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삼성 홈플러스의 현지화전략과 1위 도약을 위한 전략제시 - 이마트와 월마트 사례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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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TESCO와 Homeplus
II. 경쟁자 분석1 - 이마트(국내브랜드)
1. Why Emart?
2. 이마트 현황
3. 이마트 성공요인 분석
III. 경쟁자 분석2 - 월마트(해외브랜드)
1. 월마트 현황
2. 월마트 미국성공 이유
3. 한국에서의 실패 이유 분석
IV. 삼성 TESCO의 현지화 전략
1. 새로운 문화의 창조
2. 지역 1번점 전략
3. 고객 중시 전략
V. 삼성 TESCO의 1등 도약을 위한 전략

본문내용
1. 회사개요

TESCO PLC는 영국 최대의 유통업체로서 1924년도에 Jack Cohen에 의해 설립되었다. 남품업자 T.E. Stockwell과 Cohen의 이름자를 따서 'TESC O'라 명명하였으며, 슈퍼마켓과 수퍼센타를 주력으로 하고 있다. 1990년대 공격적 경영으로 급속 성장하였고, 1993년 프랑스 진출을 시장으로 2005년 현재 전세계적으로 총 2,365개 점포를 운영하고 있다.

① 영국 최대의 유통업체
- 2004년 그룹 총매출액: 62조 7180억 ( 33,557 million£ ,1£=1,869원)
- 운영 점포수: 2,365店 (영국內 : 1,780店)
- 종 업 원 수: 260,000 명
※ 전세계 유통업체 중 매출규모 11위

② 주력업태는 수퍼마켓, 수퍼센타
- '93년부터 해외 유통업 및 '97년 소매금융업 진출
- 점포의 반이상이 주유소와 함께 운영 (영국최대 독립석유판매회사)
※ 영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상' 3회 수상('96,98.99)

2. 경영목표 및 경영이념

TESCO는 "Creating value for customers, to earn their lifetime loyalty." 라는 것을 핵심 경영 목표로 "No on tries harder for customers.", "Treat people how we like to be treated"라는 2 개의 가치를 각 사업분야에서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 민경휘, 정종석, 서용구, 안영효 (2000),
『유통 신조류와 물류혁신』, 을유문화사
◊ 서용구 (2001),
『성공하는 유통기업의 글로벌 경영전략』, 한국유통정보센터
◊ 한국은행 (2000),
『유통구조 변화가 물가에 미친 영향』, 한국은행
◊ 한수협 출판부 (2000,2001), 『유통업체연감』, 한수협 출판부
◊ 구학서 (2000),
『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신세계 백화점
◊ 박상욱 (2001),
『커지는 파이, 국내 할인점 시장』, 한국신용정보
◊ 삼성경제연구소 (2000),
『인터넷시대의 고객관계관리』, CEO Im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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