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글쓰기 소논문] 멜로드라마의 특성, 가부장제 이데올로기, 시한부인생 모티프 - 영화 ‘편지’와 ‘8월의 크리스마스’를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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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멜로드라마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시한부 인생 모티프
(1) 멜로드라마의 장르적 특성
(2) 멜로드라마와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관계
(3) 멜로드라마,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시한부인생 모티프의 관계

3. 영화 ‘편지’와 ‘8월의 크리스마스’의 비교분석
(1) 멜로드라마로서의 두 영화
(2) 두 영화에 녹아있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의 모습
(3) 두 영화가 시한부 인생을 그려내는 방식

4. 맺으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 사람이 시한부선고를 받아 괴로워하고 남은 삶을 정리하는 것은 슬픈 일이다. 차라리 갑작스럽게 죽는 것이 덜 괴로울지 모를 일이다. 죽음을 기다린다는 것은 인간에게는 너무나 큰 고통이다. 그러나 사랑하는 사람이 시한부 인생임을 아는 상대방의 고통도 이에 못지 않다. 사랑하는 사람이 죽어 가는데 아무것도 해줄 수 없다는 것은 역시 슬픈 일이다. 특히 시한부가 남성이고 상대방이 여성일 때는 남성중심의 한국 사회 특히 과거의 한국 사회에서 남겨진 여성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가 없다. 이렇게 슬프고 안타까운 소재들, 시한부 인생과 남겨진 여성이라는 이 소재들을, 사랑이라는 줄기를 통해 관객을 울리고자 하는 영화인 멜로영화는 즐겨 사용한다.
멜로드라마라는 굉장히 대중적인 영화 장르에는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자주 사용되고 시한부 인생을 많이 다루곤 한다. 멜로드라마는 현실의 사랑과 연애의 형태를 반영하고 관객의 감정을 고양시키려다 보니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기 사용되고, 남녀간의 사랑을 더욱 간절하게 하기 위해서 시한부 인생모티프를 곧잘 차용한다. 또한 시한부인생 모티프를 통해 남녀 중 하나를 부재하게 만들고 난 다음에는 남겨진 사람과 떠난 사람의 관계 속에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표출될 수 있다. 이렇게 세 요소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관계할 수 있다. 이런 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두 영화가 있으니 1997년에 개봉한 이정국 감독의 영화 ‘편지’와 1998년에 개봉한 허진호 감독의 ‘8월의 크리스마스’가 그것이다. 이 영화들을 비교, 분석함으로써 이상의 세 가지 요소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멜로드라마의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시한부 인생 모티프

(1) 멜로드라마의 장르적 특성

20세기에 헐리우드 영화가 세계 곳곳에서 흥행함에 따라 영화도 문학작품과 마찬가지로 종류를 나누고 그 틀을 이용해 작품을 체계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생겼다. 이렇게 해서 생긴 영화의 분석틀을 장르라고 한다. 예술적으로 영화를 평가함에 있어서도 물론 이 장르라는 도구가 유용하게 쓰였겠지만 그보다는 어떠한 영화가 흥행하기 위한 일정한 공식을 알아내기 위해 장르라는 분석틀이 생겼다. 이정아, <90년대 멜로드라마 비판>, 영화문화연구, Vol.-No.1, 1999, p.125-174.
장르가 가지고 있는 예술적 혹은 상업적 유용성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수많은 영화의 스펙트럼 속에서 어떤 영화를 특정 장르로 규정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리고 어떤 영화들을 한 묶음으로 하고 그 묶음의 공통된 특징을 찾는 것도 힘든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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