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사회의 이해와 기독교교육적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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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정보화 사회의 이해
1. 정보화 사회의 개념 정의
2. 정보화 사회의 배경
3. 정보화 사회의 사회구조와 문화
1) 정보화 사회의 사회구조
2) 정보화 사회의 문화

Ⅲ. 정보화 사회의 특징과 교육환경의 변화
1. 정보화 사회의 특징
1) 뉴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2) 사이버 공간의 이해

2.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환경의 변화와 위기
1)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의 변화
2) 정보화 사회에서의 기독교교육의 위기
(1) 기독교 공동체성의 위기
(2) 지나친 문화유입
(3) 매체중심 설교 작성
(4) 이단적 행위 도입 가능성

Ⅳ. 정보화 사회에서의 기독교교육의 교육적 과제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보화가 이 시대의 화두가 되었다. 흔히 현 단계 세계의 변화를 정보화, 세계화, 지방화라는 말로 함축하여 제시하곤 한다. 그런데 이 세 낱말 중에서도 핵심은 정보화 일 것이다.
정보가 가장 중시되는, 정보의 신속한 입수와 체계적 관리 및 적재적소에 정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시되는, 정보화 사회가 대두되면서 인간의 일상생활 및 인간관계 그리고 사회조직 및 제도 등에 미치는 영향이 날로 커지고 있다. 어떤 이들은 산업사회로 나아갈수록 개인화 되어 가는 현상이 정보화 사회를 맞아 더욱 가중될 것이라고 한다. 날로 발전하는 컴퓨터의 세계는 인간의 대면 욕구를 약화시킬 것이고, 각자가 컴퓨터와 대면하는 시간은 점점 길어질 것이므로, 인간은 더욱 파편화, 기계화되고 타인과의 관계는 그만큼 축소될 것이며 따라서 공동체적 성격은 갈수록 희미해질 것이라는 주장이다. 반면 또 다른 어떤 이들은 일방적 커뮤니케이션의 시대가 끝나고 각자가 활발히 의견을 개진할 수 있는 통로가 만들어졌으므로 개인을 넘어 사회 전반에 적극 참여하는 풍토가 조성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게다가 정보 통신만의 발달은 새로운 만남의 장을 마련해 주므로 개인 간의 만남이 활발해 질 것이고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끼리 가상공간 내에 집단을 만들게 됨으로 수많은 소규모 공동체가 자리 잡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정보화 사회가 실제로 어떤 방향으로 구현될 지에 대해서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다만 정보화 사회의 물리적 기반이 가지고 있는 잠재적 능력은 대단히 큰 것이기 때문에 어느 방향으로든 그 파장이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엄청난 것이 될 것이라는 점은 언급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러한 현상 속에서 우리가 무엇보다도 주목해야 할 사실은 새로운 유형의 인간과 새로운 유형의 사회 문화가 생겨났다는 점이다.
이러한 점이 바로 정보화 사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해준다. 이제 도래하고 있는 정보화 사회는 새로운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으며 우리에게 풍요로운 미래를 약속할 수 있는 반면 인류의 건전한 유대를 무너뜨릴 수 있는 잠재성을 갖고 있다. 또한 새로운 인간이해를 요구하며, 기존의 가치들을 붕괴시킬 수 있는 요소들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이 논문을 쓰게 된 동기라 할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산업사회로 진입하면서, 도시화가 촉진되면서, 날로 약화되어가고 있다고 지적되는 공동체적 성격이 정보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어떤 식으로 변해나갈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이미 우리 삶 속에 도래한 정보화 사회의 이해와 특징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기독교적 이해를 바르게 정립하여 기독교 교육적 대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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