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마케팅(디자인마케팅)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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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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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
조사를 시작하면서 -2-
- 본론 Ⅰ -
패션(디자인) 마케팅의 정의 -3-
1. 패션 마케팅이란 -3-
2. 패션 마케팅 관리의 접근 방식 -3-
3. 패션 마케팅의 특성 -4-
- 본론 Ⅱ -
삼성 안나수이 폰 -5-
1. 휴대폰 시장의 환경분석 -6-
2. 삼성 애니콜 -7-
3. 안나수이 폰의 탄생배경 -8-
4. SWOT 분석 -10-
5. STP 분석 -12-
6. 4P's 분석 -13-
7. 소비자 분석 -16-
- 본론 Ⅲ -
사례조사 -17-
사례 1. 애플사의 누드 컴퓨터 ‘아이맥’ -18-
사례 2. 애플사의 MP3 '아이팟' 제품군 -19-
사례 3. 소니의 디지털 카메라 ‘DSC-T7’ -20-
사례 4. 소니의 디지털 카메라 ‘DSC-T33' -21-
사례 5. 인터퓨어의 티타늄 공기청정기, 에이텍 지나트의
LCD TV, 디에스테크의 욕실용 살균청정기 -22-
사례 6. 빈폴의 삼성전자 PDA폰(SPH-M4300) 전용
다이어리형 케이스 -23-
사례 7. 독일 지멘스와 에스카다, 모터로라와 팻팜 -24-
- 결 론 -
조사를 마치면서 -25-
- 본문내용
-
- 서 론 -
조사를 시작하면서
21세기를 맞이한 우리 사회는 여러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고도로 산업화됨에 따라 사회의 여러 부분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사회 안에 살고 있는 사회구성원들의 생활과 사고도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그 중 산업구조적 측면에서 보면 인건비의 상승으로 인하여 노동집약산업이 쇠퇴하고 지식집약산업과 정보산업이 부상, 발전하는 산업구조의 조정이 이미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요인들은 고부가가치 상품의 생산을 피할 수 없는 과제로 만들고 있다.
패션산업은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패션 상품의 고급화와 개성화된 소비자 요구에 맞는 제품의 생산 그리고 전 세계를 상대로 하는 생산과 판매라는 세계화 추세는 패션산업에서 가장 중요시해야 하는 명제들로 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패션산업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사회가 가지고 있는 자원의 부족과 자원의 배분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던 과거의 소비자들에게 패션이나 디자인은 생소한 개념에 불과했다. 그러나 기술 산업의 대대적인 발전으로 인해 사회가 지니고 있는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공정하게 분배할 수 있게 된 현대에 와서 소비자들의 의식은 달라지고 있다.
소비자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무엇보다도 그 제품의 성능이나 질의 우수성을 고려했지만 기술발전의 결과 비슷하거나 동일한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늘어나게 되었고 그들이 제공하는 제품의 성능이나 질 또한 차이를 알아볼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특성을 반영하듯이 현대 소비자들은 제품의 기능보다는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둘 수 있는 제품의 모양이나 디자인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시장에서 우수한 기능과 질의 제품을 제공하여 상위점유율을 유지해오던 많은 대기업들도 패션, 디자인 마케팅에 최대의 관심과투자를 쏟고 있다. 독창적이고 자기 유일의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은 시장 제품에 대해 더욱 냉정해지고 있다. 최근 많은 기업들이 차별화된 패션마케팅, 디자인마케팅을 도입한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고 소비자들의 호응도 얻고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기업들이 어떻게 패션, 디자인 마케팅을 중요시 여기게 되었고, 어떤 마케팅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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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패션마케팅 이부련 ․ 안병기 공저 형성출판사 1997
패션마케팅 이은영 교문사 1997
패션마케팅 김종복 도서출판시대 1998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권신원 대경출판사 1998
마케팅 조사방법론 임종원 법문사 2003
마케팅 원론 이종호 대명출판사 2004
※ 참고사이트
http://www.sec.co.kr/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annasuibeauty.com/ 안나수이 홈페이지
http://www.annasuibysamsung.com/
http://www.fashionstudy.co.kr/ 패션 스터디
http://www.cetizen.com/ 세티즌
http://www.fashionbiz.co.kr/ 패션 비즈
http://www.joins.com/ 중앙일보
http://www.hankyung.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segye.com/ 세계일보
http://www.yonhapnews.co.kr/ 연합뉴스
http://anycall.ev7.net/
http://blog.naver.com/sawarenai83.do?Redirect=Log&logNo=12504322
http://www.etnews.co.kr/ 전자신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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