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창의성과 학교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25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창의성에 대한 관심
□ 창의성의 의미
□ 창의성에 대한 이해
□ 창의성과 지능.
□ 창의성의 구성요인
□ 창의성 진단/검사
□ 창의성과 수업
□ 창의성이 높은 개인들의 특성
□ 창의성 훈련 기법
□ 창의성과 학교교육
본문내용

□ 창의성에 대한 관심
최근에 창의성(Creativity)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특히 개인의 창의적인 사고력이 강조되고 있다. 그 이유는 급변하는 사회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문화를 바르게 수용하고, 고유의 문화를 창조적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러한 창의성의 개발은 교육의 중요한 과제로 제기되고 있다.

□ 창의성의 의미
창의성을 개인의 지적인 능력으로 보느냐, 혹은 문제해결의 과정으로 보느냐에 따라 다르게 설명되고 있다. 이러한 창의성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간결하게 표현한다면,

“신기하고 적절한 것이 내포되어 있는 작품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

이라고 표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창의성은 개인적 차원(직업, 일상생활 관련)이나 사회적인 수준(새로운 과학적 발견, 새로운 예술의 동향, 새로운 발명 및 새로운 사회적 프로그램 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능력)에서 매우 중요한 인지적 특성이다.

□ 창의성에 대한 이해
창의성은 문제해결(problem solving)과정에서 분명히 중요하고 매력적인 구인이다. 그리고
교육의 과정에 있어서 창의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교육심리학자들도 수긍하고 있다. 그러나 창의성의 개념과 정의를 정확하게 규정하기란 어려움이 있다.

“창의적인 문제해결”-(Glover & Bruning 1990)
· 참신성 - 비상하고 독자적인 방식
· 가치 - 창의적 방법들의 적절성.

“창의성에 대한 평가”-(Guilford & Torrance)
· Guilford - 많은 교육심리학자들이 창의성에 관한 선구자적 업적을 남긴 것으로 믿음.
- 1950년대와 1960년대 창의적 사고를 발산(divergence), 수렴(convergence) 으로 설명.

· Torrance - Guilford의 연구와 더불어 많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논문요약] 고등학생의 학교풍토 지각에 따른 창의성과 대인관계 연구
  • 학교풍토는 학생의 결석률과 낙제 비율, 협동심, 창의성, 직무만족, 조직의 목표 달성도, 교사의 생산성과 동기, 교사의 생산성과 동기, 학생 소외 그리고 학생의 만족과 학업 성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2) 지각지각은 외계에 존재하는 어떤 대상물이 감각에 나타는 것을 말하며 현대의 심리학과 인식론에서는 일상적인 감각적 대상이 어떤 자극에 의해서 포착되는 것을 뜻한다. 다시 말해 지각은 우리가 환경 속에 있는 자극의 패턴

  • [교육심리][역사교육] 역사과 수업에서 창의성 실현방안
  • 창의성의 표출과정3) 창의성의 요소4) 창의성교육의 방법(가) 창의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법(나) 창의성 기법나. 창의성의 관점에서 본 역사교육다. 역사수업에서 창의성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법 1) 글쓰기수업의 효과2) 글쓰기수업의 구체적 방법 - 역사재판 판결문 쓰기3) 흥선대원군 모의재판 교수학습지도안 예시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창의성’이라는 말과 ‘역사’라는 말은 왠지 어울리지 않는 말 같다. 지금까지의 중, 고등학교 역

  • [교육사조] Howard Gardner(가드너)의 다중지능교육
  • 학교 사범 대학원의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를 통하여 이루어 질 수 있었다. 가드너는 철학자 굳만(Nelson Goodman)이 창설한 하버드 프로젝트 제로의 핵심 인물로서 지난 25년 동안 활동해왔고 현재는 파킨스(DavidPerkins)와 함께 이 프로젝트의 소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 기간 동안 인간의 상징체계의 발달과정, 예술적 창의성의 특성, 미디어의 영향 등을 주로 심리학적 관점에서 연구해오고 있으며 최근에는 학교교육과 관련된 보다 실제적인 이슈들을 「다중

  • 창의성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개선방안
  • 교육환경에서 창의성이 올바르게 발휘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의문을 가져본 것을 계기로 교실의 물리적 환경과 교실의 심리적 환경으로 나누어 우리나라 창의성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교실의 물리적 환경이란 교실의 시설설비, 조명, 인테리어 등의 조건이나 상태를 말한다. 교실의 심리적 환경이란 개인의 개성이 존중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교사의 학습태도와 학습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국가의 정책을 포함한다. 한국 학교 교육 과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면(학습촉진과 교수활동의 극대화):교육은 학습의 과정이며 학습 심리학은 학습현상에 대한 의미적인 지식을 제공함(4) 인성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적응 원조):학교의 생활지도는 인성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