미가 외적 요인에 의해서

  • 교육사회 한국교육제도의 변천
  • 교육조직이나 독학으로 공부조선왕조 후반(18C) 교육제도에 대한 비판, 개혁론이 제기→실현되지 못함.I. 근대적 학교제도의 도입2) 개화기의 교육19세기 말엽, 서양을 향한 개방과 근대화의 불가피성에 직면→교육의 근대화교육 근대화의 필요를 가장 절실하게 느낀 것은 개항지의 주민들외국의 상인들이 밀려옴에 따라 근대적 경영방식, 국제무역, 외국어, 새로운 학문, 바깥 세상에 관한 지식의 필요성을 느낌주민들의 교육 근대화 요구는 원산

  • 교원의인사,교직관과교원의전문성
  • 교육공무원법 §11)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교육공무원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규칙), 교원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연령 기타 필요한 자격요건과 공개전형의 절차․방법 및 평가요소등 공개전형의 실시에 필요한 사항은 대통령령(교육공무원임용령)으로 정하도록하고 있다. 사립학교 교원의 경우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임면권은 학교법인 혹은 학교경영자에게 둠을 원칙(총․학장에게 위임가능)으로 하고 있으나 학교장의 제청으로 이사회 의결을 거칠

  • [대학원학업계획서]대학원 학업계획서 합격예문 모음
  • Ⅰ. 학업계획서 작성요령1. 학업계획서의 개념2. 학업계획서의 필요성3. 학업계획서의 부분별 구성요소 4. 좋은 학업계획서의 구성 요소5. 학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사항 Ⅱ. 학업계획서 베스트예문1. 고려대 경영대학원 학업계획서1) 지원동기 및 목표2) 관심분야 및 향후 연구계획2. 한국외대 교육대학원 영어교육전공 학업계획서1) 지원동기 및 목표2) 관심분야 및 향후 연구계획3. 서울대 사회학전공 대학원학업계획서1) 지원동기 및 목표2) 관

  • [2023 교육과정][공통형, A형] 1. 공통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지정형 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의 개념① 주요 개념② 특징③ 기능2)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① 철학적 배경② 교육철학 사상③ 주요 교육철학이론3)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① 행동주의② 인지심리학③ 현상학④ 인본주의4)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2. 지정형(A형):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 타일러의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이론적 배경① 교육관② 학습경험③ 지식관④ 지식과 교육의 평가2) 타일러의 교육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