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 2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 구성과 교과서간 횡적 연계성
Ⅱ. 국어 교과서의 종적 연계성
Ⅲ. 단원 학습 내용과 과정의 명시적 제시
Ⅳ. 국어 교과서 내용의 전개와 다양성
Ⅴ. 국어 교과서 내용의 적절성 분석
Ⅵ. 국어 교과서의 목표에 따른 내용과 활동의 적절성
Ⅶ. 교과 내용의 실제성
Ⅷ. 교과서 삽화 분석
Ⅸ. 국어 교과서에서의 평가
Ⅹ. 수준별 학습자료 분석
본문내용
Ⅰ. 단원 구성과 교과서간 횡적 연계성
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의 구성
(1)대단원 구성의 기본원리 :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 제시한 ‘실제’ 범주의 국어사용 목적
(2)대단원 설정의 원리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정서 표현 의 네 가지 국어사용 목적
(3)대단원과 소단원의 구성 체계 : 대단원(마당)과 소단원을 병행하는 체계로 4~5개의 대단원(마당)과 각 마당에 2개의 소단원을 두는 체제로 편찬, 각 교과서의 마당과 소단원 수를 동일하게 함. (단, 1학기 교과서의 경우에는 ‘함께 꾸며 보아요’와 같은 특화 단원을 설정하여 학습자가 공동으로 학습하며 개별 언어 기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의 통합적 운용을 경험하도록 함)
(4)교과서 별 단원 구성 체제 : 목표별 단원 구성을 기본 원칙으로 함, 학습 내용의 실제성과 반복 심화의 원리를 중시함.
(5)대단원 설정의 필요성: 단원과 단원 사이(소단원)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음,학습 시간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고, 시간 운영에서 유연성을 가짐으로써 교사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짐, 교과서 수록 제재를 최대한 온전하게 실을 수 있음, 분절적인 언어 학습보다는 통합적인 언어활동이 가능해짐.
도입 학습 면
소단원1
소단원2
한걸음 더
쉼터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되돌아보기
더 나아가기
1차시
2차시
3차시
4차시
5~6차시

도입학습
원리학습 + 적용학습
평가활동
보충학습
심화학습
<대단원 전개 흐름도>
(6)단원 구성의 특징
1) 각 대단원(마당)의 구성이 학기 당 4~5개로 되어있고, 각 대단원은 네 가지 설정원리(정보 전달, 설득, 친교, 정서 표현)에 맞게 구성되어 있다.<예 1>
2) 하나의 대단원(마당)아래 2개의 소단원을 두고, 각 소단원 당 약 2가지 활동을 통해 그 단원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방식으로, 큰 주제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을 단원의 설정원리에 따라 구성하였다.
3) 각 교과서의 마당과 소단원 수와 내용을 동일하게 설정하여 같은 시기에 한 주제를 통한 다양한 언어 사용 능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교과서간 횡적 연계성
(1)연계성이란 : 세 교과서 각 단원의 제재 및 언어기능에 관련된 요인의 연계성
(2)연계성 추구의 목적 : 유사한 제재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기능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균형 있게 향상시키기 위함,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기 위함.
(3)교과서간 횡적 연계성이 가지는 특징
1)교과서간(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대단원과 소단원의 단원명을 동일하게 제시하였다. 2학년 국어과를 구성하는 단원은 <예2>와 같다.<예 2>
2)교과서간 제재의 공유로 학습자가 같은 기간 동안 같은 주제 아래에서 통합적인 언어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연계성을 강조하여 만들어졌다.
3)각 영역별 교과서에서 언어 사용의 목적을 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고학년)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 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마당, 소단원의 목표2. 단원개괄 3. 교과서 개요 Ⅱ.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세부 분석 1. 분석틀 2.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영역별 세부분석(1) 읽기영역(2) 쓰기영역 (3) 말하기 듣기 영역Ⅲ. 결론 Ⅰ. 제7차 초등학교 고학년 국어교과서 내용 분석1. 제 7차 국어과 교육과

  • 의미관계를활용한어휘지도방안
  • 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지도항목13표6.초등학교국어과교육과정에있는어휘항목의내용분석14표7.어휘를학습하는방법관련항목14표8.3학년1학기교과서어휘목록

  • [국어교육과정] 국어 지식교육의 필요성
  •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교육과정의 ‘국어지식’ 영역 변천사1999. 하정애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과정의 국어 지식 연구”에서 국어지식 영역의 변천에 대해 목표, 내용, 방법에 대한 부분을 정리하였다.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문법’ 영역은 그 이름을 달리하며 존재해왔다. 제1차에서 제3차 교육과정기까지는 ‘국어지식’이라는 영역이 별도로 설정되어 있지 않았으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에 국어지식과 관련

  • 교육학 한 $ 중 교육과정에 나타난 문법 교육에 대한 연구
  • 초등학교와 중학교에 해당하는 기초학교 9년제, 일반 고등학교 3년제로 되어 있다. 다만 지역에 따라서는 5년제 초등학교를 두기도 하고, 중학교를 4년제로 운영하는 체제도 있다. 본고는 한국과 중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법 영역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여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아 중국 국어 문법 교육에 시사점을 주고자 한다. 2장에서는 한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과 중국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 구성 체계와 내용 영역에 대

  • 교육학 창의적으로 반응하기
  • 국어교육연구 제13집,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국어교육학회 -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백혜경, 2001 >여러 논문을 참고하여 종합․정리한 결과 위와 같은 측면에서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창조적 반응’의 중요성을 깊이 실감하여 저희 조에서는 ‘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의 내용에 대해 상세화 해보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 ‘창의적으로 반응하기’란 무엇인가?작품에 창의적으로 반응한다 - 동일한 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