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학] 초등교육의 전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1. 초등교육의 목적
2. 초등교육의 의미 및 대상
3. 초등교육의 내용
4. 초등교육의 성격
5. 초등교직의 전문성
6. 전문성 신장의 방안
결론.
- 본문내용
-
서론.
교대와 사대의 통폐합 논의와 연계 자격증 제도 수습교사제 등의 사안이 문제화 되면서 임용의 문제와 함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연계 자격증 제도 나 중등교사자격취득자의 초등교사 임용과 같은 문제는 초등교육의 정체성에 관해 민감한 사안이라서 더욱 화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달 16일 화요일에 발표된 교원양성체제 개편안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매번 투쟁 때 마다 여러 선배들이 강조 해왔던 초등교육의 전문성이 무엇인지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다. 그것은 초등교사의 정체성과 관련지어 우리 예비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 될 것이다.
본론.
1. 초등교육의 목적
학교교육은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으로 구분되며 각각 그 교육목적이 다르다. 초등교육은 어떠한 장래진로를 위한 준비교육이거나 전문적 ·기술적 교육이 아니며, 일반교육 ·기초교육 ·보통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중등교육 이상에서는 각기 그 목적의 특이성이 있으나 초등교육은 공통된 기초에 목표를 두고 교육하게 된다. 또한 도시 ·농어촌 ·도서 ·벽지 어느 곳에서나 차이가 없으며 기초교육이고 일반교육이라는 공통성을 갖는다. 초등교육은 민주국가 국민으로서 누구나 받아야 할 기초교육이며, 인간의 성장계열에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는 의무교육인 것이다.
초등교육은 기초교육이기 때문에 아동이 하나의 완전한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기초교육이고 공통교육이다. 따라서 아동의 원만한 성장을 위하여 가장 필요한 내용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올바른 생활능력을 가지게 하는 교육이다. 초등교육은 아동의 원만한 전인성장(全人成長)을 위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
- 참고문헌
-
고재천 ‘초등교사의 전문성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교육개혁과 초등교원양성제도>, 1996
박남기 ‘초등교직의 전문성과 문제와 확보방안’
21세기를 여는 초등교육의 쟁점들-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