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창의성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창의성에 대한 관심
□ 창의성의 의미
□ 창의성에 대한 이해
□ 창의성과 지능.
□ 창의성의 구성요인
□ 창의성 진단/검사
□ 창의성과 수업
□ 창의성이 높은 개인들의 특성
□ 창의성 훈련 기법
□ 창의성과 학교교육
- 본문내용
-
□ 창의성에 대한 관심
최근에 창의성(Creativit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특히 개인의 창의적인 사고력이 강조되고 있다. 그 이유는 급변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바르게 수용하고, 고유의 문화를 창조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창의성의 개발은 교육의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 창의성의 의미
창의성을 개인의 지적인 능력으로 보느냐, 혹은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설명되고 있다. 이러한 창의성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간결하게 표현한다면,
“신기하고 적절한 것이 내포되어 있는 작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
이라고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창의성은 개인적 차원(직업, 일상생활 관련)이나 사회적인 수준(새로운 과학적 발견, 새로운 예술의 동향, 새로운 발명 및 새로운 사회적 프로그램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에서 매우 중요한 인지적 특성이다.
□ 창의성에 대한 이해
창의성은 문제해결(problem solving)과정에서 분명히 중요하고 매력적인 구인이다. 그리고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창의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교육심리학자들도 수긍하고 있다. 그러나 창의성의 개념과 정의를 정확하게 규정하기란 어려움이 있다.
“창의적인 문제해결”-(Glover & Bruning 1990)
· 참신성 - 비상하고 독자적인 방식
· 가치 - 창의적 방법들의 적절성.
“창의성에 대한 평가”-(Guilford & Torrance)
· Guilford - 많은 교육심리학자들이 창의성에 관한 선구자적 업적을 남긴 것으로 믿음.
- 1950년대와 1960년대 창의적 사고를 발산(divergence), 수렴(convergence) 으로 설명.
· Torrance - Guilford의 연구와 더불어 많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