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국어]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 - 2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3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 구성과 교과서간 횡적 연계성
Ⅱ. 국어 교과서의 종적 연계성
Ⅲ. 단원 학습 내용과 과정의 명시적 제시
Ⅳ. 국어 교과서 내용의 전개와 다양성
Ⅴ. 국어 교과서 내용의 적절성 분석
Ⅵ. 국어 교과서의 목표에 따른 내용과 활동의 적절성
Ⅶ. 교과 내용의 실제성
Ⅷ. 교과서 삽화 분석
Ⅸ. 국어 교과서에서의 평가
Ⅹ. 수준별 학습자료 분석
- 본문내용
-
Ⅰ. 단원 구성과 교과서간 횡적 연계성
1. 대단원(마당)과 소단원의 구성
(1)대단원 구성의 기본원리 :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에 제시한 ‘실제’ 범주의 국어사용 목적
(2)대단원 설정의 원리 : 정보 전달, 설득, 친교, 정서 표현 의 네 가지 국어사용 목적
(3)대단원과 소단원의 구성 체계 : 대단원(마당)과 소단원을 병행하는 체계로 4~5개의 대단원(마당)과 각 마당에 2개의 소단원을 두는 체제로 편찬, 각 교과서의 마당과 소단원 수를 동일하게 함. (단, 1학기 교과서의 경우에는 ‘함께 꾸며 보아요’와 같은 특화 단원을 설정하여 학습자가 공동으로 학습하며 개별 언어 기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의 통합적 운용을 경험하도록 함)
(4)교과서 별 단원 구성 체제 : 목표별 단원 구성을 기본 원칙으로 함, 학습 내용의 실제성과 반복 심화의 원리를 중시함.
(5)대단원 설정의 필요성: 단원과 단원 사이(소단원)의 연계성을 강화할 수 있음,학습 시간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고, 시간 운영에서 유연성을 가짐으로써 교사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많아짐, 교과서 수록 제재를 최대한 온전하게 실을 수 있음, 분절적인 언어 학습보다는 통합적인 언어활동이 가능해짐.
도입 학습 면
소단원1
소단원2
한걸음 더
쉼터
활동1
활동2
활동3
활동4
되돌아보기
더 나아가기
1차시
2차시
3차시
4차시
5~6차시
도입학습
원리학습 + 적용학습
평가활동
보충학습
심화학습
<대단원 전개 흐름도>
(6)단원 구성의 특징
1) 각 대단원(마당)의 구성이 학기 당 4~5개로 되어있고, 각 대단원은 네 가지 설정원리(정보 전달, 설득, 친교, 정서 표현)에 맞게 구성되어 있다.<예 1>
2) 하나의 대단원(마당)아래 2개의 소단원을 두고, 각 소단원 당 약 2가지 활동을 통해 그 단원의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방식으로, 큰 주제 아래 이루어지는 학습활동을 단원의 설정원리에 따라 구성하였다.
3) 각 교과서의 마당과 소단원 수와 내용을 동일하게 설정하여 같은 시기에 한 주제를 통한 다양한 언어 사용 능력(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교과서간 횡적 연계성
(1)연계성이란 : 세 교과서 각 단원의 제재 및 언어기능에 관련된 요인의 연계성
(2)연계성 추구의 목적 : 유사한 제재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언어기능을 통합적인 관점에서 균형 있게 향상시키기 위함, 학습 효과의 극대화를 도모하기 위함.
(3)교과서간 횡적 연계성이 가지는 특징
1)교과서간(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대단원과 소단원의 단원명을 동일하게 제시하였다. 2학년 국어과를 구성하는 단원은 <예2>와 같다.<예 2>
2)교과서간 제재의 공유로 학습자가 같은 기간 동안 같은 주제 아래에서 통합적인 언어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연계성을 강조하여 만들어졌다.
3)각 영역별 교과서에서 언어 사용의 목적을 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