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학] 초등교육의 전문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초등교육의 목적
2. 초등교육의 의미 및 대상
3. 초등교육의 내용
4. 초등교육의 성격
5. 초등교직의 전문성
6. 전문성 신장의 방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교대와 사대의 통폐합 논의와 연계 자격증 제도 수습교사제 등의 사안이 문제화 되면서 임용의 문제와 함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연계 자격증 제도 나 중등교사자격취득자의 초등교사 임용과 같은 문제는 초등교육의 정체성에 관해 민감한 사안이라서 더욱 화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번 달 16일 화요일에 발표된 교원양성체제 개편안은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매번 투쟁 때 마다 여러 선배들이 강조 해왔던 초등교육의 전문성이 무엇인지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다. 그것은 초등교사의 정체성과 관련지어 우리 예비교사들에게 꼭 필요한 과정이 될 것이다.

본론.
1. 초등교육의 목적
학교교육은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으로 구분되며 각각 그 교육목적이 다르다. 초등교육은 어떠한 장래진로를 위한 준비교육이거나 전문적 ·기술적 교육이 아니며, 일반교육 ·기초교육 ·보통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중등교육 이상에서는 각기 그 목적의 특이성이 있으나 초등교육은 공통된 기초에 목표를 두고 교육하게 된다. 또한 도시 ·농어촌 ·도서 ·벽지 어느 곳에서나 차이가 없으며 기초교육이고 일반교육이라는 공통성을 갖는다. 초등교육은 민주국가 국민으로서 누구나 받아야 할 기초교육이며, 인간의 성장계열에서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는 의무교육인 것이다.
초등교육은 기초교육이기 때문에 아동이 하나의 완전한 민주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최소한의 기초교육이고 공통교육이다. 따라서 아동의 원만한 성장을 위하여 가장 필요한 내용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올바른 생활능력을 가지게 하는 교육이다. 초등교육은 아동의 원만한 전인성장(全人成長)을 위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
참고문헌
고재천 ‘초등교사의 전문성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교육개혁과 초등교원양성제도>, 1996
박남기 ‘초등교직의 전문성과 문제와 확보방안’
21세기를 여는 초등교육의 쟁점들- 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되고자하는 교사상
  • 교육해야 한다. 동시에 학생들의 친구가 되어 소통 하고 학생들의 마음을 열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교육이 변하고 학교도 달라지고 학생들도 예전과 같지 않다지만, 교사의 진심은 언제나 학생들을 감화하고 움직일 것이라고 생각한다. 교육자로 써 갖춰야할 학문의 전문성은 언제나 중요하다. 하지만 그러한 자질의 평가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임용고사에서 충분히 가릴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한다. 경쟁이 치열하고 임용시험에 있어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초등사회과교육학연구2011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한춘희)를 비판하며필자는 본 논문의 연구자를 딱 한번 만난 적이 있다. 2012년 가을, 필자가 중국 톈진의 천진한국국제학교에서 교생실습을 담당하는 연구부장으로 근무할 때 연구자는 B교대 교생들을 인솔해서 왔다. 작은 체구에 단단해 보이는 체형의 연구자와 사회과, 특히 초등 역사 교육과 관련해서 잠깐이나마 담소를 나누었다. 이후 일정상 중국 근대화의 관문이랄 수 있는

  • [교육행정] 교원양성정책 및 임용정책
  • 전문성 개발이 요구된다. 2. 책무성흔히 교직을 전문직이라고 한다. 그러나 교직이 전문직이 되기 위해서는 그에 따른 책무성을 갖추어야만 한다.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1허병기 허병기, 「교직성격고찰:교직의 전문직성에 관한 반성적 논의」, 『교육학연구』, 32(1), 한국교육학회: 신상명, 「교원양성체제의 문제점과 발전방향」,『교육행정학연구』2002, Vol.20, No,3, p.71에서 재인용.는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전문성의 실행은 이와 관련된 연구자와 학자들에 의하여 연구된 보편타당한 이론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2) Ziegler의 전문성체육은 자발적이고 의도적인 인간운동의 기술(Art)과 과학(Science)이다. →체육 개별의 과학과 기술이므로 전문성을 가진 학문(3) 전문성의 측면에서의 체육의 정의  체육은 개인의 운동능력의 개발과 활용 및 이에 관련되 반응, 나아가서 이 결과에서 오는 개인의 연속적인 행동 수정에 관계되는 전 교육과정의 일면이다.2

  • 비교교육학 관점으로 분석한 주요국의 교사 양성 제도
  • 초등학생 저학년과 고학년의 차이 뚜렷함 ↔교원의 획일적 양성- 중학교와 고등학교를 분리하지 않고 주 로 고등학교 교사양성을 위한 형태로 조 직. → 학문영역을 통합한 통합교육과정 이 편성․운영되는 중학교에 있어 많은 문제점 야기교육과정문제교육과정 심화과정순수한 학문내용- 고유의 교육 과정 부재일반대학의 교육과정과 중복, 지나친 다 양화, 교원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약화.- 교과 내용중심으로 편성되어 총체적이고 전체적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