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키즈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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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키즈 마케팅의 정의

2. 키즈 마케팅의 생성배경
(1) 가족 당 자녀수의 감소
(2) 편부모 가정의 증가
(3) 자녀 두는 시기를 미루는 현상
(4) 맞벌이 부부의 증가

3. 키즈 시장의 특성
(1) 1차 시장(Primary Market)
(2) 영향력시장(Influence Market)
(3) 미래시장(Future Market)

4. 키즈 마케팅의 5가지 전략
(1) 캐릭터를 이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이용
(2) 스타를 이용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이용
(3) 부모와 자녀가 함께 체험할 수 있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이용
(4) 구전(Word-of-Mouth) 커뮤니케이션을 이용
(5) 미래지향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이 필요

5. 성공적인 키즈 마케팅
(1) 유효성 기준
(2) 어린이들은 어디에 있는가
(3) 다양한 매체를 통한 연령대별 마케팅

6. 키즈 마케팅의 사례
(1)기존 제품과 서비스의 라인확장
(2)제품 속성과 패키지 수정
(3) 캐릭터나 유명인을 이용한 상표개발전략
(4)영화와 유통․외식업체의 판촉
(5) 어린이 고객을 위한 인터넷마케팅

7. 키즈 마케팅에 대해 조사하며 느낀 점

본문내용
1. 키즈 마케팅의 정의
: 아동 소비자의 목표를 충족/만족 시켜줄 수 있는 아이디어, 서비스, 재화를 개념화, 가격화, 촉진, 유통함으로써 "교환"을 만들어내는 활동

2. 키즈 마케팅의 생성배경
: 1980년대 이후 어린이들이 시장에서 점차 중요한 고객으로 자리 잡게 됨
(1) 가족 당 자녀수의 감소
점차 바빠지는 현대생활에서 '자식은 하나면 족하다'라는 생각이 젊은 부부들에게 점차 보편화되면서 1960~70년대 보통 3~4명의 자녀를 가진 가정이 1970년대 말부터 불어 닥친 자녀 줄이기 운동으로 자녀의 수가 1~2명으로 줄어든 것을 들 수 있다. 이러다 보니 부모들은 이들 자녀에게 보다 좋은 옷을 입히거나 맛있는 음식을 먹이기 위해 더 많은 돈을 지출하게 되었고 가정은 점차 어린이 중심적이 되었으며, 이들의 영향력이 가족의 구매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2) 편부모 가정의 증가
서양의 경우, 부모들의 이혼이 증가함에 따라 편부나 편모에 의한 가정이 늘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가정에서는 어린이가 나머지 한쪽의 모(母)나 부(父)의 역할을 하면서 이들이 소비와 관련해서 해야 할 일 들, 쇼핑, 식사준비, 애완동물 밥 주기, 집 청소 등을 대신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지게 되었다. 그 결과 일찍부터 자신이나 가정을 위해 구매하고 지출하는 빈도가 늘어나면서 어린이들은 중요한 소비계층이 되었다.

(3) 자녀 두는 시기를 미루는 현상
맞벌이하는 부부(Dual-working Parents)가 늘어나거나 결혼연령이 높아지면서 자녀를 갖는 시기가 늦어지게 되었다. 이러다 보니 비교적 안정적인 경제력을 가지게 되는 30세가 넘어서 아이를 갖게 되었고 이들은 보상적인 의미로 아이들에게 보다 많이 베풀고자 하여 아이들의 구매력이 커지는 결과를 가져왔다.

(4) 맞벌이 부부의 증가
맞벌이부부의 경우는 소비할 수 있는 시간과 어린이와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아이들에게 돈을 많이 주거나 이들이 구매하고자 하는 것을 잘 사주게 된다. 한편 이들 맞벌이부부는 아이들에게 집안에 필요한 것을 직접 구매하도록 한다 든가 보다 자립적이 되도록 기대하여 아이들은 일찍부터 자립적인 소비나 구매활동에 노출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제임스U. 맥닐 지음, 키즈마케팅, 세종서적, 1998년, pp.21~22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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