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마케팅] 서비스마케팅믹스의 기본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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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
2. 마케팅 믹스
(1) Product(상품)
(2) Price(가격)
(3) Promotion(촉진)
(4) Place(장소 또는 유통)

3.마케팅 믹스의 전략

4.서비스 마케팅 믹스 II : 확장모형(3P's)
(1)서비스 프로세스관리
(2)서비스 물리적 증거관리
(3) 서비스 종업원관리
본문내용
1. 서비스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marketing)이란 이름의 뜻은 시장 경제 체제에 있어 생산-유통-소 비가 경제 순환을 이루며 생산 이후 소비에 들어갈 때까지의 과정을 시장이라고 한다. 제품이 시장을 통과하여 소비자에 도달하려면 그리 쉬운 일이 아니므로 처음부터 계획을 잘 세우고, 그에 따라 실천하고 다시 실천 후에는 계획과 실천이 잘 맞았는지 안 맞았는지를 검토해야만 다음에 더 좋은 시장 활동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마케팅은 고객의 사고와 욕구를 먼저 생각하는 고객 지향적 관점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서비스 마케팅이라 함은 일관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제공으로 특정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욕구충족을 통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팅 믹스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마케팅 전략을 말합니다.
위에서도 설명 했지만 마케팅은 물건이 생산되어서 소비자에게 이르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활동들을 말합니다. 현재는 여기에다 고객감동의 범위까지를 마케팅으로 보고 있습니다. 바로 요 부분이 서비스마케팅의 중요성을 말해줍니다. 한번 어떤 서비스에 감동받은 고객은 다른 곳으로 잘 옮기지 않습니다. 서비스마케팅은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합니다. 고개의 로열티가 중요시되고 있는 시점에 서비스마케팅은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2. 마케팅 믹스
마케팅믹스(4P’s)란 표적시장에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요소들의 조합을 말한다. 마케팅믹스는 크게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등의 4P라고 부르는 요소로 구성되는데, 이 요소들을 조합해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 마케팅믹스의 핵심이다.
신상품 마케팅전략 과정은 환경변화의 분석과 예측을 통하여 신제품의 기회를 발견한 다음, 기회시장에 대한 시장세분화로 목표시장을 명확히 하고, 다시 목표 시장 내의 소비자 니즈 분석과 컨셉 도출로 마케팅목적을 분명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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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12 15: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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