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염상섭소설에 나타난 사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현실적인 사랑

2. 염상섭 식 사랑의 유형

3. 결 론
본문내용
서영채의 ‘사랑의 문법’은 이광수와 염상섭과 이상의 텍스트에 등장하는 사랑의 문법을 비교하여, 이들의 글짓기 속에서 서로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는 문학 주체의 성격을 규명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한국 문학의 근대성을 이해하고자 하고 있다. 이 중 염상섭에 관해 말해보고자 한다. 염상섭을 선택한 이유는, 세 작가 가운데 그가 가장 현실적인 사랑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1. 현실적인 사랑

한 때, 나는 사랑에 대한 환상을 가지고 있었다.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주인공처럼 열정적이고 순수한 사랑을 해보고 싶었다. 첫눈에 서로 ‘필’이 통해서 불길처럼 타오르는 사랑을 느껴보고 싶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적어도 나와 주변의 연인들의 경험만을 놓고 보면, 영화와 같은 사랑은 현실에 존재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대중 매체나 문학 작품에서 보여주는 이상(理想)적인 사랑 이야기에 반감을 가지게 되었고, 현실적인 서사를 좋아하게 되었다. 구름 위의 환상이 아니라 일상에서 볼 수 있는 이야기가 마음에 와 닿는다. 염상섭이 그려내는 사랑에 많은 부분 공감하는 이유도, 그것이 가지는 현실성 때문이다.
염상섭의 소설에서, 사랑은 일상적인 관계의 한 부분일 뿐이다. 사랑이 삶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요즈음 ‘슬픈 연가’라는 미니시리즈가 방영 중이다. 등장인물들의 삶이 전해주는 가치관은, 제목에서 알 수 있듯 ‘사랑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이다. 이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명은 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사] 1950년대소설(작가) 개관 및 특징
  • 1950년대 소설(작가) 개관 및 특징 Ⅰ.서론Ⅱ.본론 1950년대 소설의 특징전시문학1.1950년대 전시상황1)구세대 작가-1950년대 종군작가단의 결성2)작품 속에 나타난 문학적 방법(1)휴머니즘(2)반공이데올로기2.전시문학 대표작가1)염상섭의 「취우」(1)확고한 세계관을 갖춘 작가- 염상섭(2)압도적인 전쟁의 압력에도 흘러가는 일상적 삶의 모습에 주목한 작품-「취우」2)김동리의 「밀다원 시대」(1)50년대 인간과 현실에 관심을 갖는 작가-김동리

  • 문학작품의 모던걸과 패션
  • 염상섭의 『효풍』에 나타난 신여성의 모습『효풍』 『효풍』은 영문학을 공부하여 여교사로 있던 중 ‘빨갱이’ 로 몰려 사직하고 골동상 경요각의 지배인으로 있게 된 김혜란과 한 때 좌익지 신문기자였던 박병직 사이의 애정관계를 중심 사건으로 한 염상섭의 40년대 소설이다.다음은 작품의 여주인공 혜란이가 골동품 점에서 일을 하는 중에 외양묘사가 된 부분을 발췌한 것이다. 벌써 불줄 때가 되었나?하고 팔뚝의 시계를 쳐들어보니 다섯

  • [국문학] 근대소설의 구성론과 주제론
  • 소설속의 주인공이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으로 인물과 서술의 초점이 일치- 심리소설, 서간체소설, 과거회상식 소설에 많이 쓰임- 독자에게 친밀감으로 주나 객관성의 결여라는 느낌을 줌② 1인칭 관찰자 시점 : 주요섭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이상의 날개- 소설속에 등장하는 부수적 인물이 주인공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의 시점- 부수적인 인물이 주인공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의 시점으로 서술자는 주인공의 외면세계만을 묘사할 수 있으며

  • [국문학] 현대문학의 흐름과 국어의 활용
  • 소설 이상의 일관된 주제와 플롯을 가지고 있어서 학자간에는 소설로 봐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우리의 문학사상 수많은 설화 가운데 꿈을 소재로 한 것의 가장 처음이 아닌가 한다. 한국 몽유록계(夢遊錄系) 문학의 남상(濫觴;시초, 효시)이 바로 조신몽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②삼국유사에 실려있다.(4) 도미처설화(都彌妻說話)①백제 개루왕(蓋婁王)과 관련된 설화②이야기의 극적 구성을 통해 흥미와 교훈(烈을 존중하는 도덕관)을 보여줌으로

  • [소설의 미학, 소설, 미학] 고전소설의 미학, 고전소설의 민족미학, 미학적 영웅소설, 미학적 역사소설, 염상섭 소설의 미학, 괴테소설의 미학, 하인리히뵐소설의 사랑의 미학 분석
  • 고전소설의 미학, 고전소설의 민족미학, 미학적 영웅소설, 미학적 역사소설, 염상섭 소설의 미학, 괴테소설의 미학, 하인리히뵐소설의 사랑의 미학 분석Ⅰ. 개요Ⅱ. 고전소설의 미학Ⅲ. 고전소설의 민족미학1. 민족미학의 추출의 난점2. 문학사적 접근3. 18세기 전후에 대한 공시적인 접근Ⅳ. 미학적 영웅소설Ⅴ. 미학적 역사소설Ⅵ. 염상섭 소설의 미학Ⅶ. 괴테소설의 미학1. 과거의 방의 미학적 성격2. 표상된 현실 Ⅷ. 하인리히뵐소설의 사랑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