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SKT사례를 통한 중국이동통신서비스 시장 진출방안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1.1 연구의 배경 1
1.2 연구의 구조 1
2. SK Telecom 사업 영역 2
2.1 서비스 현황 2
2.2 SK Telecom의 재무 정보 및 대주주현황 3
2.2.1 재무 정보 3
2.2.2 대주주현황 4
2.3 시장 점유율 5
2.4 SK Telecom의 해외 시장 5
2.4.1 글로벌 비전 5
2.4.2 몽골 이동전화사업진출 6
2.4.3 베트남 이동전화사업진출 7
2.4.4 무선 인터넷 8
3. 중국 시장 분석 11
3.1 중국 시장의 특성 11
3.2 중국 상거래 관행 12
3.3 중국인의 소비 성향 13
3.4 중국의 투자 환경 14
3.5 중국 시장의 위험 요소 15
3.6 중국 통신시장의 현황 및 매력 15
4. 중국의 통신 분야 해외 투자 사업 현황 17
4.1 SKT 중국 진출 성공 사례 17
4.2 에릭슨 중국 진출 성공 사례 18
4.3 HP의 중국 진출 성공 사례 19
5. 결론 20

참고문헌 21
본문내용
중간보고서의 이동 통신 서비스 발전 과정 연구를 통해서 한국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와 이동 통신 서비스는 단기간에 획기적인 성장을 거듭했으며, 통신망 구축 및 운용 관련 노하우, 대규모 가입자 유치 및 관리 경험, 풍부한 응용 서비스 등의 역량을 축적할 수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현재 세계 각국의 정부 관계자나 관련 사업자들은 한국의 성공 사례와 보유 역량에 지대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최근 들어 한국 주요 통신 서비스 사업자들은 내수 시장 성숙으로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 시장 진출을 모색하고 있으며, 아시아와 남미의 주요 개발도상국, 중국, 인도, 동유럽, 인도차이나 등 신흥 시장을 중심으로 통신 서비스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20여 년간 수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 중에서 이동통신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한국의 통신 사업자들은 중국 이동 통신 시장에서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SKT 비롯한 한국 이동통신 사업자들은 성공적인 중국 시장 진출을 통해서 이동통신 관련 기술 및 노하우를 전수하고 있으며, 중국 내 이동통신 시장의 발전에도 큰 공헌을 하고 있다.
필자는 중국 유학생으로서 방학기간동안에 SKT 홍보관에서 방문 고객들을 대상으로 중국어 홍보를 담당한 적이 있었다. 이런 과정이 다양한 중국 통신기업들과의 접촉, 이해 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고 또한 SKT와 중국 통신기업의 합작 과정도 직접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서 SKT의 향후 중국 시장 진출의 난관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게 되었다. 따라서 이에 대한 해결 방안을 본 보고서를 통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한국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http://www.mic.go.kr/index_main.jsp
2. 중국 정보산업 부 홈페이지 http://www.mii.gov.cn/mii/index.html
3. China Unicom 홈페이지 http://www.chinaunicom.com.cn
4. China Mobile 홈페이지 http://www.chinamobile.com/
5. SK 텔레콤 홈페이지 http://sktelecom.co.kr
6. 駐韓 중국대사관 홈페이지 http://www.chinaemb.or.kr/kor
7. 각종 기사 내용 참조: http://www.wiseinfonet.co.kr
8. 김한주,현창희, “중국 이동통신 시장 진출 해외기업 분석”, 한국전자통신연구원,1999,3
9. 김용철,권기환,김범준,“통신 서비스 해외시장 진출 사례분석 및 시사점”,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4,1
10. 양영석,“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 현황과 Globalization 과제”,주간기술동향,ETRI,2003,7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아주 필요하고 좋은내용입니다.
  • sinw***
    (2010.05.12 02:03:58)
회원 추천자료
  • [기업분석]SKTelecom sk텔레콤 기업분석
  • 분석3. 경쟁기업 분석1984년 한국이동통신서비스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88년 휴대전화 서비스를 우리나라 최초로 개시하였다. 또한 신세기 통신과 합병하여 현재 1400 만 명의 가입자로 약 42%의 점유율을, 신세기 통신이 400 만 명으로 11%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어 업계 1위이다. 몽골과 다케스탄, 베트남, 중국 등 아시아의 여러 국가에도 진출하고 있다.SK Telecom2001년 5월 2일 한국통신엠닷컴㈜와 합병하여 대한민국 이동통신 KTF 탄생했다. 현재 시장

  • [서비스경영] SKTelecom(sk텔레콤) 서비스성공사례
  • SKT World Map3) 사업영역2. 모바일. 리더를 향한 중단 없는 도전1) 정보동신 산업의 역사를 써내려가다.2) 유효한 장기 전략으로 환경변화 주도하다.3) 리더쉽유지를 위한 SK텔레콤의 사업전략은 무엇이었나?4) 성장요인 분석 - 관계자 이슈 분석, 패러다임 분석, 잠정적 성자요인 3. 대한민국 통신역사를 바꾼 성공사례 1) 한국이동통신 성공적인 민영화로 경쟁력을 높이다. 2) 불가능은 없다. 세계 최초 CDMA 상용화3) 이동전화 서비스 마케팅의 신기원 TTL

  • 국제마케팅,sk텔레콤,해외진출,실패사례,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통한 방법으로 서로의 가입자를 자신의 회사로 재가입 시키는 방법으로 가입자 수를 늘리고 있고, 해외시장진출에도 관심을 갖고 실제로 SK텔레콤 같은 경우에는 중국, 베트남, 미국 등지에서 해외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우리는, 우리나라 이동통신업체 중 이동통신시장의 50% 이상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SK텔레콤이 해외시장에 진출함에 있어 어떠한 방법으로 진출하였는지, 어떠한 어려움이 따랐는지 관심을 갖게 되었다. 특히 대한

  • [국제경영] 팬택앤큐리텔의 중국 진출과 현지화 전략
  • 진출1. 세계 시장 추이와 팬택의 해외진출 현황2. 팬택의 중국 진출 1) 초기 - O D M 방식을 통한 수출2) 중기 - 직접투자를 향한 움직임 (합자회사 설립)3) 독자브랜드 진출 시작 (사업권 획득)Ⅲ. 중국 휴대폰 시장 분석1. 중국 휴대폰 시장의 제반 환경 및 영향 요인1) 정보통신 분야 정책 및 규제2) 기타 영향 요인2. 중국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의 특징1)산업구조2)생산3)기술협력관계3. 중국의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에 대한 평가 (시장전망)1) 이동통

  • [국제경영] 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 -SK Telecom의 사례
  • 2007년 1학기 경영학원론중국시장에 진출한 한국기업: SK Telecom의 사례1.SK Telecom 기업 개요2.왜 해외 진출인가?1)국내산업 포화/안정 2)그룹 차원의 전략 수정 : 위기의식과 뉴SK로의 변화3.왜 중국인가 - 중국의 산업 환경 분석1)법적 ․ 제도적 환경 변화2)사회적 환경의 변화 : 삶의 질 추구-요인 분석-전개 양상3)산업 구조에서의 변화 : 하이테크화와 서비스화1)경쟁자 분석 2)산업 환경 분석 : 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