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산업] HSDPA 중심의 4세대 이동통신 발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목적 4
1.3. 연구의 구조 4

2. 본론 5
2.1. HSDPA의 개요 5
2.1.1. 주파수 6
2.1.2. 속도 6
2.1.3. 이동성 7
2.1.4. 융합 7
2.2. HSDPA의 상용화 가능성 7
2.2.1. 기존 서비스 기반/서비스에 대한 예측 7
2.2.2. 사업자 동향 및 R&D 9
2.2.3. 4세대 이동통신 구현 기술 10
2.2.4. 사용자 12
2.3. 4세대 이동통신 초기 시장에서의 HSDPA 영향 12
2.3.1. 전체 시장의 크기 12
2.3.2. 수평적 산업구도 13
2.3.3. 수직적 산업구도 14
2.3.4. HSDPA 관련 기업 14
2.4. HSDPA 중심의 4세대 이동통신 초기 시장의 시사점 16
2.4.1. 비즈니스 모델의 전환 16
2.4.2. Grobal 시장 18
2.4.3. 산업적 측면 19

3. 결론 20

참고문헌 21


표 목차
<표 2-1> 2005년 5월 국내 이동통신시장 현황 8

그림 목차
[그림 1-1] 3G, E3G와 B3G의 관계 및 성능 3
[그림 2-1] Release 5 이후의 3GPP 표준화 및 진화 계획 6
[그림 2-2] MIMO 개념도 11
[그림 2-3] IMS 통신망 구조 11
[그림 2-4] 가입자 기반 비즈니스 모델 17
[그림 2-5] 품질, 가치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 18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서비스는 세계 최초의 CDMA 서비스 상용화를 시작으로 현재에 이르기까지, 세계적으로 가장 앞선 이동 전화 서비스와 무선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이동통신 선두 업체인 SK텔레콤은 베트남, 몽골 등 해외로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수출하기도 했다. 하지만, 가입자 3,740만명 SK텔레콤, KTF, LG텔레콤 등 이동통신 3사의 2005년 5월 한달 동안 가입자 수를 집계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이동통신 가입자는 지난 4월보다 17만2036명 증가한 3740만5649명이다.
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음성 통신 시장은 이미 포화되었으며, 이에 따라 신규 고객 유치를 통한 음성 ARPU ARPU는 average revenue per user의 약자로 가입자 일인당 수익 또는 가입자당 매출액을 의미한다.
의 확대는 더 이상 기대하기 어려운 상태이다. 실제로 SK텔레콤의 경우 2004년 전체 통화료 수입이 3조5280억 원으로 1년 전인 2003년보다 4% 줄어들었다 동아일보, “이통3사 ‘영광이여 다시한번’…새 성장엔진 찾기 부심“, 2005. 4. 6
. 또한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인터넷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답게 유선 초고속 인터넷 환경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의 무선 이동 통신을 통한 편리한 인터넷 접속의 요구 역시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동통신 서비스 시장에서는 데이터 통신 서비스의 중요성이 점점 부각되고 있으며, 현재 무선 인터넷, 방송, 멀티미디어 등의 서비스를 통해 새롭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컨텐츠나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에 이동통신 사업자 및 관련 업체들이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초고속의 전송 속도, 다양한 네트워크 사이의 상호연결을 통한 끊김 없는 서비스, 단말기의 고성능화 등의 실현이 기대되고 있는 가운데, 국내외 표준화 단체와 통신 서비스 사업자, 단말 및 네트워크 사업자들은 현재의 통신 시장이 가지고 있는 한계에 대한 대안으로 3세대 (3rd Generation : 이하 3G) 3세대 이동통신은 3G 또는 IMT-2000으로 불리며, 동기식 CDMA 방식에서 진화한 cdma20001x EV-DO와 비동기식인 GSM 방식에서 진화한 WCDMA가 있다.
통신 서비스 이후의 4세대 통신 서비스에 대하여 주목하고 있다. 국제전기통신연합 ITU 국제전기통신연합 (ITU : International Telecommunication Union)은 전세계 국가가 회원국이 되어 통신의 표준과 규제를 논의하게 되는 UN산하의 기구로 차세대 이동통신의 표준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에 따르면, 4세대 통신 서비스는 유무선 간의 끊김 없는 서비스가 가능하고, 정지 및 저속 이동 시에 최대 1Gbps, 고속 이동 시에 최대 100Mbps까지를 지원한다. 4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는 음성 및 데이터의 지원을 위한 새로운 무선 전송 기술뿐만 아니라 기존에 사용되던 유·무선 통신망, 방송망과 같은 다양한 망과의 융합을 목표로, 통신 인프라로써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Ubiquitous)는 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語)로, 사용자가 컴퓨터나 네트워크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한다.
와 디지털 컨버전스 디지털 컨버전스(digital convergence)는 통신, 가전, 컴퓨터 등 전자정보통신 산업의 디지털화가 진전됨에 따라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이들 산업이 상호 융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를 탄생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의 핵심 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4세대 이동통신 표준화 진행 방향은 크게 3G에서의 진화인 E3G (Enhanced 3G), 2007년에 열리는 세계전파통신회의(World Radiocommunication Conference)에서 할당되는 4세대 이동통신용 새로운 주파수대역과 이에 따른 새로
참고문헌
<국내문헌>

1. KT, “IMS(IP Multimedia Subsystem)”, TTA Journal No. 98, pp. 139-144
2. ETRI, "4세대 이동통신 무선 전송 기술 동향"
3. 3GPP 홈페이지 http://www.3gpp.org
4. 3GPP2 홈페이지 http://www.3gpp2.org
5. ITU-R 홈페이지 http://www.itu.int/ITU-R/index.html
6. ITU 홈페이지 http://www.itu.int/home/index.html
7. IT media mobile 홈페이지 http://www.itmedia.co.jp/mobile
8. 디지털타임스 홈페이지 http://www.dt.co.kr
9. 동아일보 홈페이지 http://www.donga.com
10. 전자신문 홈페이지 http://www.etnews.co.kr
11. 한국무역협회 홈페이지 http://www.kita.net
12. 아이뉴스24 홈페이지 http://www.inews24.com


<국외문헌>

13. 3GPP, “TR21.902 Evolution of 3GPP system”
14. ITU-R, “RECOMMENDATION ITU-R M.1645 - The future development of IMT 2000 and systems beyond IMT 2000”
15. 3GPP, “TS 22.246 Multimedia Broadcast/Multicast Service(MBMS) teleservice requirements”
16. Ajay R. Mishra, Fundamentals of Cellular Network Planning and Optimisation, John Wiley & Sons, Ltd. , 2004, pp.221-222
17. Jeffrey Nannister, Paul Mather and Sebastian Coope, Convergence Technologies fo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봣습니다.............................
  • hwkwo***
    (2010.01.18 01:30:3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정말 잘 정리 되어있네요...
  • so***
    (2006.11.14 14:23:50)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론] SKT와 KTF의 마케팅 차별화
  • 4세대 이동통신 개발을 위하여 ITU, EU의 WWRF(Wireless world Research Forum), 일본의 mITF(Mobile IT Forum), 중국의 FuTuRE(Future Technologies for Universal Radio Environment) 그리고 우리나라의 4G 이동통신 비전연구 위원회 등 국제기구와 세계 각국은 표준화 및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서는 정부와 산ㆍ학ㆍ연 공동체로 Vision 위원회를 구성하여 전반적인 4세대 이동통신의 비전 정립과 이정표를 설정하고 있으며, 2002년부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중심으로 4세

  • 이동통신산업의 이해
  • WAVB : Management & Consulting Group이동통신산업의 이해Understanding Mobile Telecommunication IndustryWAVB Industry Report목 차Contents이동통신산업의 정의Definition of Mobile Telecommunication Industry1) 통신이란?2) 이동통신의 정의3) 이동통신 산업의 특징발전 : 이동성과 속도를 중심으로Development of Mobile Telecommunications : Mobility and Velocity1) 이동통신 발전의 특징2) 세대별 분류 : 1세대 ~ 3.9세대3) 향후 발전방향3. 현재와 미래 : 아이패드와 클라우드컴퓨팅Present and Future : iPad

  • HPi(wibro) 와 HSDPA의 통신기술로서의 비교
  • HPi(Wibro) 와 HSDPA 의 통신 기술로서의 비교(정보 및 통신산업정책 중간 보고서) 2005.6.11목차1. 서론 11.1. 연구의배경 11.2. 연구의 목적 21.3. 연구의 구조 22. 본론 42.1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42.1.1 이동통신의 세대구분 42.1.2 휴대 인터넷 시장동향62.2. HSDPA 82.2.1 개요.82.2.2 핵심기

  • [모바일커뮤니케이션] 이동통신 발전과정과 미래
  • 4세대 이동 통신1) 휴대 인터넷 와이브로2) HSDPA(1) SDR(2) 스마트안테나(3) RFID(4) 인터넷 전화(VoIP)5. 이동통신의 시대별 특징 요약 1) 1세대 이동통신의 특징2) 2세대 이동통신의 특징3) 3세대 이동통신의 특징4) 4세대 이동통신의 특징Ⅱ-Ⅱ. 이동통신의 단계별 산업 효과1. 이동통신의 산업이란 2. 1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3. 2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효과1) 2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현황2) 2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성장원인3) 2세대 이동통신의 산업 효과4

  •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과 SK-KTF 마케팅전략 시장비교분석(A+)
  • 목 차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한국 이동 통신 산업의 탄생과 발전 과정 2.1. 한국 이동전화 단말기산업의 탄생과 발전(1) 국내 이동전화 단말기 산업의 탄생(2) CDMA 상용화와 단말기산업의 발달3. 한국 이동통신 산업의 경쟁사 분석(이동통신 서비스)3.1.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 현황3.2. 이동통신 서비스 산업의 주요 기업(1) SK텔레콤(2) KTF4. 통신 기술의 발달4.1. 제 3세대 통신망(3G 방식)4.2. 제 4세대 이동통신 기술의 개발5. 소비자 트랜드 변화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