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소외계층] 우리교육의 현실과 교육소외계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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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1. 우리 교육의 현실
Ⅱ-2. 교육으로부터 소외된 계층

Ⅲ. 교육으로부터 소외된 계층을 위한 정책적 대안

Ⅳ. 맺으며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Ⅱ-2. 교육으로부터 소외된 계층

최근 우리 교육의 양분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현실’은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야 하겠지만, 교육으로부터 소외된 계층에 대한 배려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 및 국가 발전을 위해서도 중요한 과제다. 특히 우리나라의 교육소외 집단 가운데 저소득층 자녀, 외국인 근로자 자녀와 탈북이주민 자녀에 대한 교육현황과 문제점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1) 도시 저소득층 자녀

저소득 계층은 일반적으로 “어려움의 중층구조”를 안고 있으며 소득이 없고, 가정이 불안하고, 가정의 교육기능이 취약하고, 주거환경의 열악 등 여러 가지 어려움을 안고 있다. 저소득층 계층의 자녀 중 일부는 학교 학습 참여도가 낮으며, 수업 중 타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들은 가정의 경제적 형편이 좋지 못한 경우가 많으며, 대도시 지역 거주 학생집단에서 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다. 학업을 중단한 학생들 가운데 가정의 경제적 형편이 부유한 경우는 극히 드물며 보통 수준 및 가난한 학생들이 대부분이다. 또한 학업중단 학생은 농어촌보다 도시지역 및 대도시 지역 거주 학생에게서 보다 많이 발생하고 있다.
참고문헌
동아일보(2005. 5. 17)
이혜영(2002), 교육복지 투자 우선지역 선정 지원을 위한 연구
윤여각(2002), 「학업중단 청소년 및 대안교육 실태 조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인적자원부(2004), 참여복지 5개년 계획
한건수(2004), 외국인 노동자 자녀의 교육 실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소외 집단의 교육실태 및 대책: 교육정책 토론 자료집」 연구자료 RM 2004-41
현안연구 OR 2004- 「교육소외 계층의 교육실태와 정책과제」,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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