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학교 사회복지 왜 중요한가?
◎ 본론
1. 학교사회복지란?
2. 학교사회복지의 국내 현황
1) 국내 학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2) 국내 학교사회복지사의 배치와 활동
3) 국내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3. 학교 사회복지사와 상담교사의 비교
1)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사례
2) 상담교사의 역할
3) 학교사회복지사 인터뷰
4) 상담교사 인터뷰
5) 설문지
4. 학교 사회복지사의 미국 현황
◎ 결론
우리가 나아가야할 방향
- 본문내용
-
1. 학교사회복지란?
학교사회복지란, 사회복지실천 영역의 하나로서, 학생들의 지적, 사회적,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균등한 교육 기회 및 학업성취를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Costin, 1981)이고, 학생들로 하여금 사회적 기능을 수행 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사회복지의 실천영역으로,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교육적 변화를 통해 학교가 본연의 임무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개입하는 것(Allen-Meares, 1996)을 말한다.
좀 더 쉽게 말하면, 학교사회복지는 학교라는 세팅(Setting)에서 전문 사회복지사가 경제적으로 곤란한 학생, 소년 소녀가장, 학교 부적응학생, 문제학생 등 다양한 학생문제를 사회복지적 가치실현이념을 토대로 개입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를 의미한다.
학교사회복지사는 단순한 상담 업무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자원의 연결을 통한 학생 복지와 학생개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기술과 기법을 제공하여 전문가적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다.
2. 학교사회복지의 국내현황
1) 국내 학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1995년에 국민복지기획단은 학교사회사업의 제도적 도입을 주장하였고 1998년부터 학교사회사업의 순차적 도입을 건의하였다. 이러한 건의를 바탕으로 교육부는 1999년부터 학교사회사업을 교육제도 내에 공식적으로 도입하기로 발표하고, 1996년부터 서울․대구․대전․광주에서 1개교씩 선정하여 학교사회사업의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과 연구사업을 시행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 참고문헌
성민선 외(2005).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한인영, 김민정. 학교사회사업서비스 수혜욕구에 관한 연구 - M 여고생과 교사를 대상으로-
한인영, 학교사회사업의 국제적 동향
◎ 참고 싸이트
http://www.kassp.or.kr/ , http://blog.naver.com/made1213/97367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방안을 서술하세요
- 측정은 측정하고자 하는 대상의 속성에 존재하는 일정한 규칙에 따라 숫자나 기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측정의 정의 및 측정 수준에 따른 척도의 종류별 특징을 설명 하시오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 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한국의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언어지도]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관해 본인의 견해를 피력하되 2학자 이상의 이론을 제시하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
- [지체부자유]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특성과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지도방법, 진로지도 및 지체장애아(지체부자유아)의 치료, 교육, 훈련 방법 분석(외국 지체장애(지체부자유) 학교 교육 사례 중심)
-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사회복지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기관분석보고서
- 7주 1강에서는 아동미술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할 예정입니다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