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 기술 연구 동향 및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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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

2. 본론 3
2.1. 시장 환경 분석 3
2.2. 국내외 연구 동향 4
2.3. 관련 기술 및 연구 개발 동향 5
2.4. DMB 활성화 방안 12

3. 결론 18

참고문헌 19


표 목차
<표 1-1> 시나리오별 DMB의 연관 산업군에 대한 파급 효과 산정 2
<표 2-1> 시스템 A와 시스템 E의 비교 8
<표 2-2> DMB와 다른 매체와의 차이 13
<표 2-3> DMB 프로그램 선호도 14

그림 목차
[그림 2-1] 휴대폰용 위성 DMB 칩 5
[그림 2-2] DMB 서비스의 구분 5
[그림 2-3] 지상파 DMB 채널 대역 구성도 6
[그림 2-4] 지상파 DMB 서비스 구성도 7
[그림 2-5] 위성 DMB 서비스 구성도 9
[그림 2-6] 지상파 DMB 서비스 구성도 10
[그림 2-7] OFDM Demodulator/Channel Decoder의 개념도 및 다이어그램 11
[그림 2-8] DAB를 위한 RF Receiver / Downconverter / AGC IC 12
[그림 2-9] DMB 선순환과 악순환 구조 15
본문내용
1. 서론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DMB)는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신개념의 이동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로써, 이동 중이나 고정된 장소에서 핸드폰이나 PDA, 차량용 등 개인 형 단말기를 통해 CD수준의 음질과 데이터ㆍ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지털 방송 서비스이다. DMB 서비스는 다채널과 고음질을 특징으로 하며, 단말기 상에서 물건을 직접 주문하는 것과 같은 양방향 서비스도 가능하다.

DMB는 방식과 네트워크 구성에 따라 위성 DMB(S-DMB)와 지상파 DMB (T-DMB)로 구분된다. 지상파 DMB는 TV채널 대역을 사용하므로 장비만 갖추면 누구든 어디서든 쉽게 양질의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그 목표이며, 지역에 따라 다른 주파수로 방송될 예정이다. 위성 DMB는 GHz 주파수 대역의 위성 신호를 이용하여 제공되며 전국에 동일한 주파수로 동시 방송을 실시하게 된다.

이러한 서비스의 필요성은 경제적인 여유가 생겨나면서 국민 개개인의 생활 양식 및 의식 등이 변화하여 질적인 성장을 지향하는 방향으로 바뀜으로써 방송에 대한 정보 요구가 내용과 접근 방식 면에서 변화된 것에 기인한다. 즉 정보 수용자 각자의 가치관 및 정서에 맞는 정보를 시간과 공간 등의 물리적 제약을 뛰어 넘어 이용할 수 있는 유연한 정보 환경의 실현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방송과 관련하여 보면, 다채널화에 관한 요구 / 고화질 및 고음질에 관한 요구 / 양방향성에 관한 요구가 그 공통적인 핵심이라 볼 수 있다. 아울러 디지털 기술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가상 현실과 같은 정보의 제작 환경 및 제작 기술, 고속ㆍ대용량화 및 양방향성의 전송 기술, 고효율의 저장 기술, 수용자의 편리성을 위한 이용 기술 등이 고도화 되면서 정보미디어의 질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고 정보의 유통 형태도 다양화 되어가고 있으며, 방송과 통신 양쪽에서 유사한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해지고 있다. DMB는 위와 같은 기술 발전을 통해 주어진 요구들을 수용하는 초기 단계 서비스인 것이다.

동시에 DMB 서비스는 개개인의 생활양식뿐 아니라 경제에도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줄 것이며, 특히 연관 산업 군에 대해 생산 유발 효과, 부가가치 유발 효과, 수입 유발 효과, 고용 창출 효과 등의 경제적 파급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특히 통신 및 방송기기 부문과 방송 부문에 있어서 생산 유발 효과와 부가가치 유발 효과가 크게 나타날 것이며 통신 및 방송기기 부문과 영상음악 오락서비스 부문에 있어서는 수입 유발 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국내문헌>
1. 최현철 외, “위성 DMB 시장의 경제적 파급효과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 제11권 제2호, 2004. 6.
2. ETRI, “방송 통신 융합을 주도하는 DMB 서비스,” ETRI CEO information 제3호, 2004. 5.
3. ETRI, “통 방 융합의 기린아, 손안의 이동 TV 지상파 DMB,” ETRI CEO information 제21호, 2005. 3.
4. ETRI, “DMB 산업의 경제적 기대효과,” 2004. 2.
5. 변상규,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강자, DMB 서비스,” 주간기술동향 제1147호, 2004.
6. 박윤서, “미래지향적인 디지털 방송 기술발전 방향: DMB를 중심으로,” 한국 전자통신연구원, 전북대학교, 2003. 11.
7. 김도연, “위성이동멀티미디어방송의 지상파방송 콘텐츠 활용방안 마련 전문가 토론회 <위성멀티미디어방송의 지상파방송 콘텐츠 활용방안>”, 방송위원회, 2005. 3
8. 김평호, “지역 지상파 DMB 활성화를 위한 정책 토론회, ”, 한국기술인연합회, 2005. 1
9. 송해룡, “DMB 조기정착을 위한 시장진흥 정책연구”, 성균관대학교, 2004
10. 고정민, “DMB 콘텐츠 활성화 방안 및 향후 과제”, SERI 경제 포커스, 2005.4
11. 디지털타임즈, http://www.dt.co.kr/, 2005.
12. 전자신문, http://www.etimesi.com/, 2005.

<국외문헌>
13. Victor H.S. Ha, Sung‐Kyu Choi, Jong‐Gu Jeon, Geon‐Hyoung Lee, Woo‐Sung Shim, “Portable receivers for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IEEE Transactions on Consumer Electronics, vol.50, no.2, pp.666-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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