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TV토크쇼가 수용자에게 미치는 영향- 고정관념, 선정성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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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연구 목적
2. 전제 가설
3. 내용 분석
4. 수용자 분석 방향
5. 수용자 분석
6. survey응답을 통한 분석
7. 결론
8. 한계점 & 지향점
본문내용
1.연구목적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직접 보고 체험하듯이 사회전반에 걸쳐서 어느 한 분야의 예외도 없이 다양한 대중매체의 영향을 받으면서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현대를 사는 우리들이 과연 대중매체의 영향을 받지 않고 사는 순간을 하루를 기준 으로 하여 재어 본다면 어느 정도가 될까 생각해 보니 잠자는 순간을 빼고는 거의 없다고 말해도 지나친 표현은 아닌 것 같다. 심지어는 잠자는 시간까지 쪼개가며 대중매체와 공유 하는 생활을 선호하는 것이 현대인들인 것이다.
이렇게 밥을 먹듯 아니 어쩌면 밥 먹는 시간까지도 아껴가며 접속하고 있는 대중매체들, 쉽게 말해서 TV, 신문, 잡지, 인터넷, 도서 등 심지어는 만화책까지도 이제는 어엿한 대중 매체의 한 구성원으로서 당당히 자리 잡고 있는데 과연 대중매체를 창조하고 누리며 그 속에 서 생활하고 있는 우리들이 이런 것들의 내용과 수준에 대하여 얼마나 신중히 고려하고 있으며 어떤 방향으로 만들어가고 있는지에 대해서 한번쯤 돌아보는 일종의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 볼 문제이다.
눈만 뜨면 대하는 대중매체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짚어보고 단순한 수용자의 입장이 아닌 쌍방향 communication의 주체로서 볼 때 대중매체들 중에서 특히 요즈음 들어 논란이 되고 있는 TV프로그램의 선정성 문제에 대해서 필자가 접하고 경험해 본 범위 내에서 이러한 문제들의 심각성과 사회에 파생시키는 효과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한다.
더불어 우리가 수업시간에 배운 이론들을 바탕으로 하여, 선정성이 수요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는, 수업 내용을 체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 것이라고 생각한다.



2. 전제가설
-탄환이론, 배양이론
탄환이론(Bullet Theory)
'매스미디어의 메시지가 미디어에 노출되는 수용자의 마음속에 깊숙이 박혀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초기에 매스미디어는 이른바 ‘포박된 수용자’(captive audiences)에게 치명적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는 탄환에 자주 비유되었다. 그만큼 매스미디어의 효과가 즉각적이고 막강하다는 뜻이다. 이에 비해 수용자는 매우 수동적이고 비이성적이며, 매스 미디어의 효과를 피할 수 없다. ⇒ 대중사회와 관련
감시와 보존, 전구를 매스미디어의 세 가지 기능으로 강조한 라스웰은 실제에 있어 매스 미디어는 고정된 수용자들에게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강요할 수 있는 ‘마술의 탄환’과 같다고 보았다. 그는 매스미디어의 선전적 효과를 피할 수 없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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