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제16대대통령 TV토론에서 노무현대통령 후보의 수사학적 전략과 특징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TV 토론의 의의
2. TV 토론의 역사
3. TV 토론의 효과
4. TV 토론의 장점
5. 전통적 수사학과 표현 체계
6. 해외의 TV 토론에 대한 수사학적 연구 동향
7. 국내의의 TV 토론에 대한 수사학적 연구 동향

Ⅲ. 연구 방법
1. 연구문제
2. 내용 분석 방법
3. 내용 분석 유목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대통령 선거에 있어서 TV 토론은 이제 빼놓을 수 없는 정치 행사가 되었다. 한국에서 대통령 TV토론은 1997년 15대 대통령 선거가 효시다. 불과 10년도 안되는 짧은 역사에 한국 선거에 있어서 효과적인 수단으로 자리 잡았다. 한국 정치의 고질적인 문제인 금권 선거, 타락 선거, 대중 동원 선거 등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알렉산더왕의 칼처럼 보인다. 후보는 TV 토론을 통해 시청자인 유권자에게 자신의 정책, 비전, 개성, 이미지 등을 가감 없이 보여줄 기회를 얻는다. 미디어 선거는 광장 유세 문화를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15대 대통령 선거 이전에는 청중을 동원하기 위해 천문학적 인 선거 자금이 필요했다. 이 자금을 조성하기 위해 정경 유착이 불가피했고 그 유착은 곧 부패로 연결되었다. 부패한 나라의 근본이 되고 있다. TV토론은 선거비용을 줄이고 유권자는 안방에 앉아서 편안하게 후보의 정견을 비롯해 거의 모든 것을 볼 수 있게 된 것이다. TV를 통해 동시에 수백만 명의 유권자가 정치에 참여, 참여 민주주의를 실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것이다. 선거 문화에 일대 변화가 일어난 것이다.
참고문헌
권혁남(1998). 한국 대통령 선거 TV 토론의 모델 개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보』, 가을 통권 11호, 85~107.
김재범(2002). 2002년 대선 예비후보자 TV 토론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정치홍보적 성격의 개선 중심으로- 『한국광고학보』, 제4-1호, 147~171.
박기순(2000). 이미지회복을 위한 전략: PR문제에 대한 수사학적 접근 방법과 사례. 『홍보학 연구』 제4-2호.
박상욱(1996). 전통수사학의 역사와 표현 체계. 『독일어 문학회』, 제6집, 381~407.
송종길(2003). 대통령후보 TV합동토론 형식(Format) 비교연구: 대통령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최 합동 토론회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보』, 22권, 107~130.
송종길(2004). 2002년 대통령후보 텔레비전 토론에서 나타난 수사학적 토론전략 연구:후보자의 설득적 공격과 방어전략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8권 ,108~135.
이남기(2001).『TV 토론에 나타난 후보자의 수사학적 전략에 관한 연구: 제15대 대통령선거 TV 토론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학과 박사학위 논문.
이덕봉(1996). 비유의 의미구조에 의한 유형 연구. 『동대논총』, 제15집, 89~117.
이상철(2003). <파이드로스>에 나타난 플라톤의 설득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학보』, 47권 5호, 115~14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zec0***
    (2007.12.07 01:32:02)
회원 추천자료
  • 김대중대통령 리더십
  • 관한 법’, ‘성폭력방지특례법’, ‘청소년보호에 관한 법’ 등을 제정하여 남녀평등 실현과 청소년 보호,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다.”Ⅲ. 김대중 대통령 리더십김대중 대통령만큼 많은 수식어를 달고 다닌 정치인은 한국 정치사에서 찾아보기 힘들다. 따라서 김대중 대통령의 특징을 여실히 드러내는 촌철살인의 단어를 분석함으로써 그의 리더십 연구에 배경을 마련하고자 하였다.(1) ‘김대중 대통령’의 상징1. 인동초(忍冬草)‘

  • [정치커뮤니케이션] 한국 TV정치 광고 연구 -제16대 대통령선거를 중심으로
  • TV의 매체영향력 p.3(3) 분석대상과 연구방법 p.5가. 분석대상 p.5나. 연구방법 p.5다. 연구방향 p.82. 본 론 p.9(1) 한국 TV 정치광고의 역사와 전략의 변천 p.9가. 1992년 대통령선거 p.9나. 1997년 대통령선거 p.9(2) 2002년 대선 TV광고속의 이미지 분석 p.10가. 2002년 16대 대선에서의 방송광고 p.10나. 두 후보의 정치광고 p.10다. 두 후보의 대표적인 정치 광고 분석 (이회창-버스편, 노무현-눈물편) p.13(3) 선전(propaganda) 으로 본 두 후보의 정치광고 p.15가. 이회창

  • [언론과 정치] TV토론과 후보자 이미지 연구 -16대 대선을 중심으로
  • TV토론과 후보자 이미지 51) TV토론에서 후보자 이미지의 현저성 62) 후보자 이미지의 형성과 변화 64. 연구방법 71) 언어 72) 복장, 인상, 동작 등 75. 16대 대선 후보자별 이미지 분석 81) 노무현 후보의 이미지 분석 82) 이회창 후보의 이미지 분석 123) 권영길 후보의 이미지 분석 154) 군소정당 후보의 이미지 분석 176. TV토론의 영향 181) TV토론을 통한 이미지의 긍정, 부정적 영향 192) 16대 대선에서의 지지율 변화와 TV토론에서의 후보자 이미지 전략 193)

  • [정치학] TV 토론이 후보자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연구 -5,31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 토론을 중심으로
  • 연구 방법 p.115. 연구 분석 결과 및 해석 p.126. 결론 p. 19 TV 토론의 기본포맷과 특징 p. 5 TV 토론의 유형별 특징 p. 6 이미지 요인 구성항목의 성격분류 p. 10 TV토론 시청 전후 후보자별 이미지 점수 평균과 그 차이

  • [행정사] 노무현 참여정부와 추진정책
  • 노무현은 이때부터 권위적인 장관의 모습을 벗고, 해수부 공무원들과 정기적으로 대화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한다든지, 인터넷을 통한 구성원의 의견 수렴을 통해 모든 조직 구성원들과의 의사소통을 중시했다. 또한 해수부에 대한 지식이 부족했던 그는 전문 관료인 공무원들을 믿고 신뢰하여, 대부분의 일을 맡겼다. 이는 민주적 리더십의 분권의 특징을 보여주는 장면이다3. 노무현 대통령의 권력기반 : 386 운동권노무현 대통령의 두드러진 특징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