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 장애유아통합교육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적용가능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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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여는 글 ]

제 1 장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 접근의 기본원칙
4. 사례관리의 특징
5. 사례관리와 케이스웍의 차이점
6. 사례관리의 6단계
7. 사례관리 계획에 나타난 5가지 과정
8. 사례관리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건
9. 사례관리의 배경 및 필요성
10. 사례관리의 역사
11. 사례관리의 모델
12. 사례관리의 기능
13. 사례관리와 사회자원
14. 사례관리의 적용가능성

제 2 장 장애유아통합교육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적용가능성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정의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당위성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태
5.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과제

[ 닫는 글 ]

본문내용
[ 여는 글 ]
처음 조별 주제를 정할 때 사례관리를 듣고는 그동안 사역하였던 현장들을 생각하며 사례가 많으니 할 이야기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자료를 준비해 가면서 내가 생각하고 있던 케이스웍의 사례가 아님을 알게 되었다. 마음이 무거워졌다. 사례관리는 아직 우리나라에서 보편화되어 있는 서비스도 아니며 재가복지에서 적용하여 실시하는 프로그램이었다. 역사가 짧은 만큼 아직 개념에 대한 정확한 정의도 확립되어져 있지 않았다. 어떤 이는 사례관리를 〔케이스 매니지먼트〕라고도 하고, 〔케어 매니지먼트〕라고도 한다. 주 교재와 인터넷상에서도 충분한 자료를 찾을 수 없어 답답하기만 하였다. 실제로 복지관에서도 아직 사례관리는 하지 못하고 있다는 실무자의 이야기를 들으며, 쉽고 가깝게 여겼던 사례관리에 대한 부담감이 커져가고 있었다. 「현대 사회복지개론」책을 통하여 사례관리에 대해 공부하면서 조금씩 내가 생각하던 케이스웍과 그룹웍이 사례관리라는 큰 울타리 안에 포함되어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21세기에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늘어가고 시설이 아닌 가정과 지역사회 안에서 가능한 자립하여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복지서비스를 지향하는 이 시대에 사례관리는 모든 사회복지 프로그램에 방향성이라고 생각해보았다. 특히, 내가 속하여 있는 장애아동통합기관은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이기에 사례관리의 적용가능성을 이 글을 통해 정리해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김범수 「지역사회복지론」(홍익재 : 2002)
김만두, 한혜경 공저. 「현대 사회복지개론」(홍익재 : 2003)
이소현, 박은혜 공저.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학지사 : 2001)
김광웅 외 11명. 「장애영유아통합교육」 (도서출판 범한 : 2001)
이화여자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한국장애아통합실천연구회.「장애유아통합지원전략」(한학문화 : 2004)
www.children.seoul.go.kr
서울시 보육정보센타
www.koreaeducare.or.kr
한국보육시설연합회
기획1집 : 정신지체장애아동 통합교육 사례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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