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과 인터넷쇼핑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소비자의 자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전자상거래)이 나오게 된 배경

2.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정의

3.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시장 점유율
1) 홈쇼핑의 시작과 발전과정
2)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이용 현황

4.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장단점과 구체적인 예

1)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장점
2)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단점

5.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과 소비자의 자세

본문내용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의 정의

홈쇼핑이란 소비자 입장에서 볼 때 소비자가 통신 및 광고매체를 통하여 상품에 대한 정보를 획득하고 상점에 갈 필요 없이 전화, 우편, 인터넷 등으로 직접 상품을 주문하는 구매 방식을 말한다. 이는 판매자 입장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직접 판매하는 다이렉트 마케팅이며, 점포가 필요 없는 무점포 판매 혹은 통신 판매 방식이라고 볼 수 있다. 홈쇼핑은 연구기관에 따라 구분하는 기준이 다소 차이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카탈로그 홈쇼핑과 TV 홈쇼핑 및 온라인 홈쇼핑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인터넷 쇼핑은 전자 상거래의 한 형태로 상품의 생산자나 판매자가 소비자를 상대로 인터넷 상점을 개설하고 상품을 판매하는 방식을 말한다. 전자 상거래 기본법 제 2조에서는 “사이버몰이라 함은 컴퓨터 등과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여 재화 또는 용역을 거래할 수 있도록 설정된 가상의 영업장을 말한다.” 라고 정의하고 있다.

홈쇼핑과 인터넷 쇼핑은 기존의 일반 점포 판매방식과는 차별화된 다양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일반 점포 판매와는 달리 목표 고객을 선정하여 접촉하기 때문에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추구하는 퍼스널 마케팅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 통계청 http://www.stat.go.kr
http://www.nso.go.kr
한국소비자보호원 사이버소비자센터 http://www.econsumer.or.kr/
공정거래위원회 소비자교육 홈페이지 http://consumer.go.kr/
한양대학교 석사논문 '케이블TV홈쇼핑에서의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집문당2003, 안터넷 쇼핑몰 이용자의 불평행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다음 사례
  • 인터넷 광고인터넷 광고시장은 2001년까지의 정체기를 2002년부터 빠른 속도로 회복하고 있다. 온라인 광고에 있어서 장기적으로 광고주들의과의 관계를 확고히 하여 광고주들인 기업들과 함께 다양한 광고기법들을 개발하여 브랜드 마케팅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이고 다음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계된 광고를 통하여 차별화해 나갈 예정.인터넷 쇼핑인터넷 쇼핑몰은 고성장세를 이어가면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산업 중 하나이다. 다음 쇼핑몰은 늦은

  • (홈쇼핑) 홈쇼핑에 대한 전반적 이해와 문제점 및 나아갈 방향 제언
  • ◆ 목 차 ◆서론 : 연구 목적 본론: 1. 홈쇼핑의 유래, 역사 2. 홈쇼핑의 구성체계3. 현재 홈쇼핑의 추세 -각방송사의 특징,이념,현황 4. 홈쇼핑 장, 단점 -장점-단점5. 홈쇼핑과 관련된 직업 6. 홈쇼핑 Q & A 결론: 앞으로 홈쇼핑이 나아가야 할 길과 소비자의 자세 서론 단순한 물물교환에서 시작된 인간의 경제활동은 역사가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여 왔다. 그 발전의 주요무대는 오프라인이었다. 하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나아갈 방향- 창조적 발상으로 시작되는 OSMU - 멀티미디어를 도구화 하여 활용하는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 느낌표를 만드는 OSMU - 텍스트, 그래픽, 오디오가 있다고 OSMU가 아니다. 감동이 있어야 한다.- OSMU와 예술 - 앞으로는 어떤 매체든 컨텐츠를 시각적, 창조적으로 소비한다. 즉 OSMU는 시각 예술, 창작 예술의 상품화이다. - OSMU와 테크놀러지 - 변화의 흐름을 인지하여 시작하여야 한다. 6.1.3- OBMU- “One-Brand Multi-Use” > 개념 – 하나의 문화 컨탠츠

  • [방송학] 홈쇼핑
  • 방송학개론 조별 레포트서론 : 연구 목적 본론: 1. 홈쇼핑의 유래, 역사 2. 홈쇼핑의 구성체계3. 현재 홈쇼핑의 추세 -각방송사의 특징,이념,현황 4. 홈쇼핑 장, 단점 -장점-단점5. 홈쇼핑과 관련된 직업 6. 홈쇼핑 Q & A 결론: 앞으로 홈쇼핑이 나아가야 할 길과 소비자의 자세 서론 단순한 물물교환에서 시작된 인간의 경제활동은 역사가 흐름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변화하여 왔다. 그 발전의 주요무대는 오프라인이었다. 하지만 정보

  • [마케팅] 인터넷 포털 Daum 다음 인터넷서비스분석 및 실패분석
  • 인터넷에 관련된 기술을 사용하여 이용자의 욕구를 일깨우고 이를 충족시키면서 발전하여 왔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을 통해 소비자의 욕구를 일깨우고 충족시키며 서비스를 계속 발전시켜 이용자의 기대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또 이를 충족시켜 주어야 한다.3) 경쟁 관계인터넷은 셀 수 없이 많은 서비스를 제공한다. 게임이나 쇼핑 등을 제외하고서라도 마찬가지이다. 현재 이 보고서에 실리게 될 내용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