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매체에 나타난 여성정치인의 이미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3

Ⅱ. 이론적 배경 4
1. 정치인의 이미지 4
2. 이미지정치 6
3. 미디어정치 7
4. 대중매체와 여성의 상징적 소멸 7
5. 2차 의제 설정이론 9

Ⅲ. 연구방법 10
1.연구문제 10
2. 연구 방법 11

V. 연구분석 12
1. 남녀정치인의 보도빈도 및 인터뷰 기사 12
2. 여성 정치인의 외적인 이미지 14
3. 여성정치인에 대한 언론 보도의 태도 15
4. 여성정치인에 대한 언론보도의 쟁점 및 뉴스메이커로 등장하는 상황 16
5. 여성정치인에 대한 정책수행 평가 17
6. 여성정치인에 대한 인터뷰 기사 18

V. 결론 20

■ 참고 문헌■
본문내용
매스미디어가 정치과정의 중심으로 파고 들면서, 전통적인 정당 조직 중심의 정치가 후보자 개인의 이미지 중심의 정치로 대체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Wattenber, 1994; 1992)
한국의 정치상황도 정당조직이나 계파 정당 조직 중심에서 정치인 개인의 역할이 중요시 되는 쪽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1997년 대통령 선거에서 김대중 후보는 수십 년 동안 쌓아온 계파 정치의 자산도 있었지만, 김대중 후보는 TV토론과 연설, 정치 광고 등의 영향으로 부드러운 이미지를 형성하는데 성공, 개인의 역할과 이미지를 부감 시킴으로써 대통령에 당선될 수 있었다(이준웅, 1998). 2001년 대통령 선거에서는 민주당과 한나라당이 미국의 예비선거와 유사한 당내 후보 경선제도를 도입함으로써 정치 후보의 개인 이미지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계기가 되었는데, 이 과정에서 민주당 노무현 후보는 특유의 정치적 이미지와 대세를 가르는 여론과 언론 보도의 영향으로 당내 경선을 거쳐 대통령에 당선될 수 있었다(최영재, 2004).

언론매체를 통한 성공적인 이미지 메이킹은 여성 정치인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는 여성스러운 ‘자애로운’ 이미지와 참신한 보수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형성, 여당 대표로 확실한 정치적인 입지를 굳혔다. 이는 여성적 이미지를 앞세워 과거 유신독재 정권의 계승자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어느 정도 희석하는데 성공한 경우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전 강금실 법무부 장관은 검찰 개혁의 물꼬를 트는 추진력과 함께 당찬 이미지와 튀는 외모로 우리나라의 보수적인 정치 풍토에서 전례없이 강력한 여성 정치인의 이미지를 만들었다. ‘강효리’라는 호칭으로 불리며 임기 내내 연예계 스타보다 더 많은 인기를 누렸으며, 최근 스승의 날 모교 방문이 전 언론에 대서특필 되는 등 퇴임 후에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참고문헌
양정혜(2002). 대중매체와 여성 정치인의 재현 『한국언론학보』, 46권 2호,456~461쪽
김훈순(1997). 텔레비전 뉴스 속의 성의 역할 『한국방송학보』, 특집 9호. 147~148 쪽
최영재(2004). 정치인의 이미지 형성에 관한 실험연구- 2차 의제설정 이론의 검증과 확장『언론과 사회』, 12권 4호, 118쪽
이준웅(1998). 후보 이미지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사회인지론적 설명. 『한국언론학보』
43권 2호, 242~284쪽
최미경(2003). 『정치인의 이미지가 미디어상에 나타난 연구』, 한성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반현 (2002). 선거후보자의 이미지 특성에 관한 연구:2차 의제설정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48권 4호
구경서( 2001) 『현대미디어정치』, 건국대학교 출판부 25~27쪽
강준만 (1995) 『 TV와 이미지 정치』,공간미디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커뮤니케이션] 대선시기별 김대중의 이미지 변신 -보도사진을 중심으로
  • 이미지정치2장. 이론적 배경     2.1 선행 연구의 개괄     2.2 사진메시지의 구성      3장. 연구방법     3.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수집 방법 -‘조선일보’‘중앙일보’     3.2 분석 방법  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1. 결과 분석 - 보도사진에서 드러나는 이미지 변화추이 및 분석제시1)71년 대선 - 자신감 넘치는 젊은 정치인2)71년 대선 후 ~ 78년 12월 27일 석방까지 - 탄압받는 민주투사 3)암흑기 - 연금과 망명, 그리고 가택연금. 언론

  • [언어와 정치] 남북한의 사례 중심으로
  • 나타난다는 가정을 기초로 하고 있다. 그래서 2장에서는 정치가 언어에 영향을 준 경우로서 ‘북한의 언어 정책’과 ‘언론통제’를 다루고 있다. 이와 대비되는 남한의 사례들은 3장에서 언어가 정치에 영향력을 행사한 경우로서 ‘대중매체’를 언급하고 있다. 4장에서 다루고 있는 ‘정치인의 화법’은 2 ․ 3장의 내용과 병렬관계에 있지는 않지만 2007년 대통령 선거가 곧 다가온다는 점을 고려하여 실용적 가이드로서 삽입되었다.Ⅱ. 정치가 언어

  • [PR론] 한국 기독교의 공중 관리 제고 방안 -아프간 사태로 본 한국기독교의 선교활동 이미지 실태 파악과 개선
  • 이미지가 이렇게 땅에 떨어진 것도 위기이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이러한 사실을 한국교회가 잘 모른다는 데 있다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얼마 전 아프간 사태로 한국교회가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정도로 공격을 받았다”면서 “탈레반은 친구로, 오히려 그곳에서 희생당한 사람들은 적으로 인식될 정도의 비난 속에서 기독교의 이미지가 얼마나 곤두박질치고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역사의식 상실한 한국교회, 위기 자

  • [사이버정치] 16대 대선과 17대 대선의 온라인 선거비교(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 사례를 중심으로)
  • 나타난 선거운동 양상을 살펴보면 대체로 TV 중심의 선거캠페인 증가, 마케팅 기법의 도입, 이슈보다는 이미지 중심의 선거운동, TV 스튜디오에서의 선거캠페인 증가로 인한 후보자와 유권자들이 후보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는 점점 언론매체 특히 TV로 제한되었으나,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2000년대에 이르러 인터넷이 후보자와 유권자를 직접 연결하는 새로운 매체로 등장하였다. 인터넷이 선거결과에 미치는 영향과는 별도로 인터넷은 이제 주요한 선

  • [마케팅]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위기관리 사례분석
  • 언론의 조사와 정부의 감시가 강화되고, 정상적인 활동에 방해를 받고, 기업 이미지가 위협받고, 회사의 수익이 손상 받을 위험에 처 하는 사전 경보 상황. Fink, S Cirsis management : Planning for the inevitable (New York: AMACOM), 신민정 “갈등과정에서 나타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이랜드 노사 갈등을 중심으로” (서강대 영상대학원: 석사논문, 2008), p25에서 재인용.Barton (1993) - 기업과 그 종업원, 제품, 서비스, 제정상태, 그리고 명성에 중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