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 주요 일간지에 실리는 다이어트식품 광고, 문제점 지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조사의 목적
2) 조사 방법

2. 본론.....

1)다이어트 식품의 정의와 관련 법규
(1) 다이어트 식품의 개념
(2) 다이어트 식품의 유형
(3) 관련 법규 및 제도

2)다이어트 식품.....

3. 결론.....
본문내용
서 론


1) 조사의 목적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국민건강, 영양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의 23% 가 과체중 또는 비만으로 드러나 식생활 변화로 인한 영양과잉, 운동부족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옷이 날개’라기 보다는 ‘몸이 날개’(포슈, 2001)가 된 오늘날 건강하고 젊고 활력 있고 매력적인 몸을 만들기 위해서 몸 관리 상품을 소비해야 한다고 권유하는 소비사회에 살고 있다.(Featherstone, 1982; 기든스, 1997) 이런 사회 분위기에 편승해 ‘다이어트 식품"의 시장규모는 매년 40%이상씩 커지고 있다.(문경덕, 2003) 임인숙. 다이어트의 사회문화적 환경, 여대생의 외모차별 경험과 대중매체의 몸 이미지 수용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 38집 2호. 2004. pp 165-187.
다이어트용 식품을 활용하는 것이 단식을 하거나 효능이 확인되지 않은 약과 허브를 복용하는 것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전하나 주의할 점도 적지 않다. 최근 광고만을 조사하여 현 실태를 알아보고자 했다.

2) 조사 방법
2005년 2, 3, 4월 발행된 주요일간지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한겨레신문, 한국일보 조사 결과 조선일보에 2종류의 광고가 4월 4, 8일 양일에 걸쳐 3번 나왔으나 2, 3월에는 한건도 실리지 않았다. 한국일보에 1종류의 광고가 4월에만 8, 9, 11, 12, 13, 19, 20, 21, 22, 23, 25, 26, 27, 28일 모두 14번 나왔다. 한겨레, 중앙, 동아 일보에는 최근 3개월간 단 한건의 광고도 실리지 않았다. 그 이유로는 홈쇼핑 채널의 활성화와 다이어트 식품 판매회사의 규모, 현재 사회적 흐름 이 세 가지를 들 수 있겠다. 홈쇼핑 채널에서는 광고와 판매를 함께 할 수 있으므로 효율적이다. 대개 소규모인 다이어트 회사 재정상 주요일간지에 다이어트 광고를 내기에는 부담이 크다. 다이어트 시장이 사회의 웰빙 추구 경향에 따라 운동 위주로 재편되어 다이어트 식품광고는 상대적으로 줄어들었다. 이에 따라 신문만으로는 표본이 부족하여 주요 여성잡지 5월 호 여성조선, 우먼센스, 쎄씨, 여성동아 4권과 4월 호 홈쇼핑 카탈로그도 조사 범위에 포함시켰다. 여성 잡지에서 2종, 홈쇼핑에서 3종 총 7개종의 다이어트 식품을 찾았다.
참고문헌
1. 임인숙. 다이어트의 사회문화적 환경, 여대생의 외모차별 경험과 대중매체의 몸 이미지 수용도를 중심으로. 한국사회학 제 38집 2호. pp 165-187. 2004.
2. 김유희, 유재욱, 이유진, 김경범, 조대헌, 황진영. Phaseolus vulgaris, Garcinia cambogia (HCA)가 함유된 다이어트 식이 조성물의 체지방 개선 및 체중 변화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33(3), p518-222. 2004.
3. 소비자 보호원 홈페이지
4. 정독도서관과 이화여자대학교 중앙 도서관의 2005년 2월, 3월, 4월자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 한국일보
5. 정독도서관 소장 5월호 여성조선, 우먼센스, 쎄씨, 여성동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면접상식]면접상식용어풀이(경제,행정,상식관련용어정리200pageㄱ~ㅎ,a~z)
  • 문제점은 이러이러한 상태로 개선될 것이라는 비젼(vision)을 분명히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자기가 제출한 의안이 가지고 있는 장점을 분명히 인식시키는 것도 중요하나 파생가능한 단점이나 부작용을 미리 설명하고, 그러한 단점을 이러저러하게 함으로써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는 점까지 설명한다면 더욱 효과적인 제안설명이 될 것이다. ②검토보고 : 위원회에서 의안을 심사할 때에 전문위원이 당해 의안의 제안이유, 주요골자, 검토의견(문제점, 이

  • [국어교육] 신문텍스트에 미치는 소통시점의 영향
  • 다이어트에 열중인 사람들도 잡곡을 선호한다. 같은 양을 먹어도 잡곡은 흰 쌀밥에 비해 그 칼로리가 낮다는 게 그들의 주장. 그러나 전문가들은 이 의견에 수긍하지 않고 있다. 한양대학교 식품영양과 전진아 박사는 “보리, 콩 등을 다 섞은 잡곡밥 한 그릇이 흰쌀밥 한 그릇보다 칼로리가 낮은 것은 아니다. 둘 다 300칼로리 정도로 비슷하다. 다만 분식을 하면, 흰 쌀밥만 먹었을 때 놓치기 쉬운 필수 아미노산의 섭취를 충분히 할 수 있기 때문에 권장

  • 생활속의마케팅(기말고사 9~15주차 분량)
  • 광고와 같은 다른 마케팅 수단들과 달리 소비자와 직접적으로 만나고 즉각적인 행동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반응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기법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소비자들이 손쉽게 식상해지기 때문에 매출을 늘리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가 필요하게 됩니다. 설탕, 과자, 비누 등의 생활용품들에서 보듯 소비자가특정한 브랜드에 대해서 확고한 로열티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혹은 농식품이나 수산물 등에목격되듯 브랜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광고 동의대-동아대 교육대학원(재학) 소속팀 인도 벵갈 워리어스 카바디 시작 2011년 포지션 공격수 별명 쿤 리 주요 경력 2013 인천실내무도 아시안게임 동 2014 인천 아시안게임 동 2016 월드컵 3위 아시안 게임 피, 땀 그리고 눈물 여러분이 챔피언여자 마라톤 4위에 오른 최경선(왼쪽)과 6위 김도연. 뉴스1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이 18일간의 열전을 마무리했다. 한국은 금메달 49개로 종합 3위에 머물렀다. 목표 달성에는 실패했지만 모든

  • [식품영양정보] TV 및 신문 광고 속 식품영양정보 모니터링
  • 광고를 모니터링 해보고, 그 속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분석해보았다. 덧붙여 올바른 제품을 판단하기 위한 소비자들의 자세 및 적절한 제품 광고 방안 등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조사방법으로는 4월 6일부터 4월 8일까지 이화여대생 50명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4월 6일부터 5월 1일까지 city, metro, 노컷뉴스 등 일간지를 살펴보았고, 4월 27일부터 5월 3일 저녁 시간대 TV속 식품 광고를 중심으로 광고건수나 광고내용, 광고 속 제품홍보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