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조사론] 음료시장- 웅진의 초록매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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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거시 환경 분석
1. 국내 경기 상황
2. 음료 산업의 규모 및 성장과 매실음료에 경쟁 상황

Ⅲ. 본론
1. 매실의 효능과 상품성 가치
2. 제품분석 - 웅진 초록매실
3. 판매성과 및 성공요인
4. 환경분석(매실음료의 과거 시장과 오늘의 변화 판도, 수요 분석)
5. 세부분석
6. 4P 전략
7. 판매 후 고객관리

Ⅳ. 설문조사결과

Ⅴ.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우리국민의 의식수준 향상과 소득의 증가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두들어지게 높아지고 있다. 이에 건강음료 시장에 과일, 곡류, 농축액 등을 주원료를 이용한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다. 특히 매실음료는 이 건강음료의 선두주자로 소비자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매실음료 시장의 90%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웅진식품의 초록매실을 중심으로 유통구조 개선과 매실음료 시장의 확대 및 마케팅 구조의 효율화를 추구함과 더불어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과 효용을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Ⅱ. 거시 환경 분석

1. 국내 경기 상황
먼저 국내 경기 상황을 살펴보면 보수적이면서도 공신력 있는 경기전망으로 인정받았던 한국은행이 요즘 들어 국내외 경제환경 변화를 뒤따라가기에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낙관. 비관론을 오가는 것은 물론 경기 상황에 대한 진단 역시 오락가락 한다는 지적이다. 한은은 또 지난 6월말 내놓은 "하반기 경기전망"에서 4.4분기 경제성장률이 5 %대로 높아져 잠재성장률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그러나 미국경기가 기대와는 달리 회복되지 않자(비행기 테러사건) "미국 등 주요국 경기가 상승하지 않는 한 수출과 설비투자의 본격적 회복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발을 뺐다.(한국경제신문 2001. 11. 발췌) 이처럼 현재 우리 경제는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소비자의 구매력 변화 추세를 보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보다 질 좋은 식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구제역 파동과 더불어 중국 갈치의 납 사건 등으로 인해 국산품을 원료로 하여 건강보조 식품을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식품개발 연구원은 발표하였다.(10월 55호 200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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