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학교 사회복지 왜 중요한가?

◎ 본론

1. 학교사회복지란?

2. 학교사회복지의 국내 현황

1) 국내 학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2) 국내 학교사회복지사의 배치와 활동
3) 국내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3. 학교 사회복지사와 상담교사의 비교

1)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례
2) 상담교사의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 인터뷰
4) 상담교사 인터뷰
5) 설문지

4. 학교 사회복지사의 미국 현황

◎ 결론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
본문내용
1. 학교사회복지란?

학교사회복지란, 사회복지실천 영역의 하나로서, 학생들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균등한 교육 기회 및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Costin, 1981)이고,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적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사회복지의 실천영역으로,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교육적 변화를 통해 학교가 본연의 임무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개입하는 것(Allen-Meares, 1996)을 말한다.

좀 더 쉽게 말하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세팅(Setting)에서 전문 사회복지사가 경제적으로 곤란한 학생, 소년 소녀가장, 학교 부적응학생, 문제학생 등 다양한 학생문제를 사회복지적 가치실현이념을 토대로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를 의미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단순한 상담 업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자원의 연결을 통한 학생 복지와 학생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기술과 기법을 제공하여 전문가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2. 학교사회복지의 국내현황

1) 국내 학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1995년에 국민복지기획단은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도입을 주장하였고 1998년부터 학교사회사업의 순차적 도입을 건의하였다. 이러한 건의를 바탕으로 교육부는 1999년부터 학교사회사업을 교육제도 내에 공식적으로 도입하기로 발표하고, 1996년부터 서울․대구․대전․광주에서 1개교씩 선정하여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과 연구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5).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한인영, 김민정.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수혜욕구에 관한 연구 - M 여고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인영, 학교사회사업의 국제적 동향


◎ 참고 싸이트
http://www.kassp.or.kr/ , http://blog.naver.com/made1213/97367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답안 작성시 3개의 파트로 구분하여 작성1. 취학 전 아동의 문제 2개 이상과 그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관점이나 개입이 제시할 것.2. 취학아동의 문제 2개 이상과 그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관점이나 개입이 제시할 것.3. 청소년의 문제 2개 이상과 그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관점이나 개입이 제시할 것.목차:서론취학 전 아동의 문제점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1. 취학 전 아동의 문제 2개 이상과 그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관점이나 개입이 제시할 것.2. 취학아동의 문제 2개 이상과 그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관점이나 개입이 제시할 것.3. 청소년의 문제 2개 이상과 그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관점이나 개입이 제시할 것.목차:서론아동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학교사회복지의 역할과 중요성취학

  • 학교사회복시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사회복시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1. 취학 전 아동의 문제 2개이상과 그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관점이나 개입이 제시할것2. 취학아동의 문제 2개이상과 그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관점이나 개입이 제시할것3.청소년의 문제 2개이상과 그에 따른 학교사회복지 관점이나 개입이 제시할것목차:서론취학 전 아동의 문제와 학교사회복지 관점 및 개입취학 아동의 문제와 학교

  • 학교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 중에서 `임상가의 역할`에 대해서 간단히 서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 중에서 임상가의 역할에 대해서 간단히 서술하시오.top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2. 학교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 중에서 임상가의 역할1) 학교사회복지사의 임상가 역할2) 임상가로서 구체적인 역할Ⅲ. 결론Ⅳ. 참고문헌학교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 중에서 임상가의 역할에 대해서 간단히 서술하시오Ⅰ. 서론학교사회복지는 학교 교육의 본질적 목적 달성을 하도록 하고 학생복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서 교육환경 변화라는 관점에서 제시해 보시오
  • 학교사회복지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에 대해서 교육환경 변화라는 관점에서 제시해 보시오● ● ● ●▮Contents1. 교육환경의 변화2. 학교사회복지3. 교육환경의 변화에 따른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4. 마무리5. 참고 문헌1. 교육환경의 변화우리사회는 고도화된 정보화의 발달로 지식사회라 불리는 21세기의 사회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정보와 지식이 사회를 움직이는 원동력이 되고 있으며, 정보와 지식이 곧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