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론] 반품닷컴을 통해 본 인터넷 반품전문업체의 현재와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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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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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반품, 반품시장?
II. 온라인 반품전문업체의 현황
III. 반품닷컴(VANPUM.COM) - 회사 개요
IV. 회사 분석
고객 분석 및 포지셔닝
상품구매절차
공급체인관리
가격전략
상품구색계획 및 매입 시스템
인터넷 매장 체계 관리
성공을 위한 제안
V. Conclusion & Critic
- 본문내용
-
I. 반품, 반품시장?
Retail = “앞으로 벌고 뒤로 밑지는 장사?”
- 가전제품 Retail의 평균 마진은 7~10%에 불과
- 평균 20~30%의 반품은 재고와 함께 Retailer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줌
가전 유통업체 예 - 유니즈
CJ·GS 등 국내 유수의 홈쇼핑을 통해 한 차례 방송에서 팔리는 컴퓨터 대수만 2,000여 대 수준.
연말연시나 졸업·입학 시즌에는 4,000여 대에 달하기도 한다. 이 중 20% 정도가 3일에서 1주일 사이에
반품이 돼 돌아온다. 총판권을 따내면서 반품 제품까지 책임지기로 한 유니즈 입장에서는 이는
고스란히 손실이다.
반품 리퍼브 제품 (Refurbished)
기존 반품은 “땡처리”나 “사내판매” 등 비공식적으로 처리
제품 Brand 가치를 떨어뜨리고 유통과정을 교란시킴
리퍼브 제품(‘Refurbished’)은 출고 시에 하자가 있던 제품을 손질해서 내놓거나 새로 포장해서 정품보다 싸게 파는 재공급품을 말한다
반품업체란 ?
소비자들의 충동구매로 인해 발생한 반품 및 이월재고상품을 원가에 비해 낮고 중고가에 비해서는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업체
Merit?
소비자 : 품질 하자가 없는 제품을 싼 가격에 구매할 수 있음
업 체 : 중고로 판매하는 것 보다 높은 margin을 붙여 판매할 수 있음
History ?
인터넷 쇼핑몰의 성황으로 인해 반품이 증가하면서(일반적으로 2주안에 반품 가능), 특히 컴퓨터와 같은 전자제품의 판매를 위주로 하는 반품업체가 생겨남
반품닷컴, 이코노365와 같은 전문 반품업체 및 kt몰, 옥션반품몰과 같은 기존 업체의 반품코너 등장
공급자, 소비자 및 온라인 반품업체의 3방향 win-win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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