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소논문] 독립신문에 나타난 국가 개념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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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 『독립신문』에 나타난 근대 국가의 욕망
2. 『독립신문』에 등장하는 ‘국가’용어의 양상 - 관련 개념과의 비교 고찰
(1) 나라와 국가
(2) 국가 개념이 등장하는 구체적 양상 - ‘집’이라는 은유의 활용
(3) 군주와 국가의 관계 - 인격화된 국가
3. 전통적 국가 개념과 근대적 정치 체제 개념과의 접합
(1) 『독립신문』에 나타난 국가 개념의 역사적 중층성
(2) 근대적 정치 체제 개념의 등장 - 정부 역할의 강조와 근대적 법률 제도의 모색
4. 나가며 - 전통적 관념과 접합된 근대 국가, 그리고 새로운 모색
본문내용
1. 들어가며 - 『독립신문』에 나타난 근대 국가의 욕망

근대 계몽기라 불리는 1894년에서 1910년까지 우리에게 유입된 근대적 개념들은 주로 신문과 잡지 등 초창기 언론에 의해 소개되고 전파되었다. 근대의 여러 표상체계들이 신문과 잡지를 통해 형성되고 내면화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길진숙, 「『독립신문』․『매일신문』에 수용된 ‘문명/야만’ 담론의 의미 층위」, 『근대계몽기 지식 개념의 수용과 그 변용』,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편), 소명출판, 2004, p. 61.
, 당시의 언론들은 근대라는 새로운 경험의 장을 여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했다.
그 중에서도 ‘최초의 근대적 대중 신문’인 『독립신문』이 담당했던 역할은 주목해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독립신문』은 대중들을 상대로 여러 근대적 개념들을 전파하면서 구습을 타파하고 자주독립과 문명개화를 주장하여 새로운 문명국가를 이루고자 했다. 특히 ‘국가’ 개념은 이들이 지향하는 문명개화를 실현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었다. 국가라는 통합의 구심점을 전제하지 않고 대중들 개개인의 계몽과 역량만으로 진정한 개화를 이룩할 수는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국가라는 개념은 단순히 의미를 정의하는 차원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어떤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하나의 기제로 작용하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분명 『독립신문』의 화자는 여러 계몽 담론의 하나로 국가 개념을 제시하면서 지금까지의 왕조 체제와 같은 전근대적인 국가 모델에 변화를 기대했고 그러한 기대는 당연히 신문을 읽는 독자들에게까지 전달되는 것을 염두에 두었다. 『독립신문』은 창간호(1896. 4. 7.) 논설에서부터 “상하귀천”을 모두 독자로 한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으므로 『독립신문』을 통해 펼쳐지는 계몽 담론은 원칙적으로 지배층이나 백성 전부를 대상으로 하는 보편적인 성격을 지녔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들에게 근대 국가는 하나의 욕망이었고 그 욕망을 실현하기 위해 대중들에게 끊임없이 국가 담론을 제시하였다. 대중들에게 다가가는 매체가 이러한 담론을 펼쳐나갔다는 자체에서부터 이들이 말하는 국가는 한마디로 일종의 정치성을 띠고 있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단행본>
김홍우 감수, 『독립신문 다시 읽기』, 독립신문 강독회(편), 푸른 역사, 2004.
루이 알튀세, 고길환․이화숙 역, 『마르크스를 위하여』, 백의, 1992.
위르겐 하버마스, 한승완 역, 『공론장의 구조변동』, 나남출판, 2001.

<논문>
권보드래, 「가족과 국가의 새로운 상상력」, 『한국현대문학연구』10, 한국현대문학회(편), 2001.
길진숙, 「『독립신문』․『매일신문』에 수용된 ‘문명/야만’ 담론의 의미 층위」, 『근대계몽기 지식 개념의 수용과 그 변용』,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편), 소명출판, 2004.
김동택, 「근대 국민과 국가개념의 수용에 관한 연구」, 『대동문화연구』41, 성균관대학교 대동문화연구원(편), 2002.
김동택, 「『독립신문』에 나타난 국가와 국민 개념」,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 국제학술대회 발표문』, 2003.
류준필, 「19세기 말 ‘독립’의 개념과 정치적 동원의 용법」, 『근대계몽기 지식 개념의 수용과 그 변용』, 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편), 소명출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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