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발달] 학습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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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학습장애 (Learning Disorder)의 정의

2. 학습장애의 원인

3. 학습장애의 증상

4. 학습장애의 특징

5. 학습장애의 진단 기준

6. 학습장애 진단평가

7.학습장애의 치료

8. 학습장애의 예방

9.학습장애의 부모의 역할

10. 학습장애의 사례
본문내용
1. 학습장애 (Learning Disorder)의 정의
학습장애(Learning Disorder)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추론, 또는 산수계산 등의 능력의 획득과 사용상의 주요한 곤란 등에 의해서 나타난 이질적인 장애군 을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들은 중추 신경계의 기능장애에 기인하는 것으로 가정되며, 이는 생에 전반에 걸쳐서 일어날 수 있다. 자기조절 행동, 사회지각 및 사회적 상호 작용 등에 있어서의 문제들이 LD는 다른 장애조건들(예를 들어, 감각적 결손, 정신지체, 심한 정서혼란)이나 혹은 외부적 요인들(문화적 차이,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육)과 동시적으로 일어날 수 있지만, 이것들의 결과에 의해 LD가 발생한 것은 아니다.

2. 학습장애의 원인

1. 뇌손상에 의한 뇌기능 장애
학습장애 아동들 중에는 뇌성마비, 간질, 신경계의 감염, 그리고 뇌손상을 받은 경우가 많았으며 뇌파검사에서 높은 빈도의 비정상 뇌파가 보고 되고 있다.
2. 뇌의 성숙 지연
3. 음식에 함유된 인공색소와 조미료, 과일이나 채소에서 발견되는 살리실산염
학습장애에 의한 행동과다 아동의 일부가 편식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는 극소수의 연구가 있다.
4. 유전적요인
읽기장애를 가진 부모의 자녀에게서 읽기능력의 어려움을 보일 가능성이 많고 낙독증을 가진 경우 부모나 형제에게서 난독증을 보이는 경우가 34%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어떤 학자들은 유전적인 요인보다 가정에서의 학습환경의 유사성으로 인한 것으로 보는 이도 있다.
5. 신경생화학적 역기능
신경이나 지각기능의 손상, 학습문제와 관련된 신경학적 상태가 의학적 검진으로 만족할만한 확증을 얻지 못하여 최근 의학계에서는 행동 결과만을 강조하여 주의력 결손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6. 뇌의 편측화(Iateralization)의 불균형
읽기장애는 좌반구 기능의 결합으로 인하여 좌반구가 우반구에 대한 우세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읽기능력이 장애를 보이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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