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 영화 속에 나타난 남녀의 이념형- 로맨틱코미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론

1. 연구목적

2. 이론적 배경

1) 알튀세르의 이데올로기의 재생산 관점
2) 라깡의 욕망이론 및 페미니스트이론
3) 바르트의 신화론

제 2장 본론

1. 연구대상선정 및 방법

1) 연구대상선정
2) 연구방법

2. 연구결과 및 논의

1) 서사구조분석
(1) 홍반장
(2) 아는 여자
(3) 내남자의 로맨스
(4) B형 남자친구

2) 갈등구조분석
(1) 홍반장
(2) 아는 여자
(3) 내남자의 로맨스
(4) B형 남자친구

3) 텍스트분석
(1) 홍반장
(2) 아는 여자
(3) 내남자의 로맨스
(4) B형 남자친구


제 3장 결론 및 제언

1. 연구요약

2.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대중들에게 가장 영향을 미치는 말할 것도 없이 대중문화이다. 대중문화의 면면을 살펴보면 대중문화 속에 나타난 사회상을 알 수 있다. 대중문화가 즉 사회상을 반영하고 있고 새로운 사회상을 만들어가고 있기도 한 것이다.
대중문화를 많은 수용자들에게 다가가게 하는 것은 대중매체이다. 이렇게 대중매체를 통해서 재현되는 이미지에게 수용자들은 당대의 사회상을 발견할 수 있고 대중문화와 관련된 담론이 시대에 따라서 변화고 있다. 그리고 대중문화가 시대를 반영하는 만큼 당대의 정치․경제적 상황을 직간접적으로 들어내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대중문화의 한 자락인 영화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영화는 많은 의미요소가 복합체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의미체계의 복합체를 가지고 있는 영화는 대중들에게 많은 영화를 미치고 있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의미체계의 복합체인 영화를 읽는다는 것은 영화 속의 이데올로기를 파악할 있는 것이며 그 속에 나타난 문화적 지배이념과 가치를 파악하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 같은 순환구조는 마지막에 문화적 지배이념과 가치를 파악하는 것에 머무르지 않고 이념과 가치를 재생산해서 영화가 제작되고 제작된 영화는 다시 수용자들에게 영화를 읽는 과정을 통해서 영화 속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와 이념 등을 파악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유지나(2000). 『90년대 로맨틱코미디의 욕망기계장치, 그 전략과 음모』, 중앙대학교 영화학과 석사학위논문.
최윤식(2001). 『1990년대 후반 한국영화에 나타난 섹슈얼리티와 젠더 이데올로기 : <정사>, <해피엔드>, <접속>, <인터뷰>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석사학위논문.
이국진(2002). 『영화에 나타난 결혼·가족·성역할 이데올로기 표출방식에 관한 연구: <베사메무쵸>, <해피엔드>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언론매체학 석사학위논문.
한경석(2000) 『90년대 한국영화의 여성재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복희(1995).『90년대 한국 로맨틱 코미디 영화에 나타난 여성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연희(1995).『90년대 한국 로맨틱 코미디 연구 - 여성관객의 대중문화 수용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영화학과 석사학위논문.
최미숙(2002)『한국 기획영화의 장르적 특성에 관한 연구:2001~2003년 한국영화 흥행작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하종원(2002) 『시츄에이션 코미디의 한국적 변형과 특성』, 선문대학교 사회과학논집.
즐르 들뢰즈, 펠릭스 가따리(최명관옮김).(1994) 『 앙띠 오이디푸스: 자본주의와 정신분열증』. 민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영화가 한국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공감대를 형성했기 때문이라는 평가이다. 예를 들면 전에는 한국사회는 남성중심사회라서 남녀 차별이 심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는 선입견을 영화 ‘엽기적인 그녀’를 보며 여자가 제 의견을 당당히 밝히는 모습을 보며 한국의 남녀차별 이미지가 깨지면서 대만인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토대가 생겼다는 것이다. 대만에서 한류 열풍을 일으킨 한국 드라마, 영화는 모두 20~40대 여성을 겨냥한 작품들이다. 15~45

  • [영상 커뮤니케이션] 한국 영화에서의 여성의 모습과 그 역사 및 발전
  • 속되는 작품의 범람과 엇비슷한 내용으로 인해 마지막에는 억지 눈물 짜내기식의 최루성 영화라는 비평을 받았다.셋째, 70년대는 유신정권 하였던 만큼 반공, 군사, 새마을, 계몽영화 등이 많이 만들어졌다. 암살지령, 조총련, 잔류첩자, 판문점 도끼사건, 7호실 손님, 오륙도 이무기, 표적, 모범운전사 갑순이, 내일의 팔도강산, 방범대원 용팔이, 병사와 아가씨들, 경찰관 등 정부를 옹호하고, 국민들을 계몽하는 영화가 수없이 쏟아져

  • [매스미디어] 드라마를 통한 사회 인식, 장르,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 중심 역할을 해왔다. 전쟁, 농사, 사냥, 건축 등 인류의 발전에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일들은 주로 남성들의 몫 이였던 것이다. 그렇기에 가정과 사회는 남성 중심으로 흘러 갈수 밖에 없었고 여성은 엄격한 가부장적인 가정과 사회 속에서 숙명처럼 억압을 감수하며 살아왔다. 그 결과 의존적 성향이 짙어진 여성은 오랜 세월 누적되어 온 억압과 차별을 오히려 자신을 감싸주는 보호벽이라고 생각하는 환상을 갖고 살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통념이

  • [여성학] 가부장제 사회에서의 여성 그리고 美 미와 미디어의 관계 담론
  • 미디어의 관계 담론 ->Ⅰ. 서 론Ⅱ. 본 론1. 가부장제 사회와 미디어 세계에서의 여성 차별(1) 가부장제와 여성 차별의 인식론(2) 미디어와 여성(3) 매스미디어에서의 여성 이미지2. 미디어 분석 (드라마, 영화, 광고, 버라이어티 쇼) (1) 드라마(2) 영 화(3) 광 고(4) 버라이어티 쇼3. 미디어가 제시하는 ‘여성의 美 ’에 대한 지성인들의 비판과 반론(1) 신문 사설, 비평(2) 현대문학(3) 예술 전시(4) 심영섭 교수님과의 인터뷰4. 우리 사회에

  • 한국 영화의 서구 위주의 세계화
  • 영화가 전개되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극단적으로 말하면, 한국 배우가 한국어로 연기를 하고, 한국 감독이 찍고, 한국 스탭들이 제작한 영화에서, 미국인들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 미국 사람들의 생활 방식, 미국 중심의 가치관이 중심 역할을 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이렇게 서구화된 한국 영화는 대중문화의 정체성 상실을 더욱 가속화 시킨다. 한국 대중문화의 정체성과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기 위해서는 먼저 현상에 대한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