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사] 역사극이 말하는 잉글랜드역사- 종교개혁과 셰익스피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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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들어가며
II. 잉글랜드의 종교 개혁
III. 종교개혁과 잉글랜드의 역사극
IV. 작품 분석: 셰익스피어의 Henry VIII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이 그림은 잉글랜드에서 일어난 종교 개혁의 성격을 상징적으로 드러낸다. 전 교구에 배포될 개정된 성서 1534년의 ‘수장령(首長令)’에 따라 국왕을 최고관리자로 하는 독립된 교회가 성립했지만, 교의 내용은 가톨릭과 별다른 실질적 차이가 없었다. 그러다가 1536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새로운 교회의 교리 및 예배방식의 기준이 되는 '10신조'가 공포되는데, 이에는 신교주의와 가톨릭의 중용적 입장이 반영된다. 이에 따라 성직자에 대한 포고가 국왕에 의해 행해지고, 모든 교회에는 라틴어 성서 대신 영역서를 비치, 사용할 것이 훈령되는 한편, 틴달 및 마일즈 커버데일 번역의 성서 개정작업이 시작되어 1539년 대성서로 간행되었다. 즉 잉글랜드 국교회와 가톨릭과의 차별화 과정에서 나타난 것 중에 하나가 영어로 번역된 새로운 성서라는 것이다. 이 성서는 특히 엘리자베스 시대 전기의 교육혁신 움직임과 맞물려 전 잉글랜드에 전파된다. 이스트앵글리아의 경우 농민들의 문자 해득력이 10에서 30%로 향상되고, 자영농민의 경우 45에서 75%로 향상되는 등 문맹률 감소가 나타났으며, 이 문맹률의 감소와 영어 성경 확산의 흐름은 서로에게 영향을 주며 동시에 진행된 것이다.
는 적극적이고 개혁적인 신교 지지자들의 입장과 가톨릭에 근접한 보수적 입장을 절충한 관점에서 새롭게 간행된 것인데, 거기에 영어가 쓰였다는 것은 신교의 성서 본위주의와 더불어 당시 로마 중심의 기독교 질서에 정면으로 도전하는 잉글랜드의 입장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런 변혁적 성경이 왕실의 문장이 선명히 보이는 궁정에서 왕에게 제출되는 것은 잉글랜드의 새로운 교회는 세속적 권력자이기도 한 국왕을 수장으로 하고 있다는 것을 다시금 확인시켜준다. 뒤에서 좀더 논의되겠지만 세속적 왕권 및 국가 체제와도 연관되어 잉글랜드의 근대적 국가 정체성 형성에 기여한 하나의 큰 사건이라는 종교 개혁의 의미를 되새겨보게 하는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
비단 그림뿐만이 아니다. 당시 상연된 역사극을 비롯한 각종 문학 작품들 또한 종교 개혁이 촉발시킨 당시 잉글랜드의 상황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단초를 우리에게 제공하고 있다. 16, 17세기 당시의 사회적 이슈에 대해 다룬 작품이라면, 그리고 그것이 인기를 끌었다면, 그것을 통해 당시의 상황 및 정서를 어느 정도 되짚어볼 수 있을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이런 문제의식에 의거해, 일단 잉글랜드 종교 개혁이 갖는 시대적 의의를 간략히 짚어본 뒤, 종교 개혁 등 시대적 변화를 바라보는 당시의 인식을 간접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종교 개혁과 가장 근접한 시기에 대해 표현하고 있는 작품인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Henry VIII 내용 및 관점을 분석하려고 한다. Romeo and Juliet이나 A Midsummer Night's Dream 등 치열한 삶의 현실과는 다소 거리를 둔 채 시대를 초월한 보편성을 띄는 낭만적인 정서만 담고 있다고 오해될 여지마저 있는, 다분히 서정적인 극작품들로 주로 알려져 있는 그이지만, 그가 남긴 작품들의 다른 일면인 역사극에서는 종교 개혁 등을 거치며 근대적 면모를 형성해 나가는 당시 잉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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