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다이렉트 다보장보험에 대한 경제학적 고찰- 역선택과 소비자효용극대화의 관점에 의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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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전화가입에 의한 다보장보험(다이렉트 보험상품)
2.1. 전화가입에 의한 다보장보험(다이렉트 보험상품)의 내용
2.2. 다른 보험상품과의 비교

3. 기업측면에서의 경제학적 고찰
3.1.역선택문제
3.2. 신체검사 비용의 절감

4. 소비자 측면에서의 경제학적 고찰
4.1. 우유팩이론( Milk carton Theory)
4.2.시간비용의 절감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정보통신이 기업을 변모하는 시대에 보험가입의 방식 역시 다이렉트 보험, 즉, 전화와 인터넷을 통한 손쉬운 가입의 모습을 띄고 있다. 국내 보험시장에서 이 경향은 2003년 한 외국계 보험사 AIG의 획기적인 다이렉트 보험 상품 (무배당 AIG 다보장 보험) 으로 인해 촉발된 이래, 경쟁 보험사들의 연이은 다이렉트 보험 상품 출시로 계속되고 있다.
보험시장은 정보가 불완전하게 공유되는 시장으로서 역선택 (adverse selection) 의 문제가 전제되는 전형적인 시장이다. 그리하여 보험사는 역선택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총력을 기울인다. 그런데 다이렉트 보험은 신체검사를 요구하지 않는 손쉬운 가입방식을 채택하고 저렴한 보험료와 많은 보장 내용을 갖추어 기존 보험사의 역선택 해소법과 상반되는 모습을 취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이렉트 보험은 지속적 성장을 거듭하고 보험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본고는 기존 보험사의 역선택 해소법과의 정반대의 접근방식을 취한 다이렉트 보험에 대한 의구심을 중심으로, 다이렉트 보험의 역선택 극복 요인과 보험회사의 이윤증대를 위한 비용의 절감에 대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최근의 다이렉트 보험에 대한 높은 호응도의 원인을 소비자의 효용극대화 이론과 시간비용절감에 의한 효용증대에 의해 규명하도록 하겠다.

2. 전화가입에 의한 다보장보험(다이렉트 보험상품)

2.1. 전화가입에 의한 다보장보험(다이렉트 보험상품)의 내용

‘AIG다보장 의료보험’은 각종 사고와 질병에 노출되어있는 현대인들에게 6,656가지에 달하는 넓은 보장범위를 약속해준다는 점과 주요질병 및 남녀 생활질환일 경우 추가보장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를 공략한다. 그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① 총 6,656가지 질병 및 사고 보장
독감이나 식중독과 같은 가벼운 생활 질병에서부터 알려지지 않은 희귀 질병까지 5,932가지 질병과 교통사고 및 재해사고 등724가지 사고 총 6,656가지에 대한 진단, 입원, 수술, 건강관리비 등을 체계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이다.

② 남성과 여성에게 각각 발병하기 쉬운 생활질환에 대해 보험금을 한 번 더 지
참고문헌
1. 단행본
이준구, 미시경제학 4판, 법문사, 2004.

2. 연구논문
G. A. Akerlof, "The Market for Lemons: Quality Uncertainty and the Market Mechaism", The Quaterly Journal of Econmics, 84(Aug, 1970)

M. Rothschild and J. E. Stiglitz, "Equilibrium in Competitive Insurance Markets : An Essay on the Economics of Imperfect Information", The Quaterly Journal of Econmics, Vol.XC, NO.4(Nov. 1976)

3. 기타
<보험가입실황표>, 생명보험성향 전국조사 (2003), 생명보험협회, 2003.

미노동부, Bureau of Labor Statistics (200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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