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국내 기업들의 해외시장진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9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세계화란?
경영환경의 변화
세계화의 필요성
세계화로 인해 가지는 장점
해외 진출의 방법
해외 진출의 절차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추이
국내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성공한 해외 진출
실패한 해외 진출
외국기업의 해외 진출 사례
성공한 해외 진출
실패한 해외 진출
우리가 가진 기회요인과 위협요인
우리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한국기업의 해외투자가 시작된 때는 1968년이다. 남방개발이 자원 확보를 목적으로 인도네시아의 임업개발에 285만 달러를 투자한 것이 한국기업의 첫 해외투자 사례이다. 1970년대까지 우리나라 해외투자의 대부분은 삼림개발과 수산업에 집중되었다. 그러다가 1980년대 중반 이후 외국의 저임금 노동력을 활용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조업 부문의 해외투자가 급증했다.
이러한 추세는 1980년대 후반 들어 무역수지 흑자에 따른 원화절상이라는 외부 영향, 산업 구조 조정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화, 노동운동의 활성화에 따른 임금인상이라는 내부 상황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오늘에까지 계속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유럽연합 (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등 세계 경제의 지역화(regionalisation) 경향으로 인해 한국기업의 해외투자는 무역장벽 회피를 위한 간접수출형 투자와 생산의 효율성 제고의 방향으로 이뤄졌으며, 근래 들어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영업활동의 세계화(globalisation) 전략도 비중 있게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경영환경의 다각화로 인한 국내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추이와 이에 상응하는 성패여부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기업화의 기본과제] 국제기업화의 목적, 국제기업활동의 유형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 [중소기업] 글로벌 경쟁시대에 한국 중소기업의 수출촉진을 위한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 국내 소재지별 수출구조 비교 10그 림 차 례 연구의 분석틀 2 중소기업의 수출마케팅 활성화 지원방안 201. 서 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우리나라 중소기업들은 80년에 들어와 정부의 집중적인 중소기업 육성정책 추진과 해외진출을 목적으로 한 직접투자를 비롯하여 외국 지역에 대한 직접투자가 날로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 중소기업인의 노력에 힘입어 날로 해외진출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김성희, “중소기업의 수출마케

  • [마케팅] 해외축구마케팅과우리나라기업의진출
  • 해외의 축구마케팅을 알아보고, 우리나라 기업들의 진출과 마케팅 전략, 그에 대한 효과에 대해 알아보며, 마지막으로 우리나라 축구마케팅과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알아볼 것이다.1.2 스포츠 마케팅의 개요경영학의 마케팅 및 기업의 관점으로 그들 입장에서 볼 때 스포츠 마케팅은 엄밀하게 스포츠 스폰서쉽이라고 해야 한다. 여기서 스포츠 스폰서쉽은 기업이 현금이나 물품 또는 노하우, 조직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스포츠 스타, 팀, 연맹 및 협

  • [국제경영학]메디슨 의료기기의 중국시장 진출 성공사례
  • 경쟁업체가 10개도 넘었다. 하지만 선진기업들과는 다른 중저가시장에 집중함으로써 경쟁을 줄일 수 있었고 현지 조립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여 인건비를 절감하였으며 또 현지 법인을 통한 유통관리로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參考文獻 >김중배,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사례연구소작기, 진정미 중국 경제의 야망. 매일경제 신문사. 1996김중배, 김숙응 글로벌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성출판사. 1998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이론과 사례). 2001

  • [국제경영] KT의 우즈베키스탄 진출
  • Internationl Management Final ReportKT의 우즈베키스탄 진출#1 CASECASE : KT의 Uzbekistan 진출 송재용 교수님 국제경영학 기말리포트KT의 본격적인 해외진출, 그 첫 번째, 우즈베키스탄Introduction2007년 3월, 같은 해 7월로 예정된 남중수 대표이사의 우즈베키스탄 방문 일정을 앞둔 KT의 회의실에서는 자사의 우즈베키스탄 진출과 관련된 열띤 토론이 벌어지고 있었다. 오랜 기간 한국의 대표적인 통신 업체로 군림했던 KT는 그 동안 국내 유선통신과 무선통신 시장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